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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 휴대폰 시장동향
  • 트렌드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한혜련
  • 2008-06-18
  • 출처 : KOTRA

베네수엘라, 휴대폰 시장동향

- 한국제품의 품질경쟁력과 발빠른 마케팅이 좌우 -

 

보고일자 : 2008.6.17.

한혜련 카라카스무역관

H06022@kotra.or.kr

 

 

□ 기초정보

 

 ○ 조사품목 : 휴대폰(HS Code 85252011)

 

 ○ 제세금

  - 관세 : CIF 기준 15%

  - 통관수수료 : 2% 내외

  - 부가세 : 9%

   · 콜롬비아·페루·멕시코 등 G3·안데안국가는 무관세이며, 모델별 통신위원회(CONATEL)의 인증을 받아야 수입가능

 

□ 휴대폰 수입동향

 

 ○ 수입동향

  - 2004년부터 상대적인 정치의 안정화와 고유가 원유달러의 서민경제 부양으로 수입의 상승을 가져왔고, 시장의 구매력도 높아졌음.

  - 사회주의국가로 정치적인 동맹국인 중국으로부터의 구매가 가파르게 이뤄져, 전년대비 622% 증가를 보임.

  - 반면 자본주의 국가제품에 대해서는 전년대비 감소가 일반적임. 한국의 경우, 전년대비 48%의 수입 감소를 보여,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이 필요함.

 

주재국 휴대폰 수입현황 HS code:85252011

                                                                                                                   (단위 : 달러)

국가

2004

2005

2006

2007

독일

4,842,351

3,914,294

623,153

11,506

브라질

55,345,242

288,565,228

611,666,554

457,670,412

중국

1,702,034

56,748,298

36,514,014

260,126,416

한국

41,781,716

47,381,618

61,645,672

35,331,384

미국

290,353,408

365,367,698

628,606,853

499,456,490

이스라엘

506,167

498,851

13,815

0

이탈리아

1,345,851

1,381,514

2,740

12,721

파나마

8,395,167

335,393

4,350,764

2,292,432

스웨덴

6,586,469

7,360,270

1,694,132

3,282,644

대만

15,126,892

33,466,856

3,296,076

392,533

기타

20,407,677

77,495,797

168,679,927

215,382,735

합계

446,392,974

882,515,817

1,517,093,700

1,473,959,276

자료원 : 통계청(Venezuela’s 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_I.N.E.)

 

□ 시장정보

 

 ○ 주재국 제조업체 현황

  - 현재까지 주재국 제조업체는 전무하며, 시장에 필요한 휴대폰의 수요전체를 수입에 의존함.

  - 주재국 정부는 중국의 HUAWEI·ZTE 휴대폰 제품을 주재국에서 조립해 상용화한다고 발표했으나, 기술적인 조율로 늦어지고 있음.

  - 주재국 조립제품의 상용화시 국영 통신회사인 CVG Telecom이 기존 3개의 통신회사인 Movilnet, Movistar, Digitel과 경쟁에 들어갈 전망임.

 

 ○ 가입자 현황

  - 주재국 총 인구 2740만 중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2005년 1249만5000명, 2006년 1878만9000명, 2007년 2382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86.5%이며, 중남미국가 중 높은 가입률을 보이고 있음.

  - 신용카드 사용율이 저조한 주재국의 특성상 가입자 중 PRE-PAY 카드를 이용해 적립한 금액만큼 사용하는 비율은 95.0%이며,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후불제는 5.0%를 차지함.

 

지불형태에 따른 가입자 수

                                                                                                                       (단위 : 명)

연도

신용카드를 이용한 후불제

PRE-PAY 카드를 이용한 선불제

합계

2002

534,836

6,007,058

6,541,894

2003

496,209

6,518,912

7,015,121

2004

560,960

7,860,020

8,420,980

2005

688,914

11,806,807

12,495,721

2006

978,706

17,810,760

18,789,466

2007

1,186,624

22,633,509

23,820,133

주 : 2007년 기준 주재국 인구 27,455,697명

자료원 : 통신위원회(CONATEL)

 

 ○ 주재국에는 3개의 거대 통신회사가 존재하는데 Movistar·movilnet·digitel이며, Movistar·movilnet 등은 GSM·CDMA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Digitel의 경우 100% GSM 서비스만을 제공함.

 

 ○ 주요 경쟁기업으로 미국의 Motorola, 핀란드의 Nokia, 한국의 Samsung, Lg, 스웨덴의 Sony Ericsson, 중국의 Alcatel·Huawei·Zte 등이 있음.

  - 고가격대의 휴대폰의 경우, Nokia와 Sony Ericsson의 기기가 가장 많이 팔려,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의 삼성과 LG는 Motorola 중저가 제품과 경쟁하며, 2위 시장군을 형성하고 있음.

  - 핀란드의 Nokia·미국의 Motorola가 신모델의 빠른 시장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A/S의 대응으로 경쟁적으로 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한국의 SAMSUNG·LG·Gtran, 스웨덴의 SONY Ericsson, 중국의 Huawei·Zte 등이 나머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음.

 

2007년도 판매랭킹 5순위

랭킹

제품사진

브랜드/모델명

현지 소매가격

구매 충족사항

1

Motorola/C213

Bs 59.00

Lightweight phone, Low-cost, good quality.

2

Nokia/2265

Bs 184.21

An entry-level price point, design and a strong feature set, such as spreadsheet.

3

LG/MD2330

Bs 69.00

Functional, cheap, compact thin design.

4

Huawei/C2182

Bs 70.18

Attractive design , small and super lightweight, competitive price.

5

Nokia/2118

Bs 184.21

User friendly and affordable, small and lightweight.

주 : 1US$=2.15BS

자료원 : PC WORLD

 

□ 한국기업을 위한 Tips

 

 ○ 주재국의 경제는 사회주의 정책에 따라 좌우되고 있어 한국제품의 수출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제품에 따라 공급자 시장의 특성으로 정치적인 영향력을 극복할 대안이 다분히 존재함.

  - 미국·핀란드 제품이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각 절기·행사를 이용해, 프로모션 가격으로 다량 판매되고 있음.

  - 한국 제품의 품질경쟁력·가격경쟁력의 인지도를 이용해,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판매 증가를 전망함.

  - 소비자에 의하면, 한국 휴대폰의 경우 선택의 폭이 적고 프로모션 가격이 존재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구입기회가 적다고 밝혔음.

 

 ○ 주재국의 지속적인 외환통제로 인해 시장은 저가시장으로 변화됐으며, 한국제품도 시장의 발빠른 변화와 함께 다양한 모델의 출시 및 광고·빠른 A/S 등이 뒷받침돼야, 실제적인 수출증가를 볼 수 있음.

 

 

자료원 : 바이어 의견 종합, 통계청, 관세청, 통신위원회, PC World 잡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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