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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 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8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자동차 부품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7.28.

김현호 쿠알라룸푸르무역관

kennykhh@kotra.or.kr

 

 

□ 시장 수요현황

 

 ○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자동차 부품 시장의 수요는 여전히 높음.

  -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수는 해마다 증가함. 교통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까지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수는 742만 대에 달함. 말레이시아인은 매년 평균 50만 대의 새 차를 구매하며 3.5%의 성장률을 기록함.

  - 다른 나라에서는 10년된 자동차를 폐차시키는 게 보통이지만, 말레이시아는 폐차제도를 시행하고 있지 않음. 교체부품 시장에 좋은 성장요인이 됨.

 

 ○ 2007년 자동차 부품·부속품의 총 수입량은 2006년 총 수입량인 36억1000만 링깃(11억2812만 달러)에서 4.8% 상승한 37억9000만 링깃(11억8437만 달러)였음.

 

2007년 자동차 부품·부속품 주요 수입국

국가

수입량(백만 링깃)

태국

1740

독일

555.4

인도

488.3

일본

469.7

중국

118.9

자료원 : MATRADE

 

  - 말레이시아에서 사용되는 자동차 부품·부속품은 대개 태국, 독일, 인도, 일본, 중국에서 수입해 온 제품과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임. 자동차부품 판매업자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 때문에 태국산 제품을 선호함.

 

□ 자동차 부품·부속품 제조업체

 

 ○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는 네 종류의 시장에 제품을 공급함.

  - OEM 시장 : 자동차 제조업체와 조립업체에 공급되며, 이 부품들은 신차에 사용됨.

  - 교체부품 시장 : 정비소 부품 공급업자에 공급되며, 고장난 부품 교체에 사용함.

  - 중고 부품 : 외국에서 수입해온 중고 엔진과 부품들을 수리해서 판매함.

  - 수출시장 : 수출 시장의 기준에 맞춰 생산된 제품을 OE(주문자 상표 부착; Original Equipment)부품으로 수출함.

 

 ○ 590여 개 이상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가 4000개 이상의 부품을 공급함.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40~60%의 부가가치를 얻음. 현재 45개 업체가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고 있음.

  - 약 50%의 제조업체가 ISO9000, EMS14000, TS16949 등의 국제 산업표준을 획득함.

  - Ingress, Hicom Teck See, Sunchirin, APM Corporation, Delloyd 등의 일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는 아세안 국가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대상국은 주로 태국과 인도네시아임.

 

말레이시아산 부품과 수입부품

말레이시아산 부품

수입 부품

차체 패널과 부품

로커 암

엔진 부품

실린더 헤드

드라이브

배수관

변속기, 조종장치

연접봉

구동축

자동온도조절장치

클러치

절연체

브레이크, 완충장치

밸브

전기 부품

피스톤링, 패킷용 고무

실내장식

배기 매니폴드 커버

에이컨

커넥팅 베어링

케이블

연료분사장치

시트, 카펫

드레인 볼트

배기장치

 

베어링

 

자료원 : 판매업자 인터뷰

 

 ○ 자동차부품 공급 경로

 

 

말레이시아의 브랜드 프랜차이즈 소유업체

업체명

판매대리점

Tan Chong &Sons Motor Co. Sdn Bhd

Nissan, Renault

Bintang and Cycle

Mazda

DRB

Honda

UMW Auto Parts Sdn Bhd

Toyota

Auto Bavaria

BMW

Diamer Chrysler

Mercedes

Oriental Holding Sdn Bhd

Hyundai

Naza Kia

Kia

Ford Malaysia

Ford

자료원 : EMPTA 인터뷰

 

□ 자동차 부품 시장 전망

 

 ○ 대부분의 자동차부품 판매업체에 따르면, 많은 한국 공급업체들이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말레이시아 바이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한국 제품은 품질은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여겨짐.

  - 품질 면에서는 주로 일본산이나 독일, 영국, 프랑스 등의 유럽산 제품과 경쟁함. 이 몇몇 국가 제조업체들은 신뢰도가 높고, 소비자의 수요에 적합한 좋은 부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수요가 높음.

  - 몇몇 업자들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 한국 자동차의 수입과 구매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현지에서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현지 조립생산 완성차를 구입할 수 있어 한국산 자동차 부품은 A/S 시장에서 성장기회가 큼.

 

 ○ 시장진출 전략

  - 말레이시아 시장은 경쟁이 매우 심함. 한국 업체는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함.

   · 제품의 품질과 가격뿐 아니라 A/S 서비스도 판매신장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A/S 서비스는 부수적 수입을 창출함은 물론 소비자의 신뢰도 높일 수 있음. 또한 품질의 일관성은 소비자로 하여금 다음 구매 때도 같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며, 소비자의 선택에 대한 신뢰를 주는 요인이기 때문에 중요함.

   · 한국 업체는 말레이시아에 네트워크망을 형성해야 함. 이는 인지도 제고는 물론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적당한 지원과 서비스를 받고 있다는 안도감을 가지게 함.

   ·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산뜻한 카탈로그, 표준화된 제품, 정확한 배달 등이 필요함.

   · 무역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은 한국 자동차 부품 홍보에 효과적인 방법임.

 

 ○ 관련 기관 및 협회

  - Engineering and Motor Parts Traders Association www.empta.org.my

  - 말레이시아 자동차협회 www.maa.org.my

  - 말레이시아 제조업체 연합 www.fmm.org.my

  -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www.miti.gov.my

 

 

자료원 : MITI – Speech “Opening of The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s New Office, Ara Damansara” –February 22, 2008/ Interviewed with Mr. KC Wong, Engineering and Motor Parts Traders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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