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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IT 시장동향
  • 트렌드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민희정
  • 2008-07-31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IT 시장동향

- 가정용 PC, 고가 핸드폰 위주의 소비 증가 –

- 초고속인터넷시장 괄목 성장 -

- 중소기업 중심으로 IT투자 활발 -

 

보고일자 : 2008.7.30.

민희정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hjmin@kotra.org.ar

 

 

□ IT 시장 개요

 

 ○ 아르헨티나 IT 시장은 세계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2008년 10%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2002년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 이후, 2004년 말부터 가정용 PC, 하드웨어 등이 지속적으로 성장함.

 

 ○ 아르헨티나 하드웨어 시장은 제품 가격 경쟁, 할부 구매가 활발해지면서 소비가 급증하고 이 중 가정용  PC 판매가 52%차지

 

 ○ IT 투자 경우, IT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투자가 활발하여, 2008년에는 28.7%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아르헨티나 IT 연구소 IDC에 따르면, 현지 은행 등에서의 IT관련 아웃소싱 수요도 지속되고 있어 2008년에는 IT서비스 부문관련 13.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아르헨티나 정부도 과학기술부 신설 및 소프트웨어 산업촉진법 등을 제정, IT 개발 지구를 설치하는 등 IT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산업 장려

 

□ IT 인력 현황

 

 ○ IT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인한 IT 인력 부족현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아르헨티나 IT 부문 전체 종사자 수는 2008년 기준 51, 396명이며, 이 중 전문 IT 인력은 32,065명으로 집계되고 있음.

 

연도별 아르헨티나 IT 인력 현황

 

자료원 : CESSI

 

□ IT 투자 현황

 

 ○ 2001년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 이후, IT 관련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부문의 투자는 꾸준히 이뤄지고 있음.

 

 ○ IDC에 따르면, 아르헨티나는 이미 IT 시장 분야가 성숙 단계에 이르렀으며, 2007년에는 하드웨어 52.5%, 서비스 30.3%, 소프트웨어 17.2% 성장하였음.

 

 ○ 2005년부터 데스크톱, 노트북 등 PC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로 인해 하드웨어 소비가 증가하고 IT 부문 성장의 기반을 이룸.

  - 특히, 가정용 PC 보급확대 및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해 2009년에는 이용자 수가 35만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

 

 ○ IT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PC, 인쇄기 및 휴대용 기기 등에 대한 투자가 대부분임.

 

아르헨티나 정보통신 보급현황

            (단위 : 천명)

부문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일반전화

7,915

7,740

8,100

8,400

8,600

8,890

휴대폰

6,650

7,800

13,100

18,300

24,100

27,500

인터넷 가입자수

1,430

1,600

2,045

2,300

2,800

3,100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

125

240

475

880

1,590

2,750

인터넷 이용자수

4,100

5,700

7,560

10,000

13,000

16,000

TV/Cable 가입자

-

-

-

5,300

5,900

6,100

자료원 : CEE

 

□ 컴퓨터

 

 ○ 수요동향

  - PC 및 노트북 판매율은 5년 연속 크게 증가했으며, 2006년 132만 대, 2007년 182만 대가 판매, 2008년에는 220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됨.

  - IDC 자료에 따르면, 2008년 1사분기 PC 판매량은 3억1000만 달러에 이르며, 전년대비 42% 증가

  - 휴대용 컴퓨터 판매량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노트북 판매량이 146%로 크게 증가하였음.

 

 ○ 경쟁동향

  - 아르헨티나 PC 시장은 대부분 수입된 부품을 현지에서 조립해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음.

  - 수입제품(25~30%, HP, IBM/Lenovo, Dell), 현지 제조품(35~50%, Air, Bangho, Commodore, Admiral, Daihatsu, Olivetti), 기타(20~40%)

  - Air computer(20%), HP(15%), Bangho(10%), IBM/Lenovo(10%), Commodore(8%), Admiral(7%), Dell(5%), Olivetti(5%), EXO(5%) 비중 차지

  - 노트북 제품은 HP, Packard, Bell, Dell, Toshiba, Sony 및 Lenovo 제품이 선점하고 있음.

