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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급속 냉동기능 탑재 대용량 냉장고 인기
  • 경제·무역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8-10-27
  • 출처 : KOTRA

日, 급속 냉동기능 탑재 대용량 냉장고 인기

-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신선도 유지를 높일 수 있는 급속 냉동기능이 주요 기능으로 부각 -

- 식품가격 상승으로 대량 구매가 늘면서 대용량 냉장고로 교체 -

 

보고일자 : 2008.10.27.

후쿠오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우상민 idolmin@kotra.or.kr

 

 

□ 일본 냉장고시장, 급냉동 대용량 제품 인기

 

 ○ 일본 염가식품의 대량 구매로 대용량 냉장고 인기가 상승, 냉장고 총수요 대비 501ℓ 이상 대용량 냉장고가 10배 이상의 속도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중요시하면서 급속 냉동기능이 주요 기능으로 부각되고 있음.

 

□ 대용량 냉장고 수요 증가

 

 ○ 501ℓ 이상 대용량 냉장고 수요 증가

  - 히타치에 의하면, 2008년 냉장고의 총수요는 전년대비 3% 증가한 440만 대로 예상하고 있으나, 501ℓ 이상 대용량 냉장고의 경우 전년대비 30% 증가한 43만 대로 예상하고 있음.

  - 501ℓ 이상의 대용량 타입에서 약 50% 점유율을 자랑하는 히타치는 2008년 4~7월 사이 판매대수가 전년동기대비 70% 증가했다고 함.

  - 미쓰비시 전기는 2008년 4~9월 사이 501ℓ 이상 냉장고의 판매 대수가 전년동기대비 2배였다고 함.

 

 ○ 물가고로 염가 대량 판매 식품 구입에 따라 대용량 냉장고 수요 증가

  - 연초부터 계속돼 온 식품가격 인상으로 쌀 때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냉장고 교체 수요가 대용량 냉장고로 옮겨가고 있는 것

 

□ 급속 냉동제품 출시 잇따라

 

 ○ 히타치, 진공 냉동으로 식품 보존성을 통인 대용량 냉장고 출시

  - 히타치는 올 9월, 진공 냉동고 내에 새롭게 항산화 비타민을 방출해 식품의 보존성을 높인 대용량 냉장고 ‘영양 생생 진공 냉동 V(451~602ℓ, 매장가격은 24만 엔 전후)’를 발매했음.

  - 항산화 비타민을 신개발의 카세트에서 방출해 야채 안에 포함돼 있는 비타민 C의 잔존율을 종래의 기종보다 약 86% 올렸음.

 

 

 ○ 미쓰비시 전기, 급속 냉동 제품으로 신제품 구성

  - 미쓰비시 전기는 9월 신제품군을 뜨거운 식품을 그대로 급냉동하는 기능을 탑재한 대용량 냉장고 ‘E시리즈, B시리즈’ 5기종(415~601ℓ, 21만 엔 전후)으로 구성했음.

  - 냉동고에 탑재한 가동식 적외선 센서가 식품의 온도를 감지해 뜨거운 식품을 내부로부터 급속히 차게 하는 것

 

미쓰비시의 급속냉동

급속 냉동으로 수분 보유율이 기존 제품에 비해 3배 높고, 딱딱해지는 정도가 1/3로 준다고 함.

자료원 : 미쓰비시전기 홈페이지

 

  - 이 기능은 음식을 내부로부터 균일하게 얼게 하기 때문에 냉동 시 발생하는 식품의 세포 파괴를 억제할 수 있다고 함.

 

 ○ 파나소닉, 신제품의 신선 동결 기능을 강조

  - 파나소닉도 신선하게 동결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대용량 냉장고 ‘톱 유닛 냉장고 NR-3 T시리즈’ 4기종(426~550ℓ, 23만 엔 전후)을 발매했음.

  - 종래 기종에 비해 3배의 냉동속도가 특징

 

□ 시사점

 

 ○ 일본 냉장고 수요 대용량으로 옮겨가

  -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저장문화가 없고 주택 구조상 부엌이 넓지 않아 대용량 냉장고는 흔히 볼 수 없었음.

  - 일본 전기공업회에 의하면 2008년 8월까지 22개월 연속, 451ℓ 이상이 두자릿수로 성장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대용량 타입의 수요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생활패턴의 변화와 냉동 시 기술의 진전으로 냉장고가 진화

  - 건강지향의 고조로, 식품 보존 시의 영양소 유지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면서 가전 각사가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는 것

  - 또한 식품의 가격 인상으로 쌀 때에 대량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생활의 변화에 대응한 기능의 충실해지고 있음.

  - 냉동기술 개발의 진전으로, 냉동식품의 종류 증가나 맛의 향상도 냉장고의 대용량화를 지지하고 있음. 일본 냉동식품 협회의 냉동식품 통계에 의하면, 일본의 일인당의 냉동식품 소비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어 2007년은 10년 전과 비교해 약 30% 증가했음.

 

 

자료원 : 산케이신문, 각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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