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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한국산 신발 수출전략 변화 바람직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8-09-2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한국산 신발 수출전략 변화 바람직

- 일반화보다는 기능화 위주로 접근해야 -

 

보고일자 : 2008.9.23.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시장규모

 

 ○ 쿠웨이트의 신발 시장규모는 연도별 차이는 있으나 평균 80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주요 수입처는 중국(30%)·이탈리아(24%)·스페인(10%)·태국(5%) 등임. 한국산은 3년 전부터 저가의 중국산에 밀려 거의 자취를 감춘 실정으로, 주요 요인은 OEM 수출에 치중한 나머지 독자브랜드 개발을 게을리했던 때문임.

 

 ○ 그렇다면 이제 한국산 신발의 대쿠웨이트 시장진출 가능성은 없나? 물론 그렇지 않으며, 바이어 면담 등을 통해 입수한 몇 가지 방안은 아래와 같음.

  - 첫째, 일반화보다는 기능화로 승부해야 함. 운동화·구두 등 일반화의 경우 고가는 신발 선진국인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저가는 중국산이 판치고 있어 브랜드 없는 한국산의 단시일 내 진입은 쉽지 않은 상황임. 따라서 안전화, 군화 등 기능화 위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효율적임.

  - 둘째, OEM 수출에서 벗어나 자체 브랜드로 수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한국은 신발이 사양산업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관련부품 및 자재산업이 부산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디자인과 품질 또한 세계시장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만큼, OEM을 지양하고 자체브랜드 개발 및 수출에 진력해야 함. 자체브랜드 개발은 비록 초기단계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나, 장기적으로는 이익인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음.

  - 셋째, 현지 상설전시장 설치 등 홍보에 치중해야 함.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유력한 현지파트너를 지정해 전국적인 매장 설치 등 과감한 투자도 불사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쿠웨이트는 이라크전 이후 과거 중계무역지대로의 복귀를 꿈꾸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인근지 시장진출을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착실히 대비할 필요가 있음.

 

□ 수입동향

 

 ○ 쿠웨이트 남성용 신발 수입실적(HS 64030010)

               (단위 : 천 달러)

국가명

2002

2003

2004

미국

2,479

-

-

영국

6,512

5,872

4,842

아일랜드

5,480

6,747

12,632

중국

-

5,944

15,166

기타

7,916

19,126

24,852

22,387

37,689

57,492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Kuwait, 2004년 이후 실적 미발표

 

 ○ 쿠웨이트 여성용신발 수입실적(HS 64030020)

               (단위 : 천 달러)

국가명

2002

2003

2004

중국

7,261

9,986

13,585

인도

-

-

2,064

이탈리아

6,602

7,015

9,156

태국

2,908

1,983

-

기타

9,160

9,205

12,644

25,931

28,189

37,449

환율 : US$ 1= K.D. 0.30397(2002년), K.D. 0.29805(2003년),  K.D. 0.29470(2004년)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Kuwait, 2004년 이후 실적 미발표

 

 ○ 수입시 관세는 GCC 공통관세율인 5%가 적용되며, 관세 이외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 석유부국인 쿠웨이트는 산업이 일천해 석유를 제외한 대부분의 물자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이에 따라 수입도 극히 일부품목을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개방돼 있기 때문에 신발류 수입 시에도 별다른 수입규제가 없음.

 

☐ 유통 경로

 

 ○ 대리인 또는 판매업자

 

 ○ 도매업자

 

 ○ 소매업자

 

 ○ 실수요자

   -도매 유통업자 또는 대량 구매 및 판매업자는 제품을 소매점에 가져와 선택을 하게 함.

 

 ○ 소비자의 구매 주요 포인트

  - 가격

  - 품질

  - 기능 효과

 

☐ 경쟁력

 

 ○ 쿠웨이트 신발류 시장은 고급품은 이탈리아 등 유럽, 저가품은 중국·인도가 주도함.

  - 그러나 현재 현지통화에 비해 유로 가격이 오르고 있고, 이런 경우에 유럽이 원산지인 상품은 가격이 매우 높아짐. 그래서 쿠웨이트 기업들은 현재 그들의 수입선을 아시아 원산지, 특히 전통적인 신발 강국인 한국으로 변경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제3국인들을 고객으로 하는 판매업자들은 중국·인도 등 아시아 제품들에 치중하고 있음.

 

□ 시장진출 유의사항

 

 ○ 쿠웨이트 시장은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에이전트 선정 시 회사의 능력이나 자본 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함. 일단 에이전트를 선정해 놓으면 에이전트 판매 능력 등에 불구, 다른 수입상을 통해 시장진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2~3개 회사와 6개월~1년 정도 거래한 후, 주문량 등을 파악할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거래해 최종적으로 에이전트를 선정해야 함.

 

 ○ 현지 유력딜러의 선정 및 이들에 대한 호혜적 지원

  - 딜러가 현지시장기반을 구축할 때까지 호혜적 가격제공, 소량오더 수주 등 지원이 필요함.

  - 수시 현지방문을 통해 시장상황을 점검하고 딜러의 애로사항 지원

 

 ○ 쿠웨이트인의 경우, 책임의식·약속개념이 희박하며 모든 일을 자기들 편의로 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어, 중요한 약속이나 약정은 문서 등 근거를 남겨 놓는 것이 안전하며, 이들의 이러한 성향을 미리 감안할 필요가 있음.

 

 ○ 아울러 바이어와의 상담 시 쿠웨이트인들은 일반적으로 성미가 급한 편이며, 대부분 가격을 최대한 인하할 수 있는 데까지 내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확실히 받을 가격을 제시해 신뢰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인구가 적어 소량 다품종이 일반화돼 있기 때문에 소량다품종을 적극 수용해 계속적인 유대강화를 기해야 함.

  - 쿠웨이트 수입상들은 주로 C &F 가격을 선호하며, 지불방식은 L/C가 일반화되기 때문에 C &F 조건 제시가 바람직함.

 

□ 바이어 요청사항

 

 ○ 샘플 적기공급

  - 최근 무역관을 방문한 주재국 신발 바이어 A씨는 한국산 신발류를 팔고 싶어도 한국업체들의 비협조로 쉽지 않다고 애로사항을 털어놓았음. A씨의 불만은 의외로 간단했는데, 내용인즉 우리 업체들이 샘플을 보내지 않는다는 것임. 물론 고가 샘플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해도 별로 시원스런 답변을 못 받는다는 것이 바이어들의 의견임.

  - 대부분의 한국업체들은 카탈로그만 달랑 보내면서 팔아달라고 하는데, 이곳 현실은 샘플 없이는 판매가 거의 불가능하다고함. 한국산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정평이 나 있어도, 워낙 경쟁이 치열한 신발류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서는 구매하지 않음.

 

 ○ 현지 수입에이전트가 제안하는 프로모션 전략

  - 가격(최근 수입업자들이 가격에 상당히 민감해져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수)

  - 원산지 표시(생산원산지국가명 표시 의무)

 

 

자료원 : 쿠웨이트 주요 쇼핑몰 구매책임자 및 소비자 의견 및 한국상품 취급 에이전트 의견 종합, 쿠웨이트정부 발간 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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