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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백색가전 산업동향 및 부품 진출방안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8-07-27
  • 출처 : KOTRA

이집트 백색가전 산업동향 및 부품 진출방안

 - 연 성장률 10%로 제조용 부품 및 원자재 시장도 동반 성장 예상 진출기회 많아 -

 

보고일자 : 2008.7.27.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정보 개요

 

 ○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이집트 백색가전산업의 연 성장률이 10%의 견실한 성장세를 보여 백색가전 제조에 사용되는 원부자재 및 부품의 시장 전망이 밝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2007년 기준 이집트 백색가전 총 생산규모는 약 600만 대로 5년 전인 2002년의 390만 대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음.

 

 ○ 이집트 경제기획부는 2012년까지 냉장고, 세탁기의 연 생산량이 1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백색가전 생산에 소요되지만 현지에서 조달이 불가능한 부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임.

 

 ○ 이집트 백색가전 제조업체의 경우 자체 조달이 불가능한 품목을 자사에 등록된 벤더를 통해 직접 구매하고 있으며 동일 부품을 구매할 경우도 다수의 벤더로부터 부품을 조달받는 구매경향을 보이고 있음.

 

□ 이집트 백색가전 시장 동향

 

 ○ 이집트 백색가전시장 연간 시장규모는 약 L.E 54억(약 10억 달러)로 2002년의 L.E 39억에 비해 연간 평균 성장률이 10%인 것으로 나타났음.

 

 ○ 전체 백색가전 제품 중 98%는 이집트에서 직접 조달을 통해 충당되며 나머지 2%는 수입을 통해 조달 되고 있음.

 

 ○ 수입되는 백색가전 제품은 소득 상류층을 위한 고급품으로 세부 부분별로 수입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기준 세탁기가 8%, 냉장고 4%, 스토브가 3% 정도이며, 나머지는 이집트 국내에서 생산 공급되고 있음.

 

이집트 주요 백색가전 생산 전망 (단위 : 천대)

제품

2007

2008

2012

세탁기

942.4

980.2

1165.8

냉장고

957.7

996

1185.5

스토브

285.4

294

336.4

           자료 : 이집트 경제기획부

 

 ○ 이집트의 백색가전산업은 1950년부터 공기업인 Ideal사가 최초 냉장고를 생산하기 시작했지만 민간기업의 경우 정부의 원부자재 수입 제한으로 활성화되지 못했음.

 

 ○ 하지만, 1970년 들어 Olympic Group이 최초의 전기 Water Heater를 제조하면서 민간기업이 최초로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민간기업이 제품 생산을 장악하고 있음.

 

 ○ 공기업이던 Ideal은 1997년 Olympic Group에 매각됨으로써 완전 민영화 됐는데 공기업의 민영화는 백색가전 제품 제조의 본격적인 활성화의 계기가 됐음.

 

□ 이집트 백색가전 제조 주요 기업 현황 및 수요전망

 

 ○ 이집트 백색가전 제조업체는 Big 2인 Olympic Group, El-Araby와 후발주자인 Kiriazi, Electrostar, Alasak, Universal, Fresh 등이 있으며 기업별 강세 제품이 다소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

 

백색가전 분야별 주요 기업 현황

세탁기

냉장고

스토브

Water Heater

Olympic Group

Kiriazi

GMC

Others

Olympic Group

Alaska

Toshiba

Kirizai

Olympic Group

Electro Star

Alaska

Universal

Olympic Group

Kirizai

Fresh

Olympic Group
Fresh

GMC

Nova

El Masanaa

Universal

Olympic Group

Fresh

National

주 : 시장 점유율 순위

자료 : Commercial International Brokerage Co.

 

 ○ 이집트의 백색가전은 계절적 요인에 따라 수요 변동폭이 큰데 여름 기간이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이는 여름동안 결혼식과 관광 리조트 수요 증가의 영향 때문임. 여름철 다음으로 3~4분기에도 결혼식과 바이람 축제로 인한 수요가 형성돼 있음.

 

 ○ 이집트 백색가전 시장의 향후 수요는 인구 분포상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제품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임.

  - 인구의 29%가 20~39세의 결혼 적령기로 신규 내구재 구입의 주 수요층 형성

  - 인구의 16%가 40~59세로 신규 주택구입 또는 넓은 주택으로 이동하는 층으로 중급 이상 제품의 수요 형성

  - 인구의 49%는 19세 이하 미래 수요층으로 10년 후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

 

□ 원부자재 구매 형태 및 진출 방안

 

 ○ 이집트 백색가전 제조용 부품 공급업체는 약 100개의 공장이 있는데, 단순부품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고 대형 제조기업을 상대로 하고 있는 바이어 위주의 시장이 형성돼 있음.

 

 ○ 백색가전 제조기업의 제조용 부품조달 경로는 부품관련 자회사를 통한 그룹 직접 조달, 현지 로컬 부품업체로부터의 조달, 수입을 통한 도달의 3가지 형태를 보이고 있음.

 

 ○ 이집트 가전 제조 최대기업인 Olympic Group의 경우 백색가전용 제품 생산용 부품조달형태를 보면 일반 전자 및 플라스틱 부품의 경우 50%, 가전제품용 철판의 경우 40%를 현지 로컬업체를 통해 조달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수입을 통해 조달하고 있음.

 

 ○ 현지 로컬을 통한 조달은 자회사를 통한 방법과 Sub Contractor를 통한 조달로 나누어지는데 Heater, Thermostats 및 플라스틱류는 현지 조달의 대표적인 품목임.

 

 ○ 수입을 통한 조달로는 냉장 및 세탁기 door용 철판, 손잡이 또는 Doo부분품 , 냉장고용 응축기 등인데 현지 백색가전 제조사의 경우 제조와 함께 유명 브랜드의 에이전트 업무를 함께 취급하고 있어 필요 부품을 유명 브랜드 제조사로부터 직접 수입해 조달하는 경우도 있음.

 

 ○ 현지 냉장고 및 세탁기 제조 후발주자인 Electro Star 관계자에 의하면 특별히 수입을 통해 조달하는 품목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제품의 특성에 따라 수입 또는 현지조달을 병행한다고 하며 부품의 성능과 가격에 따라 한국기업과 언제든지 협조가 가능하다고 함. 예를 들어 냉장고용 손잡이의 경우 1 door방식의 저가형의 경우 현지조달로 부품을 조달하고 2door 고급형의 경우 유명 브랜드 부품을 수입해 조달하고 있음.

 

 ○ 이집트 백색가전 제조기업에 부품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기업별 벤더로 등록된 공급업체를 통해 공급받고 있음. 제조기업이 부품을 공급받는 관행은 아래와 같음.

  - 다수의 공급업체가 벤더로 등록돼 있으며 통상 1가지 종류의 부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1개의 벤더가 아닌 다수의 벤더에게 제품 공급권을 분할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음.

  - 이는 1개의 벤더에게 집중될 경우 품질 불량에 대한 위험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한 것임.

  - 제조업체인 End-User에게 부품을 공급할 때 가격은 일반 유통상에게 공급하는 가격보다 다소 유리하게 책정되는 것이 관행이라고 함. 이는 제조기업의 입장에서 품질의 안정성이 중요한 구매의 조건이기 때문임.

  - 생산 모델별로 외국 브랜드로부터  부품을 구입한 후 현지에서 CKD로 조립하는 경우 원 브랜드로부터 직접 부분품을 수입하고 있음.

 

 

정보원 : Commercial International Brokerage Co., 이집트 경제기획부, 바이어 면담, 현지진출기업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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