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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소비시장, 젊은 부유층 급부상
  • 경제·무역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08-10-08
  • 출처 : KOTRA

체코 소비시장, 젊은 부유층 급부상

- 바이오 및 웰빙제품 수요확산, 품질 중시경향 뚜렷 -

 

보고일자 : 2008.10.8.

프라하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소병택 btso@kotra.cz

 

 

□ 신흥 중산층의 급속한 확산, 젊은 부유층 총 가계소비의 41% 차지

 

  2000년 이후 하이퍼 마켓 및 할인점 등 판매 체인점들의 급속한 확산으로, 체코 소매유통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면서 판매점 간 고객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2008년 상반기 기준으로 체코 내 하이퍼 마켓은 총 231개로, 인구 100만 명당 평균 22개 수준이며, 할인점 수도 500개에 달하고 있어 중부유럽에서는 인구대비 유통체인망이 가장 많음.

 

  소매유통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확보를 위한 다양한 자구책이 도입되고 있는데,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신흥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쾌적한 쇼핑공간 및 전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점들의 등장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대형 체인점들도 중소형 매장을 통한 전문화를 추진하고 있음.

 

  시장조사 기관인 GfK 그룹의 조사에 따르면, 체코 가계소비의 41%를 40세 미만의 젊은 고소득층이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30~39세의 고객이 쇼핑센터 및 하이퍼 마켓의 최대고객인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소비자 금융을 이용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층으로, 시장조사 기관인 STEM사의 설문에 30세 이하의 80%가 ‘Live with Credit’을 정상적인 것이라 응답했음.

 

  이러한 소비계층의 변화에 부응하고자, 체코 내 3위의 판매 체인점인 Tesco사는 2007년 10월부터 식품분야에 Tesco Bio 브랜드를 도입해 자연식품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는 한편, 중소규모의 편의점 성격인 Tesco Express를 개점해 직접 만든 제과제품·즉석식품·와인류 등 깨끗하고 품위있는 한정된 분야의 중고가 제품만을 판매해 젊은 층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중부유럽의 연령별 구매력 비교

                       (단위 : %)

구분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폴란드

40세 미만 부유층

41

38

44

33

40세 미만 중저층

14

18

15

22

40세 이상 부유층

23

20

20

26

40세 이상 중저층

22

24

21

19

100

100

100

100

자료원 : GfK Group, Consumer Tracking November 2007

 

□ 바이오 상품 등 웰빙상품시장 빠른 성장세, 품질 중시 고객증가로 전문점 활기

 

  소득의 증가로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체코인들도 건강한 생활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바이오 식품류에 대한 수요가 2005년부터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체코의 바이오 식품 판매시장 규모는 2007년도에 총 4650만 유로로 전년대비 70%나 증가했으며, 수요의 60% 이상을 수입품이 차지하고 있음.

 

  건강한 생활에 대한 체코인들의 관심을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는 무알코올 맥주의 판매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임. 체코의 1인당 연간 맥주 소비량은 약 158ℓ로 세계 최고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무알코올 맥주의 시장점유율이 아직은 1.65%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그 시장이 매년 30% 이상 확대되고 있음.

 

  또한 일반 식품류의 경우에도 대형매장에서의 매출은 감호하는 반면, 소형 전문매장의 판매는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육류나 제과 제품을 일반 대형 종합매장보다는 더 신선하고 신뢰감이 가며, 접근이 용이한 소형 전문매장에서 구매하기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행태의 변화를 알 수 있음.

 

□ 스포츠 용품은 전문점 선호, 전기·전자제품은 가격 및 브랜드가 중요

 

  체코인들의 전문점 신호경향은 특히 스포츠용품분야에서 두드러지고 있는데, 시장조사 기관인 INCOMA 와 GfK가 공동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스포츠 의류 및 장비류의 구매처로 응답자의 80% 가 전문매장을 꼽았음. 전문매장 중에서도 대형 스포츠용품점이 23%인 데 반해 중소형 매장이 57%로 나타나 판매원의 전문성과 친절도 등이 중요한 구매의사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그러나 전기·전자제품의 경우에는 Electro World·Datart·Okay 등 대형 전문매장에서의 구매가 압도적인데, 이는 다양한 상품의 상호비교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조언 등으로 더 합리적인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며, 응답자의 70%가 판매원의 전문적 조언이 구매의사 결정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고 응답함.

 

  일반적으로 체코인들은 전기·전자제품 구매 시 남성은 브랜드와 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반면, 여성은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당히 실용적인 구매행태를 보여주고 있음. 또한 인터넷을 통한 구매도 빠르게 컴퓨터·가전제품 및 카메라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저렴한 가격과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이 이점으로, 2007년에는 전년대비 약 12%의 성장세를 보였음.

 

□ 시사점

 

  체코의 소비자 행태가 종래의 가격위주에서 품질 및 디자인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현지 소비자 시장도 중고급품 시장과 저가품 시장으로 양분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현지시장 진출 시 목표시장을 더 정확하게 선정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또한 현지 소비자들이 일반 잡제품을 제외한 건강용품 및 내구성 소비재를 구입할 경우, 전문점을 선호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거래선 발굴 시에도 전문점 위주의 유통망을 가지고 있거나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는 중고급 제품 바이어를 중심으로 하는 세밀한 전략이 요구됨.

 

 

자료원 : Czrch Business & Trade 09-10, The Prague post 등 현지 언론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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