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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최대 유리기업 VITRO의 구매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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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30
  • 출처 : KOTRA

멕시코 최대 유리기업 VITRO 구매정책 탐구

 

작성일자 : 2008.4.29.

엄기웅 멕시코시티무역관

abelum@kotra.or.kr

 

 

□ 기업 개요

 

회사 로고

 

 ○ 개요

   - Vitro는 유리용기 및 평면유리를 생산 판매 하는 회사로서 유기용기 부문은 국내 1위 세계 4위, 평면유리 부문은 국내 1위의 기업임.(매출액 기준) 유리용기부문과 평면유리부문에 양대 지주회사를 설립하고 그 아래에 33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음. Vitro는 높은 부채 비율 때문에 지난 10년간 고생해 왔는데 최근 낮아진 부채비율을 계기로 해외 생산공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2008년 초, 프랑스의 유리변형공장을 매입하였으며, 조만간 북아프리카의 유리변형공장 매입도 적극적으로 검토중임.

 

 ○ 회사 홈페이지 : www.vitro.com

 

 ○ 설립년도 : 1909년

 ○ 본사 위치 : 멕시코 누에보 레온州 몬테레이市

 Ricardo Margain 440, Valle del Campestre, 66265, Garza Garcia,

 Nuevo Leon, Mexico

 ○ 매출액 : 25억 6000만달러 (2007)

   - 국내 :  10억 7800만달러

   - 해외 :   6억 100만달러 (45개국 수출)

   - 해외 법인 : 8억 8100만달러 (미국, 프랑스. 스페인, 포르투갈,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파나마, 콜롬비아, 볼리비아)

   - 유리용기 : 51% (식료품, 와인, 맥주, 음료, 화장품, 의약품 등)

   - 평면유리 : 47% (건축자재, 자동차 등 완제품, 부품 등)

   - 기타 : 2%

 

   

 

   

 

 ○ 영업이익 : 2억 4200만달러 (영업이익률 9.5%) (2007)

 ○ EBITDA(영업이익+순금융비용+감가상각비) : 3억 9100만달러 (경상이익률 15.3%) (2007)

 ○ 총자산 : 29억 6200만달러 (2007)

 ○ 총부채 : 20억 9800만달러 (2007)

 ○ 상장여부 : 미국 NYSE와 멕시코BMV에 상장돼 있음.

 ○ 종업원 수 : 24,442명 (2007)

 ○ 계열사 구성

 

 < 유리 용기 부문 >

   * David Gonzalez M. - 유리용기 부문 사장

   1) Vitro Envases Norteamerica (VENA) – 유리용기부문 지주회사(100%)

   2) Compania Vidriera

   3) Empresas Comegua : (1987) Vitro Europa + London Overseas 25.15%,

  + Golden Beer Corp. 25.15%

   4) Fabricacion de Maquinas

   5) Industria del Alcali

   6) Comercializadora Alcali

   7) Servicios Integrales de Acabados

   8) Vidrera Guadalajara

   9) Vidriera Los Reyes

   10) Vidriera Monterrey

   11) Vidriera Queretaro

   12) Vidriera Toluca

   13) Vidrio Lux (Bolivia)

   14) Vitro Cosmos

   15) Vitro Packaging (USA)

 

  < 평면 유리(Flat Glass) 부문 >

* Hugo Lara G. - 평면유리 부문 사장

   1) Vimexico – 평면유리 부문 지주회사(91.8%) (8.2%는 영국 Pilkington사 소유)

   2) Cristales Automotrices + Familia Posselt (Mexico) 1999 – 49%

   3) Cristales Inastillabes de Mexico

   4) Distribuidora Nacional de Vidrio

   5) Grupo Sordo Noriega : Vimexico + Familia Ruiz Alvarez (Mexico) 2007 – 45%

   6) Productos de Valor Agregado en Cristal

   7) Vidrio y Cristal del Noroeste

   8) Vitro America (USA)

   9) Super Sky (USA)

   10) Vitro Automotriz

   11) Vitrocar

   12) Vitro Colombia

   13) Vitro Flex

   14) Vitro Flotado Cubiertas

   15) Vidrio Plano

   16) Vidrio Plano de Mexico

   17) Vitro Vidrio y Cristal

   18) VVP Europa Holdings

   19) Vitro Cristalglass : VVP Europa Holdings + Familia Prado e Inversiones

Gargalon (Spain) 2001 – 40%

   20) Vitro Chaves – Industria de Vidrio : Vitro Cristalglass + Familia Chaves

 (Portugal) 2002 – 40%

 

 ○ 경영위원회,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 경영위원회 구성 : 총 7명 >

 - CEO(Chief Executive Officer) : Federico Sada G.

 - CFO(Chief Financial Officer) : Enrique Osorio L.

 - 유리용기 부문 사장 : David Gonzalez M.

 - 평면유리 부문 사장 : Hugo Lara G.

 - COO(Chief Operation Officer) : Claudio Del Valle C.

 - CTO(Chief Technology Officer) : Roberto Rubio B.

