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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승우
  • 2008-09-26
  • 출처 : KOTRA

[그리스]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보고일자 : 2008.9.26.

이승우 아테네무역관

ktc@otenet.gr

 

 

□ 고물가시대 소비트렌드

 

 ○ 전자제품 판매시장의 Recycle 마케팅 전략

  - 지속적인 물가 상승 및 경제 악화로 전자제품 판매가 2007년도 대비 약 35% 감소,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분야로 조사됐음.

  - 이에 대형 전자제품 유통업체·판매업체는 최근 Recycle(재활용)이라는 주제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이미 사용 중이거나 고장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한 구 제품을 해당 업체 판매점으로 가지고 간 후, 약 50~400유로까지의 금액을 쿠폰으로 받아 새로운 제품 구입 시 이 쿠폰을 사용해, 저렴한 가격에 새 제품을 구입한다는 것이 이 마케팅 전략의 주 요지임.

  - 광고지·판매점 팸플릿에 이미 구형 반납가격을 이용해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의 리스트 및 각 제품마다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쿠폰가격이 제공되고 있음.

  - 그리스에서 최초로 Recycle 마케팅 전략을 시작한 곳은 대형 유통 & 판매점인 Kotsovolos이며, Electroniki·Media Mark 등 다른 업체들 또한 Reclycle 마케팅에 적극 참여하고 있음.

  - 다른 업체들의 참여로 인해 경쟁이 심해지자, 8월 말부터 Kotsovolos측은 구 전자제품 무료수거·새 제품 무료 배송 등의 서비스를 추가해 다른 업체들에 대응하고 있음.

  -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그리스인들은 옛 가전제품을 처리해 저렴한 가격에 새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Kotsobolos사 등 일부 회사에서 제공하는 6개월·12개월 할부(쿠폰액수를 제한 부담액)를 이용 초기 비용을 거의 지불하지 않고 있음.

 

 

 ○ 무이자 할부 여행사 패키지 상품 인기

  - 그리스인들은 휴가기간인 새해 전후·부활절 전후·7~9월 여름 휴가 시 대부분 국내외 여행을 즐기지만, 최근 물가 상승으로 거주지역 근처 휴양지 혹은 자택 등에서 휴식을 취하는 형태로 패턴이 변화하고 있음.

 

Number of Tourists·Greek Residents(그리스인 여행객 수)

 

2006년

2007년

2006년

2007년

2006년

2007년

Type

Total Holidays

(+4 days)

Holidays Domestic

(+4 days)

Holidays Outbound

(+4 days)

합계

4.178.526

4.040.329

3.662.561

3.540.678

468.456

434.943

남성

1.990.350

1.991.331

1.746.730

1.733.814

214.740

227.717

여성

2.188.175

2.048.997

1.915.831

1.806.863

253.716

207.226

자료원 : 그리스 통계청

 

  -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자 여행사들은 행선지, 패키지 상품, 인원수에 따라 최소 2~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광고지를 배포하는 등 할부 패키지 여행을 홍보하고 있음.

  - 무이자 할부를 시작할 당시 해당 여행 상품 비용에서 입장료·항공비를 제외한 호텔비·가이드비 등 일부 항목만이 대상이 됐지만, 여행자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경쟁이 치열 최근 그리스 주요 여행사에서는 총 패키지 비용 무이자 할부를 시작하고 있음.

  - 여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상반기 불경기에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으로 이번 가을 상품 예약이 조금 증가하고 있음을 밝혔으며, 이번 겨울 휴가철 시 여행 상품 시장이 회복 되기를 희망하고 있었음.

 

 

 ○ 대중교통 이용자 수 증가에 따른 새로운 요금체계 등장

  - 유류비·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출퇴근, 단거리 운행 시 그리스인들이 대중교통을 사용하는 빈도가 크게 증가

  - 통계에 따르면, 그리스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객의 대다수가 보통 복수로(목적지 도착을 위해 지하철 1회 및 버스 1회 탑승이 일반적)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아직 그리스 시내 중심의 지하철이 단거리 운행에 그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이에 그리스 교통부에서는 버스·지하철·트램 등 구분 없이 한 가지 티켓으로 통일해 첫 대중교통 탑승 후 약 90분 동안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또한 한달 패스의 가격을 낮추는 등 유류비·물가 상승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장려 정책을 도입하고 있음.

 

대중교통 티켓 가격 변경 전후

                   (단위 : 유로)

 

버스

트램

지하철

한달 패스

(모든 대중교통 사용)

변경 전

0.50

0.80

0.80

38

변경 후

0.80

35

 

  - 제도 시행전에는 버스 1번 지하철 1번을 타고 행선지 왕복을 할 경우 총 2.6유로를 지출했지만, 요금체계 변경 후에는 왕복 1.6유로로 1유로나 절약되고 있음.

  - 또한, 대중교통 표를 구입하는 수가 점차 줄어들고 한 달 패스의 구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지하철 탑승객 수 & 표 판매 수

 

2004

2005

2006

2007

2008(1~6월)

표 판매 수

80.669.741

79.174.813

78.124.225

78.254.256

3.561.245

한달 패스 판매 수

619.240

701.393

768.428

769.365

399.862

탑승객 수

169.548.030

169.042.242

168.692.895

169.245.325

86.346.445

자료원 : Attiko Metro

 

 ○ 주유소 선물 & 쿠폰 증정 마케팅 전략 사용 증가

  - 그리스 주유소는 전통적으로 선물·쿠폰 증정 및 기타 무료 서비스 제공이 없었으나, 약 2년 전부터 일부 주유소에서 컵·화장지 제공 등 선물 증정 마케팅 전략 사용을 시작

  - 유류비 증가로 주유소 손님이 크게 줄자 이제 대부분의 주유소가 선물 및 쿠폰 증정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화장지 제공부터 주유 할인 쿠폰 지급·간단한 자동차 외부 세차 등에 이르기까지 제공 서비스도 다양화되고 있음.

  - 최근에는 지정 은행 신용카드 사용 액수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 다음 주유 시 포인트 사용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집중으로 펼치고 있음.

  - 특히, Shell주유소의 경우 Citi Bank사와 제휴 신용카드 사용 시 포인트를 모아 유류비 혜택을 받는 상품을 내놓았으며, Citi Bank에 따르면 지정 카드 발급 신청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자료원 : Shell 주유소, Citi Bank

 

□ 시사점

 

 ○ 유가 및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전 세계가 고물가의 고통을 겪는 현상에서 그리스도 자유로울 수 없으며, 기업들은 고물가 시대 변하는 소비자 성향을 맞추기 위해 각종 마케팅 전략을 내놓고 있음.

 

 ○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는 그리스 기업이기에 현재의 현상은 다소 획기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리스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음.

 

 ○ 그리스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많은 한국 기업들도 고물가 시대 변화하는 그리스의 트렌드를 읽고, 진출 전략 수립 등에 참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그리스 통계청, 그리스 관광부, Kathimerini 등 관련 잡지, Kotsovolos S.A., Attiko Metro, Citi Bank 등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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