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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진화 중인 중국 휴대폰시장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08-09-12
  • 출처 : KOTRA

끊임없이 진화 중인 중국 휴대폰 시장

- 시장의 니즈 충족을 넘어 유행을 선도해야 시장점유 확대 가능 -

- 휴대폰 유통통로, 쑤닝·궈메이 등 종합가전 체인점이 강력하게 부상 -

 

보고일자 : 2008.9.12.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tkc@kotra.or.kr

 

 

□ 중국 휴대폰 시장 안정적 성장

 

 ○ 독일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GfK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휴대폰·LCD·노트북·디지털카메라·PDP·캠코더 6가지 전자제품의 2007년 중국시장 판매총액은 3500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38%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휴대폰 시장규모가 가장 크고 시장성장률에선 LCD가 대폭 증가한 것으로 보고함.

 

자료원 : GfK 중국 통계자료

 

□ 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 휴대폰 사용자 6억 명 돌파

  -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2007년 1710억 위안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중국 최대의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중국이동)은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2008년 상반기 휴대폰(GSM, CDMA) 생산량은 2억9000만 대를 돌파했으며, 중국 국내 시장에서 8000만 대가 판매돼 전국 휴대폰 사용자는 처음으로 6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이 휴대폰 시장은 2008년에도 3세대(3G) 시대와 함께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2000억 위앤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휴대폰 시장점유는 여전히 노키아가 막강한 영향력 행사

  - 중국 휴대폰 시장은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미국이 수년 동안의 브랜드 경쟁을 통해 현재는 3개 그룹으로 나눠져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1) 선두그룹 : 노키아(약 40%의 시장점유율) 2) 중간그룹 : 삼성, 모토로라, 소니 에릭슨, LG(약 45%의 시장점유율) 3) 하위그룹 : 중국 국산 브랜드, 애플 등(약 15%의 시장점유율)으로 시장 구도를 형성하고 있음.

 

 ○ 주춤거리는 ‘노키아’와 점유율을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는 ‘삼성’

  - 노키아의 최신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4분기 중국 내 휴대폰 판매량은 1760만 대로, 1/4분기 2100만 대에 비해 340만 대가 감소해 다소 주춤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는 노키아의 저 이윤 유통전략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유통마진을 낮춤으로써 소매상의 적극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판매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업계에서는 파악하고 있음.

  - 반면 중간그룹에 속한 삼성의 경우, 베이징올림픽 통신기자재 TOP 협찬사로 선정돼 올림픽 기간 동안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노출시켜 브랜드 가치와 관심도를 높이며, 시장점유율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 점유율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 국산브랜드와 일본브랜드의 도전

  - 중국 국산브랜드는 기술 및 디자인에서 외자 브랜드와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으며, 주로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1~2급 시장을 비롯해 3~4급 시장까지 침투해 소득 수준이 낮아 고가의 휴대폰을 구입할 수 없는 계층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음.

  - 그 밖에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은 샤프, 미쓰비시 등 일본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로  쑤닝, 궈메이를 통한 판매 네트워크 확보, 철저한 데이터 분석 및 시장조사,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형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음.

 

 ○ 다양한 가격과 신세대의 신 소비 형태

  -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1만 위앤(약 150만 원)을 초과하는 고가의 기종에서부터 몇백 위앤의 저가 기종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폭넓은 소비자층을 형성하고 있음.

  - 최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특징은 휴대폰 교체시기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으며, 기존에는 내구소비재로 취급되던 휴대폰이 20~30대의 젊은 소비층의 경우 몇 달을 주기로 새로운 휴대폰으로 교체하는 등, 휴대폰은 이미 단순한 통신 수단을 넘어서 과시·유행·다용도 제품으로 전환되므로,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고속성장 추세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음.

