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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TV 및 Audio-Visual 제품 시장동향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8-04-25
  • 출처 : KOTRA

태국, TV  Audio-Visual 제품 시장동향

- 2008년, 태국TV시장은 전년대비 3%성장한 270억 바트로 전망 -

 

보고일자 : 2008.4.25.

이성훈 방콕무역관

sunghun@kotra.or.kr

 

 

 태국 TV 시장현황

 

  생산동향

  - 태국내에서 TV는 대부분 외국계 기업에 의해 생산됨.

  - 생산된 TV는 내수용과 수출용으로, 수출의 경우 전체 물량의 55% 이상이 미국으로 보내지는데, 이는 태국이 미국으로부터 GSP(Generalized System of Preferences)일반특혜관세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

 

 태국 TV 시장 세분화

 

2005~07년 태국 TV 시장규모

구분

2005

2006

2007 e

시장가치(백만 달러)

673.76

743.19

862.1

증가율(%)

33.91

10.30

16

자료원 : GFK Marketing Services

 

  태국 TV시장은 크게 CRT, LCD, DIGITAL PLASMA DISPLAY  PROJECT TV로 구성

 

  CRT 시장

  - 판매량 기준으로 전체 TV시장에서 가장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CRT 시장

  - 태국내 판매량의 94%에 해당하는 254만 대 규모

  - 가장 유행하는 모델은 21인치 Flat Screen 타입으로 전체 CRT시장의 90% 차지

 

  LCD 시장

  - 가격하락으로 LCD TV시장의 경우 7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업체간 경쟁이 가장 치열

 

  DPL 시장

  - DPL의 경우 일부 고소득층  공공기관  한정된 수요층(연간 2만7000대 규모)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체 TV 시장의 1% 수준

 

  PROJECT TV 시장

  - DPL 시장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수요층을 가지고 있으며, 2만대 규모의 1%내외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주요 경쟁 전략

 

  공급과잉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위축은 상황에서 기업간 경쟁은 매우 치열한 상황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경쟁 전략을 구사

  - 기술경쟁부문 : 화질,  제품(게임기, 컴퓨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등)과의 호환성, 에너지 절감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 개발

  - 제품 생산부문 : 소품종 대량생산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려는 방향으로 생산라인 구축

  - 가격 부문 : 전반적으로 저가격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는 재고 소진과 함께 시장점유율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음.

  - 판촉 부문 : 무이자 ~ 0.8% 수준의 저렴한 할부 판매가 성행하고 있으며, 특히 신용카드 할부 판매가 두드러짐.

  - 기타 : 대형 할인점이 주요한 유통 경로로, 이는 고객들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 가격을 비교해 최종 구매하는 경향을 반영

 

 우리 기업 마케팅 성공 사례

 

  삼성전자는 태국시장에서 최초로 “Cross Selling Marketing"이라는 전략을 사용

  - 고객들은 One stop 서비스를 원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곳에서 가전제품, 컴퓨터, 핸드폰을 모두 구매할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었고, 결과적으로 단골고객을 만들어   있었음.

  - 특히, 20~35세 여성을 대상으로 이러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구사했으며, 삼성제품 사용경험이 없는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단순한 미디어광고보다는 이벤트와 결부시킨 제품시험사용 기회를 제공한 것도 시장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있음.

 

 삼성전자(태국) 올해 매출 전년대비 40%증가 목표

 

  태국 삼성전자는 올해 Audio-Visual 제품 매출목표를 전년대비 40%증가하는 것으로 설정

  - 금액기준 95억 바트로 신제품  100종(High Definition LCD TV, 플라즈마 TV, MP3 플레이어,  Home Theatre, DVD플레이어 등) 출시 예정

  - 40% 목표설정 이유  하나는 태국 정치가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경기회복을 기대

  - 2007년 삼성은 태국에서 신제품 80여 종 출시  매출 68억 바트를 기록

 

  태국내 전체 TV시장은 전년대비 3% 성장한 270억바트로 전망

  - 이중 LCD TV의 경우 전년 23만대에서 50만대로  것으로 전망되며, Slim TV는 전년 32만1000대에서 150% 성장한 80만대 전망

  - FLAT TV는 전년 200만대에서 147만대로 전년대비 28%감소할 것으로 전망

  - 삼성은 LCD TV부문에서 태국내 시장점유율 42%로 1위를 점하고 있으며, 올해안에 점유율을 42%까지 끌어올릴 계획

  - 한편, Euro 2008 축구대회 기간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는 6월 7~29일 사이 Audio-Visual 제품 매출 30%까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기간  1억 바트에 해당하는 마케팅 비용을 재조정, 투자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계속되고 있는 국제유가  소비자물가 상승에도 이러한 공격적 매출 목표를 수립 추진하는 것은 혁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강하기 때문이라고 삼성 관계자는 밝힘.

  - 소비자가 체감하는 경기는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러한 심리가 실질적인 소비감소와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임.

  - 그리고 2/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농업관련 부분에서의 소득 증대가 삼성제품 매출증가로 직결될 것이라고 내다봄.

 

 

자료원 : Kasikorn Research Center, 태국 중앙은행, 업체 인터뷰, 현지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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