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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민희정
- 2008-09-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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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인플레이션 경험을 통한 소비자들, 저렴한 가격 및 소량 구매가 일반적 -
보고일자 : 2008.9.25.
민희정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 저렴한 제품, 소량 구매 성향
○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겪어 본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은 저렴한 상품 구매나 소량 구매에 익숙함.
○ 최근 아르헨티나에 PC보급이 증가하면서 인터넷쇼핑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기업들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유통 판매가 활발해지고 있음.
- 대형슈퍼마켓 DISO 경우, 인터넷 쇼핑 사이트 Disco Virtual 가입 후 100달러 이상 구매 시, 15% 할인 혜택 제공
- 또 다른 대형슈퍼마켓 COTO 경우, 인터넷 쇼핑사이트 COTO Digital을 운영하며, 구매 적립식 카드 서비스를 통해 요일별 할인 혜택을 제공
□ 자체브랜드(PL) 개발 및 판매 시장 성장
○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은 경제 침체 및 인플레이션 경험을 통해 일반적으로 저렴한 제품 구매 경향이 강하며, 자체브랜드 제품은 제품에 따라 10~2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됨.
- 현지 컨설팅 기관 조사에 따르면, 코카콜라와 펩시사의 경우 최근 2년 새 그동안 독점해 오던 음료 시장의 23%을 잃었음.
- 최근 아르헨티나 시장 내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은 20%가량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전체 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 기업들은 자체 상품을 개발해, 동일 제품을 좀 더 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음.
- 급격한 경제 변화를 겪은 아르헨티나 기업들은 자체브랜드 제품 판매를 통해 가격 대비 수익 창출이라는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자체 브랜드 개발이 더욱 활발해짐.
- 아르헨티나 Wal Mart의 경우, 자체 브랜드의 수익률이 다른 제품 대비 2~3배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중간 유통 마진과 광고비 등 비용이 들지 않았기 때문임.
- Wal Mart 자체 브랜드 제품은 Great Value, Carrefour 자체브랜드 제품은 Carrefour, Disco 자체브랜드 제품은 Bell’s임.
○ 아르헨티나의 자체브랜드 제품 개발 및 판매는 유럽 및 미국 등 선진국의 제품 판매방식을 벤치마킹한 것에서 시작됨.
□ 할인쿠폰 활용 활발
○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슈퍼마켓, 음식점, 상품 할인쿠폰 등 다양한 할인쿠폰을 신문, 잡지, 제품 광고 전단지 등에서 취득함.
○ 영화관, 극장, 음식점, 의류 등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할인 쿠폰 및 정보 제공함.
○ 제품 할인 쿠폰 종류
음식점 할인쿠폰
슈퍼마켓 할인 쿠폰
CD 할인 쿠폰
□ 중고제품 인터넷 쇼핑 판매 인기
○ 아르헨티나의 오프라인 중고제품 판매체인으로 CASH CONVERTERS가 있으며, 중고 제품·재활용 제품을 판매하며, 주로 오디오·비디오·TV 등 전자제품과 스포츠 중고 용품임.
○ 중고제품 인터넷 쇼핑 및 제품 판매 활발
- 아르헨티나에서는 중고 제품 판매가 인터넷 쇼핑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개인 또는 소규모 판매회사를 통해 판매됨.
- 중고제품은 MERCADOLIBRE(www.mercadolibre.com), DEREMATE(www.deremate.com.ar), MASOPORTUNIDAD(www.masoportunidades.com) 등 아르헨티나 쇼핑 포털사이트에서 주로 유통 판매되고 있음.
□ 아울렛 시장 활기, 저가시장은 판매저조
○ 아르헨티나 소비자들은 아울렛 시장을 즐겨 찾고 있으며, 일반 제품에 비해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음.
- 아르헨티나 아울렛 시장에서는 IT·전자제품·의류·가구 등에 걸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이월 상품이나 약간 흠이 난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함.
- 부에노스아이레스 시내에만 10여 개의 아울렛 시장이 있고, 경기 변화가 심한 아르헨티나 경제 특성상 소비자들은 아울렛 구매가 습관화돼 있음.
○ 아르헨티나 저가 시장으로 Todo por 2달러 브랜드가 있으며, 모든 제품이 2페소에 판매됨.
- 1990년대 태환제 시기에는 달러당 환율이 1달러를 유지할 때 판매가 활발했고, 2001년 디폴트 이후, 1달러당 3페소로 고환율이 유지되면서 품질이 좋지 않은 제품이 많아져 판매가 많지 않음.
- 최근에는 아시아 산 저가 제품이 많이 공급돼, 주로 중국 등 아시아산 제품이 수입·판매되고 있음.
□ 시사점
○ 일반적으로 아르헨티나 기업 및 소비자의 제품 선택 여부는 가격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더더욱 제품 가격에 따라 구매 여부가 결정됐음.
- 디폴트 시기 인플레이션을 직접 체득한 아르헨티나 기업들은 이 시기에 제품 수익이 가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습득
- 기업들의 자체 브랜드 개발 및 판매·인터넷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한 제품 할인 등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 구매를 끌어 들이고 있음.
○ 최근에는 중국·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산 저가 제품의 수입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기업이 현지 시장 진출 시 가격 경쟁에서 불리함.
○ 현지 시장 진출 시 가격 및 품질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현지 경험이 있는 업체를 발굴해 현지 대리점 권한을 주거나, 제품 가격 할부·소량 공급·제품 프로모션 등을 제공할 수 있음.
자료원 : 일간지 La nacion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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