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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산업 국제협력 늘어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연승환
  • 2015-07-09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자동차산업 국제협력 늘어

- 폐쇄적 제도 유지로 진입정벽 높아 -

- 동남아 내 3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 자국 메이커 보유 -

     

     

     

□ 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관련 국제협력 사례 증가

     

 ○ 말레이시아 자동차 유통전문기업인 PKT Logistics Group은 2015년 6월 인도네시아의 Multi-Terminal Indonesia와 JV 설립을 위한 MOU 체결해 인도네시아 내 자동차 물류허브 구축 및 관련 사업 전개 추진

     

 ○ GS Yuasa를 모기업으로 둔 태국의 Siam GS Battery는 6월 말레이시아의 Yuasa Batter Malaysia(YBML) 지분 40%를 사들이는 협약을 맺어 전체 지분의 70%를 확보하면서 말레이시아 시장 내 점유율을 확고히 하기 위한 노력 전개 예정

     

 ○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메이커인 Proton은 6월 일본의 Suzuki와 MOU를 체결해 Suzuki 차량을 말레이시아에서 조립해 Proton 브랜드로 말레이시아 시장에 판매하는 등의 협력을 추진

     

□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개요

     

 ○ (규모) 말레이시아 자동차산업은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산업 중 하나이며 GDP의 3~4%를 차지

  - 자국 자동차 메이커로 Perodua와 Proton 2개사가 있으며, 말레이시아 시장 판매를 위해 Toyota, Honda 등도 진출

  - 2014년 제3차 국가자동차정책(National Automotive Policy 2014)를 발표하고 EEV(Energy Efficient Vehicle) 생산 장려

     

 ○ (판매) 말레이시이아의 2014년 자동차 판매대수는 2013년 대비 약 2% 증가한 67만 대로 아세안 국가 중 3위 차지

 

     

 ○ (생산) 2014년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생산대수는 약 60만 대로 아세안 국가 중 태국과 인도네시아에 이어 3위 차지

   · 말레이시아에서 소비되는 자동차는 거의 대부분 내수 소비용임.

     

     

□ 투자 및 교역동향

     

 ○ (투자) 2013년 기준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산업 투자액은 56억 링깃(약 15억7000만 달러)으로 71%가 국내 투자임.

     

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국내외 투자현황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dustry Profile,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교역) 2013년 교역액은 231억 링깃(약 64억8000만 달러)으로 무역수지는 약 35억6000만 달러 적자를 보는 등 전통적으로 수입액이 상대우위

   · (수출) 자동차 15.5%, 이륜차 0.2%, 부품 84.4%

   · (수입) 자동차 56.8%, 이륜차 4.2%, 부품 40.0%

     

말레이시아 자동차 교역현황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dustry Profile,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주요 자동차 메이커

     

 ○ (점유율) 말레이시아 자동차 기업 2개사가 전체시장의 46.8%를 차지하고 있으며 둘 중에서는 선호도 및 품질 인지도 등에서 Perodua사가 앞서며, 전체 시장의 29.4% 차지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인기모델) 2014년 출시한 Perodua의 Axia(1000㏄)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장 많이 팔린 국민차 Myvi(1300~1500㏄), 일본 자동차 중에서는 Honda City, Toyota Vios 등 대체로 소형차가 시장을 주도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지역별 자동차 공장 분포도

     

 ○ 우리나라의 경기도와 같이 쿠알라룸푸르를 감싸고 있는 슬랑오르(Selangor)주와 태국과 인접한 Kedah주에 Perodua, Proton, NAZA, Inokom 등의 주요 공장이 소재함.

     

 ○ 보르네오섬보다는 말레이 반도에 생산시설이 집중적으로 분포

     

말레이시아 주요 자동차 공장 분포도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dustry Profile,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생산능력별 자동차 공장 현황

     

 ○ Perodua(연 23만 대), Proton(연 20만 대), Honda(연 10만 대), Assembly Services(연 7만 대) 등의 공장 가동 중

 

말레이시아 주요 자동차 생산공장 현황

기업명(위치)

브랜드명

생산모델

생산능력(연)

Assembly Services

(Sha Alam, Selangor)

Toyota,

Daihatsu,

 

Hino

Camry, Vios, Hilux, Hiace, Fortuner, Innova

Commercial Vehicle(300series, 500series, Bus)

 Engine

71,000

Associated Motor Industries

(Sha Alam, Selangor)

Ford

Lynx, Econovan, Ranger, Everest, Escape

22,000

CheryAladoHoldings

(Petaling Jaya, Selangor)

Chery

Easter, Tiggo, A520,QQ, A160

10,000

Exen

(Kulim, Kedah)