 - CLO(Chief Legal Officer) : Alejandro Sanchez Mujica

 

  < 이사회 구성 : 총 16명 >

 - 회장 : Adrian Sada G. (1944년 생) – Alfa, Gruma, Cydsa, Regio 이사

 - CEO : Federico Sada G. (1949년 생) – Bombardier 이사

 - 이사 :

  1) Adrian Sada T. (1920년 생) 명예 대표이사 – Martinez Sada 재단 이사장

  2) Carlos E. Represas (1945년 생) – Nestle Mexico 회장

  3) Jaime Serra P. (1951년 생) – SAI 컨설팅 대표이사

  4) Joaquin Vargas G. (1954년 생) – MVS 커뮤니케이션 회장

  5) Gustavo Madero M. (1955년 생) – 연방 상원의원, 재무위원회 위원장,

   Hermanos Madero 그룹 이사

  6) Andres A. Yarte C. (1941년 생) – Yarte 회장

  7) Tomas Gonzalez S. (1943년 생) – Cydsa 회장, 몬테레이 일본 명예영사

  8) Carlos F. Munoz O. (1955년 생) – 주식 강화 위원장

  9) Alejandro Garza L. (1926년 생) – Omega 부동산 위원회 위원, Cydsa 이사

  10) Eduardo G. Brittngham (1926년 생) – Laredo Autos CEO

  11) Manuel Guemez (1942년 생) – Regio 회장

  12) Julio Escamez F. (1934년 생) – Consorcio Industrial de Manufacturas 이사

  13) Carlos Bremer (1960년 생) – Value Grupo Financiero 회장

  14) Ricardo Martin Bringas (1960년 생) – Soriana 사장

 

  < 감사위원회 구성 : 총 4명 >

 - 감사위원장 : Gustavo Madero M.

 - 감사위원 :

   1) Manuel Guemez

   2) Jaime Serra P.

   3) Joaquin Vargas G.

 

□ 구매 규모

 

 ○ Vitro의 구매규모 (2007년)

구 분

구매금액

협력업체수

재화 및 용역

3억 9200만 달러

약 4,500개 사(국내 80%, 해외20%)

 자료원 : Annual Report 2007, 구매담당자 인터뷰

 

 ○ Vitro의 품목별 구매규모 (2007년)

품 목

구매금액(비중)

구매 지역

산성 산화물(규사, 붕산)

1억 2152만달러(31%)

국내

염기성 산화물(소다, 산화칼슘 등)

6664만달러(17%)

국내

부원료(산화제, 환원제 등)

1960만달러(5%)

국내

Furnace (용광로)

7056만달러(18%)

국내 / 해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

Molds (주물틀)

3136만달러(8%)

국내 / 해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

Motors (모터)

4312만달러(11%)

국내 / 해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

Spare Parts (각종 부품)

3920만달러(10%)

국내 / 해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중국 등)

자료원 : Annual Report 2007, 구매담당자 인터뷰

주 : 품목별 구매규모는 구매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함. 열처리해야 하는 제품의 특성과 멕시코의 높은 전기요금에 의해 가스와 전기 비용이 제품에 따라 원가의 30~45%를 차지하고 있음.

 

 ○ 구매결정 부서 : 구매총괄국

 

   - 담당자1 : Carlos Mattei Salinas (구매총괄국장)

   Tel) 52-81-8863-1312 (Ext. 1364)

   Fax) 52-81-8863-1206

   E-Mail) cmattei@vitro.com

 

   - 담당자2 : Luis A. Zertuche Rodriguez (구매총괄매니저)

   Tel) 52-81-8863-1294 (Ext. 1477)

   Fax) 52-81-8863-1143

   E-Mail) lzertuche@vitro.com

 

 ○ 구매 시 품질 기준

   - Vitro사는 유리의 원료는 자체 조달이 대부분 가능하므로 유리 원료보다는 유리를 제조하기 위한 용광로, 몰드, 모터, 각종 부품의 해외 구매에 관심을 갖고 있음.

   - 따라서, 유리 공장 설비와 부품 관련하여 해외 구매를 하고 있는데, 구매시 제품의 질과 가격 뿐 아니라, 공급업체의 환경조항 준수 여부도 평가하는 점에 유의

 

 ○ 주요 구매 국가

   - 유리를 제조하기 위한 용광로, 몰드, 모터, 각종 부품의 경우 국내와 해외 간 구매 비율이 40:60 정도 됨. 해외는 주로, 유럽(독일, 이탈리아, 프랑스)나 아시아(중국)에서 들여오고 있음.

   - 용광로를 한번 가동시키면 비용문제로 일정 기간 가동시켜야 하므로, 시장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생산 제품을 변경하는 것이 힘들 때가 있음. 이럴 경우,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 등에서 완제품을 OEM 방식으로 구매하고 있음.

 

□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

 

 ○ Carlos Mattei Salinas 구매총괄국장과 Luis A. Zertuche Rodriguez 구매총괄 매니저는 KOTRA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산 제품을 구매해 본적은 없지만,

용광로나 모터 등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함.

 

 ○ 하지만, 한국제품은 구매한 경험이 거의 없고, 현재 유럽 및 중국 제품을 원만하게 조달해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한국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특별히 느끼지 못하고 있음.

 

 ○ 그러나, Vitro의 구매정책은 전세계에 개방되어 있고, 해외현지법인을 제외하고, 중앙집중식 구매시스템이므로 본사 구매담당 부서에 대한 한국기업의 제품 공급 및 협력업체 등록 관련 문의를 환영하고 있으며, 조건이 맞는다면 언제든지 한국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음을 피력함. 관심이 있는 기업은 우선 이메일을 통해 자사 및 제품 소개 자료를 보내 주기를 희망함.

 

 ○ Vitro는 환경을 해치지 않는 유리제품의 특성에 맞게 친환경기업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탄소배출거래권을 미국 기업에 판매하고 있는 환경중시기업으로서, 협력업체도 국제기준 뿐 아니라 내부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기업 활동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하며, 장기적인 동반자 관계의 협력업체를 원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 접근해야 함.

 

 

 자료원 : VITRO 구매담당자 인터뷰, VITRO Annual Report (2006, 2007),  종합일간지 Reforma,

무역관 분석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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