 

□ 휴대폰 유통시장의 변화

 

 ○ 쑤닝, 궈메이 등 종합 가전 판매점이 강력한 유통 통로로 자리매김

  - 쑤닝과 궈메이는 박리다매의 경영 방식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가전제품 체인으로 신속하게 휴대폰 업무를 확장해 이미 대도시·중소도시에서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07년 동기대비 15%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종합가전 유통업체가 도시의 주요 상권 곳곳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전통적 유통 강자였던 비체인 형태의 휴대폰 전문시장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쑤닝과 궈메이

자료원 : Baidu, yesky

 

□ 중국 휴대폰 시장에 현존하는 문제점

 

 ○ 품질 및 A/S가 가장 큰 문제로 손꼽혀

  - 중국소비자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 휴대폰 소비자 신고 건수는 2006년 동기대비 하락하긴 했으나 여전히 단일 제품 신고건수 1위로 전체의 12.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함.

  - 중국전자상회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상반기에 신고된 휴대폰 브랜드는 51개에 달하며, 신고자의 99%가 품질 보증기간 이내에 발생한 문제가 많아 제품의 질에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주요 문제점으로는 저급한 통화 품질, 잡음 발생, 작은 통화 음량, 자동으로 전원 꺼짐, 액정, 휴대폰 다운 등으로 나타남.

 

 ○ 유명 브랜드일수록 소비자 신고율도 높아

  - ‘315 전자소비자고발넷’에 따르면, 2008 상반기에 접수된 소비자의 휴대폰 신고 건수는 노키아가 42%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이 모토로라·삼성·소니 에릭슨의 순으로 브랜드의 제품 판매량과 신고율에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주요 휴대폰 브랜드는 소비자의 A/S 요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등 서비스 수준 역시 양호한 것으로 발표함.

 

자료원 : 315 전자 소비자 고발넷

 

□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카메라, 동영상, MP3, GPS, TV, 인터넷 등 휴대폰의 보조 기능이 더욱 강조될 것

  - 휴대폰의 카메라 기능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 수준도 더욱 높아져, 더욱 큰 액정과 높은 화소 수에 대한 요구로 현재 3.5인치의 액정에 500만 화소의 휴대폰이 시장에 판매되고 있음.

  - 2008 상반기에 차이나모바일은 베이징, 상하이, 톈진, 선양, 광저우, 선전, 샤먼과 친황다오의 여덟 개 올림픽 개최 도시에서 정식으로 TD-SCDMA 서비스 상용화단계 실험을 실시하고 있음.

  - 3G 휴대폰의 시대가 열림에 따라 더욱 많은 국내 소비자가 화상 통화와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체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07년 중국 휴대폰 인터넷 사용자 규모는 9200만 명에 이르러 2006년에 비해 4500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소비자의 니즈에 대해 빠른 대처 필요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스타일의 양극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 삼성, 소니에릭슨으로 대표되는 한국, 일본 스타일의 휴대폰은 유행, 이미지를 중시하는 소비력이 강한 집단이 선호하는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음. 이와 달리 △ 노키아와 모토로라로 대표되는 유럽, 미국 스타일의 휴대폰은 가격대비 우수한 성능을 장점으로 기능을 중시한 실용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타일로 인식되고 있음.

  - 현재 중국 휴대폰시장 역시 빠른 유행변화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의 니즈를 재빨리 파악하고 유행을 선도하는 등 빠른 대처가 중요하며, 판매에서부터 사후 서비스까지 철저하게 관리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음.

  - 실제 모토로라, 소니 에릭슨의 경우 RAZR폰, 워크맨폰, 사이버샷폰의 성공에 안주해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결과 현재 시장점유율 하락으로 이어짐.

 

 ○ 휴대폰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수요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 최근 스마트폰의 출시에 따라 휴대폰 운영시스템(O/S), 소프트웨어, 대용량 램 등의 수요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또한 휴대폰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서비스 시장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임.

 

 

자료원 : 차이나모바일 단말기제품 시장 경쟁 상황 분석 보고, 중국 소비자용 전자제품 2007년 시장보고, 신화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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