Dongfeng

Bison260, Kindland420

1,200

Go Automobile Manufacturing

(Gurun, Kedah)

Great Wall

Motor

Haval H5, Wingle

15,000

Honda Malaysia

(AlorGajah, Melaka)

Honda

Accord, Civic, City, CR-V,Jazz Hybrid

100,000

HICOM Automotive Mfg(1)

(Pekan, Pahang)

Suzuki, Volkswagen

Swift

Passat, Polo Sedan

13,000

 (assembly)

60,000

 (painting)

HICOM Automotive Mfg(2)

(Pekan, Pahang)

Mercedes Benz, Mitsubishi, Fuso LDV,

Iveco,

 Daewoo

E-Class, C-Class,S-Class, Sprinter, Actros, FM, FE, FB, FP-Series,

Maxus

Maxi-Bus,

Bus chassis

HICOM Automotive Mfg(2)

(Pekan, Pahang)

Inokom Corporation

(Kulim, Kedah)

Mazda

BWM

Land Rover, Hyundai

Mazda3

5-series,3-series, X1, X3

Defender

Atos, Matrix, Getz, i10, Lorimas Permas

30,000

Isuzu-Hicom

(Pekan, Pahang)

Isuzu

D-Max, Light, Medium and Heavy

12,000

Mazda Malaysia

(Kulim, Kedah)

Mazda

CX-5

20,000

NAZA Automotive Mfg

(Gurun, Kedah)

Kia,

Peugeot

Rio, Sorento, Fore, Sportage,

Pregio 308, 508, 3008, 408

50,000

N.B. Heavy Industries

(Sibu, Sarawak)

 JAC, Beiben

Trucks & Trailers

7,000

Oriental Assemblers

(Johor Bharu, Johor)

Hyundai

Chana

Chery

Elantra, Sonata, Accent

Era CV6, EraCM8

B14, Tiggo

30,000

Perodua.

(Rawang, Selangor)

Perodua

Myvi, Viva, Alza

230,000

Proton Holdings

(Shah Alam, Selangor)

Proton

Persona, Saga, Exora, Inspira

200,000

Scania Malaysia

(Port Klang, Selangor)

Scania

Large Bus, Truck,Trailer-head

360

Swedish Motor Assemblies

(Shah Alam, Selangor)

Volvo

 

 Renault

S60, S80, V40, V60, XC60, XC90, S40, V50, Trucks(FM9, FM12), Bus(B7R)

Trucks

7,000

Tan Chong

(Segambut, Kuala Lumpur)

Nissan

 

Subaru

UD

Bison

Frontier, Urvam, X-Trail, Serena, Sentra, NV200

XV

Truck & Bus

BJ1039, BJ1049, BJ1069.

30,000

Tan Chong

(Serendah, Kuala Lumpur)

Nissan

Almera, Teana, Grand Livina, Latio, Sylphy

30,000

Tan Chong

(Kota Kinabalu, Sabah)

Passenger Car

Passenger Car

3,000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dustry Profile,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말레이시아 내 부품기업 현황

     

 ○ 말레이시아에 소재한 부품기업 전체 601개사 중 금속, 플라스틱, 고무 등 기초소재 관련 기업이 49% 차지

     

말레이시아 자동차부품 기업현황

분야

기업수

비중

금속

184

30.6%

플라스틱

70

11.6%

고무

41

6.8%

전기전자

71

11.8%

기타(에어컨, 시트, 윤활유, 화학 등)

235

39.1%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주요 부품기업 사례

     

기업명

취급품목

주요 고객

Autokeen

Proton, Perodua, PHN, Ingress 등

Ingress

Katayama Kogyo, Perodua 등

Delloyd

Ventures

  

Proton, Perodua, Toyota, Honda 등

Hicom

Diecasting

Proton, Perodua, Kayaba 등

Sipro Plastic

Industries

Proton, Mitsubishi, Toyota, Daihatsu 등

Armstrong

Auto Parts

Honda, Showa, TS Tech 등

자료원: Malaysia Automotive Institute

     

□ 시사점

     

 ○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은 자국 자동차 메이커(Proton, Perodua) 보호를 위해 여러가지 진입장벽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외국기업과의 협력사례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말레이시아 내 excise tax 제도 등 대표적인 진입장벽으로 꼽히고 있는 제도들에 대한 재검토를 밝힌 단계는 아니며, 일부 산업 전문가들은 말레이시아가 이러한 폐쇄적 제도를 유지하는 한 인근 태국이나 인도네시아에 자동차 산업 주도권을 뺏길 우려가 있다는 입장도 보이고 있음.

     

     

자료원: Malaysia Auto Institute, ASEAN Auto Federation, 현지 언론 등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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