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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해외 명품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삭제)이은희
  • 2008-10-29
  • 출처 : KOTRA

[루마니아] 해외 명품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8.10.28.

부쿠레슈티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은희 708092@kotra.or.kr

 

 

□ 루마니아 명품시장 현황

 

 ○ 루마니아는 인구 2200만 명 규모로 중동부 유럽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국내시장을 가졌지만, 유럽국가 중 빈곤국가로 분류되고 있음.

 

  또한 수도 부쿠레슈티와 지방  소득 격차도 심각한 편으로, Eurostat에 따르면 수도 부쿠레슈티가 1만3476유로로 루마니아  GDP가 가장 높고, Neamt 지방은 3994유로로 가장 낮음.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1인당 GDP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EU가입 시점인 2007년부터는 GDP가  달러대로 진입했고, 개인당 소비량도 2007년을 기점으로 크게 증가했음.

 

시장규모(현황)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인구(백만)

21.7

21.7

21.6

21.6

21.6

1인당 GDP(달러 구매력 평가)

7,271

8,119

8,757

9,718

10,556

1인당 개인 소비(달러)

1,808

2,406

3,175

3,935

5,367

자료원 : European Intelligence Unit - EIU, 2008

 

시장 규모(전망)

 

2008

2009

2010

2011

2012

인구(백만)

21.5

21.5

21.4

21.4

21.4

1인당 GDP(달러 구매력 평가)

12,510

13,423

14,400

15,486

16,614

개인 처분 가능 소득(십억 달러)

174.8

192.3

204.5

219.2

235.8

1인당 가계 소비(달러)

7,090

7,790

8,300

8,910

9,620

자료원 : European Intelligence Unit - EIU, 2008

 

  루마니아의 대표적 일간지인 Adevarul지는 루마니아에서 50억 레이(루마니아 화폐단위, 10월 28일 기준 1유로 = 3.73레이) 규모의 자산을 가진 부유층들을 겨냥한 잡지 ‘Adevarul for top 500 billionaires’를 발간했음.

 

  루마니아는 백만장자들을 위한 모임이 있으며,  규모는 2007년 페루와 함께 세계에서 39위 순위로 집계된  있음. Barclays Wealth의 연구에 의하면 루마니아와 같은 신생국의 부유층들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루마니아의 경우 전체 인구의 0.04%만이 백만장자 모임에 가입한 상태임.

 

 루마니아 명품시장의 성장 가능성

 

  자동차, 음료, 보석을 포함한 루마니아의 명품시장은 2009년 안에 3억5000만 유로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발 금융위기의 결과로 지난  달간 세계적으로 명품 회사들의 매출이 부진했음에도, 루마니아의 고가제품의 소비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

 

  현재 루마니아에 진출한 명품 브랜드는 Christian Dior, Roberto Cavalli, Yves Saint Laurent, Versace Jeans Couture, Louis Vuitton, Burberry, Bottega Venata 등이 있음.

 

  또한 명품차 브랜드 또한 루마니아에 진출해 있으며, 시장 가능성 또한 높은 편임. Rolls Royce, Maybach, Ferrari, Porsche, Audi, Maserati를 예로   있음.

 

  최고급 양주 또한 루마니아에서 매우 선호되고 있는 품목임. 대표적으로 은퇴한 테니스 선수인 Ilie Nastase가 배급하고 있는 위스키 브랜드 Glenmorangie가 매우 인기 있으며,  브랜드는 명품 체인인 Moet Hennessy Louis Vuitton(LVHM)에서 공급하고 있음. 또한 현지 수입업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전체 수입 규모의 4%가 최고급 양주라고   있을 정도로 루마니아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하나임.

 

 명품 마케팅 사례

 

  향수

  - Elysee Concept는 이번 가을 Masion des Parfume이라는 루마니아의  번째 명품 향수 매장을 개설했으며 Ambregris Paris, Amouage, Memento, Parfums MDCI, Penhaligon  30개 이상의 향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음.  가게의 모든 향수들은 천연 재료성분으로 만들어지는데, 가장 고가인 MDCI Parfums Collection의  가지 상품의 가격은 3500유로(약 600만 원)로 나타나고 있음.

 

Masion des Parfume

 

  - 다른 부쿠레슈티 명품 향수 시장은 Madison과 Createur D'Emotions임. 가장 비싼 제품은 Clive Christian으로 가격은 2000유로(약 360만 원)임.

 

  명품 시계

  - 루마니아에서 스위스 시계 시장은 2006~07년 사이 70%나 성장했음. 이는 중동부 유럽에서 폴란드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음. Tirrot과 Longines는 루마니아 내 가장 유명 브랜드로 손꼽히며, 루마니아 내 명품시계를 판매하는 회사들은 자사의 독점 브랜드를 넓혀가고 있고, 시장규모 또만 2010년까지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루마니아 회사인 Chronotime International은 Bell & Ross, Lemain, Concord, Romain Jerome(Titanic-DNA), Garahan 같은 강력한 명품 브랜드를 출시했음.

  - 한편 Helvetansa는 스위스 시계 품목에 주력하고 있으며 히트상품은 Boucheron, Piaget, Chaumet이 있음. 가장 비싼 제품은 Piaget-Tourbillon Relatif로, 23만 유로임.

 

Piaget-Tourbillon Relatif

 

 시사점

 

  명품제품은 직접적으로 또는 가맹점을 통해 루마니아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이미 관련 시장은 더 다양한 명품 제품의 도입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꾸준히 관련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루마니아에서는 2006년부터 ‘Bucharest Luxury Show’ 라는 명품 제품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기 시작했음. 당시 요트, 명품 자동차 등을 전시했으며 전시 품목 가격만 1200만 유로의 규모를 자랑했고, 보석시장은 100만 유로의 규모로 2007년  전시회의 규모는 1340만 유로임.

 

  2008년 12월 개최 예정인 전시회의 컨셉은 ‘Luxury City’로 정하며, 방문객들은 가상의 도시를 관람하면서 명품 제품들을 관람하거나 구입할 예정임. 보트, 가구에서부터 보석과 향수까지 다양한 품목을 전시할 예정임.

 

Luxury Show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대출 이자 상승  루마니아의 일반적 소비 시장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주요 자본가들은 여전히 명품 제품을 구입하는 데 돈을 아끼지 않으며, 따라서 명품 분야는 예외적으로 계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임.

 

  이런 점을 고려해  때, 비교적 제품의 질이 높게 평가 받고 있는 한국 제품은 루마니아 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보임. 다른 유럽 제품보다도 제품을 고급화해 ‘Made in Korea'가 명품으로 루마니아 소비자들에게 인식될  있도록 마케팅을 차별화해야 할 것임.

 

 

자료원 : EIU, 언론 종합,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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