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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경제·무역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5
  • 출처 : KOTRA

[인도] 2008년도 상반기 히트상품

 

보고일자 : 2008.7.25.

박성호 뭄바이 무역관

hiro@kotra.or.kr

 

 

1. 핸드폰

 

□ 품목명 : 노키아 N시리즈

 

○ 제조(서비스)사 : 노키아

  사이트 : http://www.nokia.co.in/

  가격대 : US$ 200~500

  수요계층 : 스타일과 기능을 중요시 여기는 20~30대의 남성, 다양한 핸드폰 기능을 즐기는 얼리어댑터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세련되고 다양한 제품 디자인과 함께 감각적인 TV광고를 통해 소비자 욕구를 자극시킴.

 

  노키아의 핸드폰은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배터리 지속시간이 길다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으며, 이와 같은 제품인지도가 젊은층에서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함.

 

  고성능의 카메라와 음악 플레이어를 지니고 다니는 것보다는 핸드폰에서 지원 가능한 수준의 사진찍기, 음악듣기가 인도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가 있음. 블루투스를 통한 핸드폰간 사진, 음악 전송 기능을 사용자가 매우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지원해 이를 통해 친구, 가족들간에 서로의 사진, 음악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매우 일반화돼 있음.

 

  US$ 37.5의 저가형 핸드폰부터 US$ 400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노키아 핸드폰은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과 함께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내는데 성공함.

 

2. 스마트폰

 

   품목명 : 블랙베리

 

   제조(서비스)사 : 리서치 인 모션

   사이트 : http://www.nokia.co.in/

   가격대 : US$ 300~788

   수요계층 : 실시간 이메일 확인이 필수인 비즈니스맨, 사무실 근무보단 출장이 잦은 직업 종사자 및 관련업체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미국, 유럽 각지의 기업에서 BPO를 통한 고객상담 업무가 산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인도에서 실시간으로 이메일 송수신이 가능한 블랙베리는 인도 BPO기업의 구매담당자에게 필수 구매 품목으로 자리잡음.

 

  개인이 소유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제공하는 블랙베리를 접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개인적인 용도로 구매하는 층이 증가하는 추세임.

 

  핫스팟, 모바일NXT, 모바일스토어와 같은 모바일 소매체인점의 증가는 일반인들에게 블랙베리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증가로 이어짐.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Airtel, Vodafone, Reliance와 같은 인도 무선통신사업자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있음.

 

  QWERTY 자판을 적용한 스마트폰으로서 문자 및 이메일 작성시 입력이 편리하며 빠르다는 장점을 갖고 있음.

 

3. LCD TV

 

 품목명 : Samsung LA32A550P1 32" Full HD LCD TV

 

  제조(서비스)사 : 삼성 India

  사이트 : http://www.samsung.com/in

  가격대 : US$ 1500

  수요계층 : 구매력을 갖춘 상류계층의 대가족 혹은 신혼부부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가정에서 영화와 TV 시청을 즐기는 인도인에게 TV는 가족을 한자리에 모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무역업에 종사하고 있는 Mr. Gorde씨는 아들의 생일 선물을 고민하던 중,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형 LCD TV를 구매하기로 결심했다고 전함.

 

  인도 주요 도시에서 인기 있는 가전제품 대리점인 Vijay Sales의 판매 직원은 타사 제품에 비해 삼성 LCD TV의 가격은 10~15% 비싼 편이지만, 한번 구매하면 장기간 사용하는 제품인데다가 여러가지 스펙 비교 우위와 사후서비스를 고려해서 많은 고객들이 삼성 LCD TV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언급함.

 

  2007년 하반기에 인도에서 가장 큰 사이즈의 70” LCD TV 모델을 출시하는 등의 고급화 차별 정책을 펼친 삼성의 전략이 LCD TV와 같은 고급가전제품 분야에서 히트상품을 발굴한 원동력이 됨.

 

4. 노트북

 

 품목명 : HP 파빌리온 랩톱 시리즈

 

  제조(서비스)사 : Hewlett-Packard

  사이트 : http://welcome.hp.com/country/in/en/

  가격대 : US$ 940~1120

  수요계층 : 대학교, 대학원 신입생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대학교, 대학원에서 프리젠테이션이 과목이수의 필수 과정으로 자리잡으면서, 신입생들의 노트북 구매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노트북 판매 업체들은 이와 같은 추세에 발맞춰, 학교 게시판에 단체할인구매 광고를 게시하는 등의 판매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HP는 이와 같은 노트북 단체구매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인터넷 인프라가 열악한 인도에서 대학생들이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캠퍼스내의 Wi-Fi존이 거의 유일하며, 떨어지는 컴퓨터 성능에 많은 이용자수로 붐비는 실습실을 이용하는 것보다 기숙사를 비롯 어디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노트북 사용을 선호하는 추세임.

