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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이동통신시장, 3강 구도 형성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권용석
  • 2008-08-30
  • 출처 : KOTRA

사우디, 이동통신시장, 3강 구도 형성

- 제3사업자 제인, 8월 26일 휴대전화서비스 개시 -

- 3000만 명 가입자 시장 놓고, STC-Mobily-Zain 간 치열한 경쟁예고 -

 

보고일자 : 2008.8.29.

권용석 리야드무역관

kotrariy@kotra.org.sa

 

 

□ 사우디 Zain, 이동통신서비스 개시

 

 ○ 중동아프리카 최대사업자 Zain이 2008.8.26. 사우디 이동통신시장에 본격 출범하고 사우디내 세 번째로 이동통신 서비스를 개시

  - 쿠웨이트 통신사업자인 MTC(Mobile Telecommunication Co.: 브랜드 Zain)는 2007년 3월 사우디 이동통신사업자 최종입찰에서 61억1000만 달러 응찰로 제3 이동통신사업자 허가권을 획득

   · 이 입찰에는 MTC 이외 Orascom Telecom(이집트), MTN(남아공), Turkcell(터키), Oger Telecom(UAE), Reliance(인도), Bharti (인도), MTNL(인도), Digicel(자메이카) 등이 응찰

  - MTC는 Saudi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y(SMTC)를 설립(브랜드 Zain), 2008.3.22. 사우디 주식시장에 상장하고, 2008.8.26.부로 이동통신서비스를 본격 개시

  - Zain은 서비스 출범과 함께 최초 50만명 가입자에 대해 평생 50%할인 패키지 프로그램을 선보이면서 가입자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

  - 또한, 중동아프리카 16개국 가입자에 대해서는 ‘One Network'으로 별도의 로밍서비스 비용없이 국내고객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 중

  - Zain은 중동아프리카 최대의 이동통신 사업자로 현재 22개국에 4500만명의 가입자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1년까지 1억5000만명의 가입자를 유치해 세계 TOP 10 이동통신사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 Zain은 이동통신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에 15억 달러 등 향후 5년간 60억~80억 달러 투자할 계획

 

 ○ Zain의 시장진출에 따라 기존의 STC, Mobily 양강 체제였던 사우디 이동통신시장은 Zain과 함께 3강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치열한 가입자 유치경쟁이 예상됨.

 

□ 사우디 이동통신시장 가파른 성장세 지속과 경쟁심화

 

 ○ 사우디 이동통신시장은 2005년 제2사업자인 Mobily가 시장경쟁에 뛰어들면서 가파른 상승세를 지속

  - 2007년말 기준 이동통신가입자는 전년대비 31%가 늘어난 2575만명으로 100명당 105.5명의 가입자 비율을 나타내고 있음.

  -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인 3G서비스 가입자도 급격히 확대되어 2007년 말 기준 210만명을 기록하였고, 2012년에는 1325만명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최근년도의 사우디 이동통신 시장은 국영 STC의 독점적 시장에서 경쟁체제가 돌입되면서 이동통신요금의 가격인하경쟁이 심화되고, 각종 부가서비스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소개되면서 가입자수도 급격히 증가하였음.

 

사우디 아동통신 가입자현황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e

2008f

2009f

2010f

2011f

2012f

휴대전화가입자(천 명)

14,320

19,660

25,753

29,642

32,102

33,803

35,122

36,070

가입자증가율(%)

55.7

37.3

31.0

15.1

8.3

5.3

3.9

2.7

100명당 가입자수(명)

62.3

83.0

105.5

118.1

123.9

126.6

127.7

128.8

3G 가입자(천 명)

na

560

2,100

3,570

5,400

7,500

10,100

13,250

3G 시장비중(%)

na

2.8

8.2

12.0

16.8

22.2

28.8

36.7

자료원 : BMI

 

 

 ○ 제2사업자 Mobily의 급격한 시장 확대

  - 2004년 제2사업자 허가권을 획득, 2005년 5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Mobily의 공격적인 가입자 유치마케팅 결과 Mobily의 시장점유비율은 급격히 확대돼 2005년 15.1%에서 2007년에는 40.1%를 기록, 괄목할 만한 성장세 시현

  - Mobily는 사우디 북서 및 남서지역의 서비스지역 확대를 위해 2008년 1월 Motorola와 1억5000만 달러의 네터워크 구축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지역 확대를 추진

  - STC는 젊은층(18-25세)의 가입자 유치확대를 위해 3G 서비스용 새로운 선납카드 및 다양한 할인프로그램을 통한 최저요금 제시 등으로 시장점유율 고수를 위한 노력을 지속

 

사우디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구분

2005년 12월

2006년 12월

2006년 12월

가입자수

점유율(%)

가입자수

점유율(%)

가입자수

점유율(%)

STC

12,158

84.9

13,841

70.4

15,426

59.9

Mobily

2,162

15.1

5,819

29.6

10,327

40.1

14,320

100.0

19,660

100.0

25,753

100.0

자료원 : BMI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사우디 이동통신시장의 3강 구도 형성으로 더 치열한 가입자 유치경쟁이 예상

  - 중동아프리카 최대의 이동통신사업자인 Zain의 진출에 따라 기존의 STC, Mobily가 바짝 긴장한 상태에서 가입자 이탈 방지 및 신규가입자 유치를 위한 본격적 경쟁예상

  - 특히, Zain이 향후 5년 내 시장점유율 30%를 목표로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서비스요금 인하경쟁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출시 등으로 고객의 선택폭이 다양해질 전망

 

 ○ 휴대폰 단말기, 네트워크 장비 등 시장진출 확대 적극추진 필요

  - Zain이 모토롤라와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3억350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네크워크 시설 및 장비시장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며, 휴대폰 단말기 수요 또한 크게 증가할 전망

  - 이동통신 네크워크 시설구축 및 장비시장의 진출과 함께 휴대폰 단말기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BMI, Zawya.com,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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