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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매출실적 21% 증가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8-05-24
  • 출처 : KOTRA

중국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매출실적 전년대비 21% 증가

- Gome전자 매출액1위 기록 등 가전 유통업체의 성장 돋보여 -

- 다국적 유통업체의 실적 증가세, 업계 내 국내기업 간 M &A 가속화 -

 

보고일자 : 2008.5.23.

이성호 광저우무역관

imsergio@kotra.or.kr

 

 

□ 중국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매출 1조 위앤, 매출액 증가율 21% 기록

 

 ○ 중국 유통 및 프랜차이즈협회(中國連鎖經營協會, China Chain Store & Franchise Association, CCFA)의 자료에 의하면, 2007년 ‘중국 내 상위 100대 유통업체’의 매출 총액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1조22억 위앤으로 중국 전체 소비재 상품 소매판매 증가율 16.8%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중국 전체의 소비재 상품 소매판매액의 11.2%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 2003~07년까지 유통업체 100개사의 판매액 증가율 변화는 ▷ 45%(2003년) ▷39%(2004) ▷ 42%(2005) ▷25%(2006) ▷ 21%(2007) 증가해 매출 증가는 지속되고 있으나 증가폭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7년 전체 유통업체 중 상위 100대 유통업체의 보유 매장수는 전년대비 58% 증가해 10만5191개에 이른 것으로 나타남.

 

중국 매출액 기준 상위 100개사 매출 현황 변화 추이

    (단위 : 억 위앤, %)

자료원 : 中连锁经营协

 

□ Gome전자 매출액 1위 기록, Brilliance, Suning전자, CR Vanguard 등 순

 

 ○ 100대 기업 중 Gome전자가 1020개의 점포를 통해 매출액 1023억5000만 위앤을 기록하며 유통업체 매출액 기준 1위를 차지했으며, 매출액 순으로 Brillinace 871억4000만 위앤, Suning 전자 854억7000만 위앤, CR Vanguard 502억9000만 위앤, Dalian Dashang 502억2000만 위앤 등이 상위 5개사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2006년에 이어 지난 2년간 매출액 규모로 따져볼 때 순위 변동은 없는 것으로 파악됨.

 

중국 매출액 기준 상위 5개사 매출 현황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中连锁经营协

 

□ 특징 1. 가전제품 유통업체의 고속 성장 두드러져

 

 ○ Gome·Suning·Five Star·HISAP·Dixintong 등 가전제품(디지털 통신기기 등 포함) 전문 유통업체 5개사가 상위 30위권에 들었으며, 이들의 판매수입과 점포수량은 각각 28%와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타 제품 유통업체에 비해 성장이 빠른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상위 100위권에는 백화점 운영사 12개사가 포함됐으며, 이들의 점포수 증가는 5%에 그쳤으나, 매출 증가율은 23%를 기록해 백화점 매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특징 2. 농촌시장 유통시장 확대

 

 ○ 2007년 들어 농촌 지역 유통시장 또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유통망이 덜 발달된 농촌지역 상점들을 통합·개조해 유통망을 형성하고 있는 New Cooperation Joint Stock Trade Chain Co., Ltd. 점포 수는 2006년의 2만1210개에서 2007년의 5만2000개로 연간 145%로 급증해 상위 100개사의 매장 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됨.

 

□ 특징 3. 산업 집중도 증가

 

 ○ 최근 수년간 중국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의 매출액 평균 증가율은 30%에 이르러,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가 소비재 상품 총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3년 6%에서 2007년 11.2%까지 증가해, 매출 집중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

  - 특히 유통업체 상위 10개사의 매출액은 5029억 위앤으로 상위 100개사 매출액 합의 50%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100개사의 매출 평균은 2007년도 100억 위앤으로 2008년도 85억 달러에서 크게 상승함. 한편, 상위 100개사 최하위권 기업의 매출은 약 10억 위앤임.

  - 중국의 유통업계의 집중도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중국 유통업계들이 전국을 단일시장으로 보기보다는 주로 지역시장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특징 4. 다국적 유통업체의 실적, 매장 증가

 

 ○ 2007년 다국적 유통업체 15개사는 전년대비 28% 증가한 1825억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유통업체상위 100개사 총 매출액의 18%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음. 한편, 다국적 유통업체의 매장 수는 전년대비 17% 증가한 3956개에 이르러,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매장의 3.7%를 차지함.

  - 특히, 대형 할인매장을 운영 중인 다국적 유통기업 9개사는 중국 전역에 걸쳐 533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2007년도에만 91개 매장을 개점하고 매장당 평균 230억 위앤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됨.

 

□ 특징 5. M&A를 통한 통합 가속화

 

 ○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면서 매장 확보가 주요 이슈로 부각됐으며, 매장확보를 위한 기업간 M &A 또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대표적으로 베이징징커룽은 쇼우롄그룹, Gome전자는 따중가전, 월마트는 Trust-Mart, BBK가 Yiyang Ailisi를 인수합병 및 지분취득한 것으로 파악됨.

  - 2006년 유통업체 간 M&A가 대부분 다국적기업에 의해 일어난 데 비해 2007년에는 주로 중국 로컬기업들이 M&A 수행의 주체가 됐으며, 이러한 치열한 M&A 경쟁으로 인해 상위 100개사에서 제외된 기업들로는 베이징따중·톈진쟈스제·쓰촨후후이·산롄상사 등이 있음.

 

□ 특징 6. 증시 상장을 통한 자금 확보 열기

 

 ○ 2007년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중 4개사가 성공적으로 상장했으며, Shenzhen Jiahua Emporium과 Jiangsu Shidai SUpermarket이 홍콩시장에, Guangbai Co., Ltd. 및 Quanjude가 성공적으로 국내시장에 상장함.

  - 한편 유통업체 상위 100개사 중 27개사가 상장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수의 기업들 또한 상장 또는 사모펀드의 투자가 계획돼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특징 7. 내부 역량강화에 집중

 

 ○ 상위 100개사는 2007년 단기 성장에 집중하기보다는 장기 경쟁력 확보를 위한 내부관리능력 강화에 더욱 집중한 것으로 파악됨.

  - 급변하는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시스템 혁신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최고급 상품 매장 개점지역 쇼핑몰 설치·신선제품 공급 을 위한 생산기지 건설 등 다양한 신개념 경영방식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 신개념 운영방식의 등장과 함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유통망 확충도 증가했는데, JiajiaYue Supermarket의 신선제품의 도매 및 배송센터 증설, 월마트의 톈진 화북지역 물류센터 설립, Suning의 유통관리용 ERP 시스템 도입과 우메이의 화북 물류배송센터를 설립 등 다수의 유통업체에서 내부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시설 확충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 현지 언론보도 종합 및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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