 

  08년 7월에 인도내 3G 주파수 사용권에 대한 입찰을 공고하며 본격적인 무선 인터넷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한 인도에서, HP 노트북은 3G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WWAN이 내장된 노트북을 이미 시장에 출시한 상태임. 이는 구매자로 하여금 제품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됨.

 

 

5. 승용차

 

 품목명 : i10

 

  제조(서비스)사 : 인도 현대자동차

  사이트 : http://hyundaii10.co.in/

  가격대 : US$ 8800~1만4000

  수요계층 : 경제성과 세련된 도시감각을 중시하는 젊은 부부, 열악한 인도 도로사정에서 운전과 주차가 편리한 세컨드 차 구매를 고려하는 상류층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인기영화배우 샤룩칸을 내세운 화려한 광고와 함께 인도시장에 등장한 현대자동차의 i10은 AutoCar India등의 자동차 전문잡지를 비롯한 각종 언론에서 높은 평점과 함께 찬사를 받으며, 2008년 상반기에 이어 높은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음.

 

  1.1 iRDE 모델의 출시와 함께 인도시장 판매를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최근 엔진성능이 향상된 모델인 1.2 Kappa를 시장에 선보이며, 고객의 제품 선택폭을 넓히고 있음.

 

  현대자동차는 이달 초에 한정적인 기간에 한해 자동차 메이커에 상관없이 현재 사용하는 중고 소형차를 가져오면, 대폭 할인된 할부금액으로 준소형 혹은 중형차로 교환해주는 ‘Exchange and Upgrade Scheme’을 선보였음. 이는 i10의 판매증가에 가속력을 더해줄 전망임.

 

6. 정수기

 

 품목명: KENT

 

  제조(서비스)사 : KENTR-M System Ltd.

  사이트 : http://www.kent.co.in

  가격대 : 약 US$ 380

  수요계층 : 가족의 건강에 관심이 높은 가정주부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인도 국내 브랜드로써, 정수기 부문에서 최초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으며 유네스코와 WATER DIGEST INTERNATIONAL에서 수상을 차지한 것이 소비자로 하여금 믿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인식을 심어줌.

 

  대형 전자제품 대리점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광고가 소비자 사이에 정수기는 'KENT'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함.

 

  영화에 다정한 어머니의 역할로 자주 등장하는 Hema Malini를 광고 모델로 등장시키는 스타마케팅을 사용함으로써 가정주부들의 구매를 자극함.

 

7. 의류

 

 품목명 : Provogue Shirt

 

  제조(서비스)사 : PROVOGUE India Ltd.

  사이트 : http://www.provogue.net

  가격대 : US$ 32.5

  수요계층 : 합리적인 가격에 패셔너블한 의상을 즐기는 20~30의 젊은 중상층.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패션의 재정의(Redefining Fashion)’라는 문구를 캐치 프레이즈로 선정하며, 인도 최정상급의 영화배우를 모델로 앞세운 전략이, 외국산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던 인도 의류시장의 소비자층에게 패셔너블한 제품을 선보이는 국산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줌.

 

  국산 브랜드라는 이점을 살려 매장수을 급속하게 증가시키며 유통영역을 넓히고 있는것이 소비자에게 자주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음.

 

  외국산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질 좋은 원단을 사용해 소비자들에게 ‘국산 의류도 외국산 브랜드 못지 않게 좋다’라는 평을 받고 있음.

 

8. 스낵

 

 품목명: KURKURE

 

  제조(서비스)사 : Lehar’s

  사이트 : http://www.kurkure.co.in/

  가격대 : US$ 0.13~0.3

  수요계층 : 등하교길 혹은 매점에서 간식을 즐기는 10대 학생, 가정에서 TV시청을 하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가벼운 스낵을 찾는 가정주부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이 가격대에 다양한 제품이 존재하는 레드오션의 시장에서 타제품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점하고 있음.

 

  스낵류 시장에 첫 진출시 펩시콜라와 협약을 맺고 초미니 사이즈의 팩을 제조해 펩시콜라 구매자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는 행사를 꾸준히 펼침.

 

  이와 동시에 7가지 다른 맛의 제품을 동시에 진열함으로써,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요소를 발생시킴.

 

  첫 시장 진출시부터 꾸준한 TV, 라디오 광고를 통해 재미있는 멜로디의 광고 음악을 소비자에게 주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해 강한 인식을 남김.

 

 

자료원 : Maxabout.com, www.airtel.in, shopmania.in, hyundaii10.co.in,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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