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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현지화 초강세 지속이 우리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경제·무역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8-07-25
  • 출처 : KOTRA

폴란드, 현지화(즈워티)의 지속적인 강세에 따른 수출, 투자기업에 대한 영향 분석

- 수입(내수)시장 확대와 비용상승에 대한 전략적 적근 필요 -

 

보고일자 : 2008.7.25.

유재욱 바르샤바무역관

Jaewook_yoo@kotra.or.kr

 

 

□ 즈워티화의 초강세

 

 ○ 최근 수년간 폴란드 즈워티화는 달러·유로·파운드 등 주요 기축통화에 대해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음. 올해 들어 그 추세가 급격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강세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 2007년 말 대비 2008년 7월 17일 현재 즈워티화 가치는 달러 대비 약 19.8%, 유로화 대비 약 11.1% 각각 증가

 

연도별 즈워티화 가치(환율) 변동 추이

날짜

2003.12.31

2004.12.31

2005.12.31

2006.12.31

2007.12.31

2008.7.17

유로/즈워티

4.7170

4.0790

3.8598

3.8312

3.5820

3.2245

달러/즈워티

3.7405

2.9904

3.2613

2.9105

2.4350

2.0331

파운드/즈워티

6.6686

5,7699

5.6253

5.7063

4.8688

4.0657

자료원 : National Bank of Poland, 폴란드 중앙은행

 

□ 즈워티화 강세 사유

 

 ○ 매년 6%가 넘는 경제성장 및 2006년부터 연 100억 유로가 넘는 중동부 유럽 최대의 FDI 유입

 

자료원 : PAIZ, 폴란드 투자청

 

 ○ 또한, 2007~11년간 673억 유로에 달하는 EU기금의 유입과 최근 들어 인플레이션을 우려한 폴란드 정부의 이자율 인상으로 인해 단기 투자자본의 폴란드 유입으로 즈워티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즈워티의 초강세 유지

 

□ 즈워티화 강세가 폴란드 경제에 미치는 영향

 

 ○ 현재로서는 수출저하 등 즈워티화 강세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즈워티화의 강세는 국제유가의 급상승에도 상대적으로 안정된 국내유가를 유지할 수 있는 등 긍정적 영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

 

 ○ 그러나 폴란드 중앙은행의 1/4분기 수출 분석자료에 따르면, 중소규모의 수출업체들은 즈워티화 강세에 따라 수출경쟁력을 현저히 상실하고 있으며, 수출대금을 달러로 결제하고 있는 기업들의 63%가 수출 수지를 맞추지 못하고 있음. 그러나 폴란드 수출의 60% 이상을 외국투자기업들이 차지하고 있고, 이 외투기업들은 탄탄한 공급 네트워크와 자체 비용절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출량을 늘리고 있어 전반적인 폴란드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이를 근거로 로스토프스키 폴란드 재무장관은 즈워티화의 지속적 강세 현상에도 올해 폴란드 경제는 기존 예상치인 5.5% 이상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이와 같은 낙관적인 전망에도 피에트레비츠 통화정책위원은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경제성장이 점차 둔화될 것이 확실하다고 예상하면서, 4/4분기 성장률은 4% 정도에 그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 현지 최대신문인 Rz에서는 7월 17일자 논설을 통해 주워티의 초강세가 균형환율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관련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발표, 폴란드 신문으로는 처음으로 현지화 강세의 부정적인 영향을 보도

  - 경제성장으로 인한 임금인상 및 내수경기 활성화, 즈워티화 강세로 인한 수입상품 가격인하 등에 기인한 소비 활성화로 경제 성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한편, 전반적으로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어 부동산임차료 등을 포함한 주요 가격들은 이미 베를린을 포함한 서유럽 대부분 도시들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

 

 ○ 또한 지속적인 임금인상과 더불어 소비성향의 증가로 인플레이션율이 급속히 상승, 폴란드 중앙은행은 2008년 들어 4차례의 이자율 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율을 축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소비자들의 행태

 

 ○ 지난 상반기 중 즈워티화의 급격한 가치상승과 지속적인 임금상승으로, 폴란드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대폭 증가함.

  - 한 예로, 폴란드의 해외 여행객의 수가 전년 상반기 대비 23%가 증가했으며, 폴란드 사람들이 물가가 비싸기로 소문난 런던으로 쇼핑을 하러 간다는 말이 나오고 있음.