 

 ○ 수입동향

 

PC 수입동향

            (단위 : US$ 천)

순위

국가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1분기)

1

중국

    51,098

92,005

 174,946

   53,414

2

미국

 4,277

  2,241

    2,801

   13,375

3

말레이시아

   611

 6,730

  15,981

6,040

4

홍콩

 

    123

  225

1,713

5

일본

 2,203

 2,476

    3,469

   987

6

싱가포르

   707

 1,481

  979

   673

7

멕시코

   570

    555

    4,600

   474

8

브라질

 5,990

 5,284

    4,138

   341

 

한국

   633

 1,709

  967

 5

 

기타

 3,441

 2,772

    2,946

   101

 

총계

69,530

115,376

211,053

78,035

자료원 : MOL, Info Just

 

 ○ 가격동향

  - PC 제품에 따라 US$ 500~1500이며, 노트북 경우, 현지에서 조립 판매 제품은 US$ 700 수준임.

  - 2008년 1분기에는 PC 평균가격이 작년 대비 7~1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 각종 프로모션 등으로 가격 인하에 기인한 것임.

 

□ 핸드폰

 

 ○ 수요동향

  - 아르헨티나 통계청(INDEC) 자료에 의하면, 아르헨티나 핸드폰 판매 대수는 2008년 4월 현재 약 4200만 대로, 작년 대비 21.3% 증가했으며, 총 인구(약 4000만 명)를 감안할 때, 핸드폰 기기 보급 대수는 100%를 넘고 있음.

  - 핸드폰 통화량도 작년 대비 35.7% 증가했으며, 이 중 문자 메시지 사용량은 51.4% 증가

  - 핸드폰 기기 소비 경우, MP3, 카메라, 음악 다운로드 등 기능성 고가 핸드폰 제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아르헨티나 이동통신업체 시장점유율
                                                                                           (단위 : %, 명)

이동통신업체

시장점유율

가입자

CLARO

36%

15,000,000

MOVISTAR

34%

14,500,000

PERSONAL

25%

10,500,000

NEXTEL

5%

2,000,000

100%

42,000,000

자료원: 아르헨티나통계청(INDEC)

 

 ○ 수입동향

  - 아르헨티나 경제 위기 후, 2003~05년간 핸드폰 수입은 940만 달러에서 9060만 달러로 863% 이상 크게 증가

  - 수입제품의 경우 Motolora 38%, Nokia 27%, Samsung 12%, 기타 23% 차지

 

핸드폰기기 수입동향

(단위 : US$ 천)

순위

국가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1분기)

1

멕시코

294,234

473,878

503,692

100,050

2

브라질

575,286

605,774

562,889

216,050

3

중국

7,970

12,192

32,056

15,357

4

마나오스 자유무역지대
(브라질)

398

7,204

71,823

69,941

5

헝가리

162

2,004

6,031

21

6

한국

5,948

733

9,886

10,607

7

캐나다

47

368

4,332

1,175

8

말레이시아

15,102

8,344

4,269

3,742

 

기타

6,787

6,476

10,308

5,153

 

총계

906,055

1,118,262

1,205,307

422,112

자료원 : MOL

 

□ 인터넷

 

 ○ 시장동향

  - 아르헨티나 인터넷시장은 현재 초고속 인터넷 설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2008년 기준 인터넷 접속 가입자 수는 297만, 이 중 초고속 인터넷 망 설치 가입자 수는 223만임.

  - 초고속 인터넷 설치 비율은 2007년 대비 30% 증가, 기존 전화 연결을 통한 인터넷 설치비율은 32% 감소

  - 인터넷 공급업체로는 Telecom 및 Telefonica, 케이블 방송사인 Cablevision 및 Multicanal 등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인터넷 공급업체 시장규모(2005~07년)

공급업체명

시장규모

Telefonica사

32%

Telecom사

31%

Cablevision-Multicanal 합작사

27%

기타

10%

자료원 : Convergencia

 

 ○ 수요동향

  - Speedy(Telefonica) 30.4%, Fibtel 및 Flash(Cablevision-Multicanal) 29.4%, Arnet(Telecom) 27.8% 차지하고 있으며, 117개의 중소 인터넷 공급업체들이 12.4% 차지

  - 특히, 2007년에는 가정용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가 237만 가입자로 60.4% 증가

 

자료원 : Convergencia

 

□ 시사점

 

 ○ 2001년 경제 위기 이후, 아르헨티나 IT 시장 규모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룸.

  - 최근에는 가격 경쟁, 할부 판매가 증가하면서 가정용 PC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핸드폰 경우 고가 위주로 수요 증가

  - 초고속 인터넷 망 가입자수가 증가하며, 현재 중남미지역 내 2위의 시장규모를 차지

 

 ○ IT 부문의 투자는 중소기업 위주로 이뤄지고 있으며, 주로 하드웨어부문에서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자료원: IDC(아르헨티나 IT 연구소), CESSI, CEE(아르헨티나 경제연구소), Just Info, INDEC, MOL,

Convergencia(IT잡지), 현지 일간지 및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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