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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중산층 50대 소비자를 공략하라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08-07-31
  • 출처 : KOTRA

브라질, 중산층 50대 소비자를 공략하라

- 중산층 50대 소비력, 여타 연령대와 비교 4배 이상 커 -

 

보고일자 : 2008.7.31.

최선욱 상파울루무역관

cristina@kotra.com.br

 

 

□ 개요

 

 ○ 최근 조사 전문업체 Nielse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 50대 중년층의 소비력이 다른 연령층 소비자들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남. 주로 자녀가 없거나 자녀를 모두 키워 교육 부담이 없는 중산층 50대 중년이 이 소비자층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들은 다른 연령대보다 비교적 높은 경제적·시간적 여유를 누리는 경우가 많아, 미용·건강·취미생활 등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을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세부내용

 

 ○ 올해 상반기 브라질 사람들의 소비력 증감 동향을 조사한 결과,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반면, 50대 소비자들의 소비력은 같은 기간에 17.9%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렇게 50대 중년 소비자들의 소비력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 미용용품, 건강식품 제조업체들은 이 연령대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특별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Nielsen 보고서는 “실제로 50대 소비자들의 미용용품(염색약, 태양광선 차단제 등)과 건강식품 등의 구매 및 성형수술, 헬스장 이용 등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으며 심지어는 하루종일 바쁜(?) 일과 덕분에 샌드위치와 같은 간단한 식사를 즐기는 50대도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정보분석시스템연구소(SEADE)는 브라질에 현재 50세 이상 중장년층 인구가 약 3400만 명 정도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향후 20년 내 상파울루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50세 이상 인구는 현재보다 약 80% 이상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제약회사인 Mantecorp는 얼마 전 중장년층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라인 ‘News Care’를 개발하고 바디 크림 및 모발용품을 생산하고 있음.

 

 ○ 주로 중장년층용 제화업체 Picadilly의 경우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젊어 보이기를 희망하는 현대 중년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편안함만을 강조해 만들어왔던 기존 구두제품에서 탈피해 편안함은 물론 디자인까지 가미된 상품을 개발해 중년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시사점

 

 ○ 브라질 사람들의 평균수명 연장과 함께 중장년층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특히 상파울루와 같은 대도시의 경우 더욱 중장년층 인구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자녀 교육 등 부담에서 벗어나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많은 50대 중년 소비자들은 미용·건강·취미생활 등에 어느 연령대보다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자신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상품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경제 전문지 Valor,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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