  - 폴란드 월 최저임금 인상추이

   · 2009년 1276즈워티(13.3% 인상) : 관련 위원회 통과(2008년 9월 확정)

   · 2008년 1126즈워티(20.3% 인상)

   · 2007년 936즈워티(12.3% 인상)

 

 ○ 또한 2004년 EU 가입 이후 EU 국가 내 취업이 자유로워짐에 따라 돈을 벌기 위해 외국으로 이주한 폴란드인들이 즈워티화 강세에 따라 폴란드로 다시 돌아오는 역이민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영국에는 자동차 수리공·배관공 등 100만 가까운 폴란드 사람들이 취업을 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국내로 다시 돌아오는 기술자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고 시사주간지인 Warsaw Voice에서 보도

 

□ 한국의 수출 수입에 미치는 영향

 

 ○ 즈워티화의 가치 상승은 수입여력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출 경쟁력은 약화됐다는 것을 의미. 그러나 대 한국 수입의 경우 2008년 6월 말 현재 35.4%의 증가율로 2007년 34.3%의 증가율 대비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는데, 이 사유로 대 한국 수입의 60% 이상을 차지하던 현지 투자진출 한국 업체들의 관련 원부자재 및 신규투자진출 업체들의 공장건설 관련기계류 등의 수입이 크게 늘지 않아서 인 것으로 판단됨.

  - 대규모 투자 진출기업인 LG 및 대우의 PDP 및 LCD 판매가 6월 들어 휴가철의 영향으로 정체되고, 지속적인 임금인상으로 인한 비용상승 등으로 인해 신규투자진출이 감소하고 있음.

  - 반면 내수 소비재 물품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

 

 ○ 대 한국 수출의 경우 즈워티의 강세로 수출 제2품목이던 돼지고기류가 가격경쟁력을 잃어 수출량이 전년대비 21.3%나 축소됐으나, 현지에서 제조된 자동차 부품 등이 한국으로 지속적으로 수출돼 6월 말 현재 전체 수출은 14.5%의 증가율을 기록함.

 

□ 현지 투자 진출한 한국업체에 미치는 영향

 

 ○ 현지에 투자 진출한 한국투자업체들의 경우 즈워티의 강세로 인한 비용 및 제품단가 상승으로 인해 내수의 경우는 긍정적인, 다른 EU지역 수출의 경우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

  - 현지에 대규모로 투자 진출해 있는 LG와 대우의 경우 현지에서 생산한 전자제품(PDP, LCD TV 등)을 폴란드에서 판매하는 경우, 즈워티의 강세가 영업이익에 도움을 주고 있으나, 생산제품의 과반수 이상을 타 EU국가에 유로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즈워티 강세가 오히려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제조공장이 폴란드에 없으며, 한국을 비롯한 외국 공장에서 수입해 폴란드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H사, K사) 및 핸드폰(S사) 등의 경우 즈워티 강세의 순효과를 만끽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들어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물가가 대폭적으로 상승해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서서히 꺾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인 수요침체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실정임.

  - 현지에서 플라스틱 물병 및 콜라병 원료를 생산하는 한국기업인 S사에 의하면, 경기불황기에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대형 생수통(5·10ℓ)의 수요위축이 하반기부터 급격히 나타나고 있다고 함.

 

□ 종합평가

 

 ○ 현지화 가치의 급격한 상승은 전반적으로 폴란드의 수입여력을 증가시켜 폴란드의 시장진출에 밝은 전망을 주고 있어 경쟁력을 가진 국내기업들의 활발한 진출이 요망되고 있음.

 

 ○ 장기적으로 볼 때 소비자 물가상승으로 인한 수요의 감소, 환경 문제 부각으로 인한 제품 품질 향상 등을 고려 친환경제품, 에너지 절약형 상품, 저가의 아이디어 상품, 재생가능 에너지 관련 제품 등의 수출 전망이 밝은 것으로 판단

 

 ○ 현지 투자진출의 경우 지속적인 임금상승과 부지 가격의 급격한 상승, 사무실 비용의 증가, 주재원들의 주재비용 증가로 정확한 사업 타당성 평가 후 신중하게 현지진출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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