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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TV 및 Audio-Visual 제품 시장동향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8-04-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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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TV 및 Audio-Visual 제품 시장동향
- 2008년, 태국TV시장은 전년대비 3%성장한 270억 바트로 전망 -
보고일자 : 2008.4.25.
이성훈 방콕무역관
sunghun@kotra.or.kr
□ 태국 TV 시장현황
ㅇ 생산동향
- 태국내에서 TV는 대부분 외국계 기업에 의해 생산됨.
- 생산된 TV는 내수용과 수출용으로, 수출의 경우 전체 물량의 55% 이상이 미국으로 보내지는데, 이는 태국이 미국으로부터 GSP(Generalized System of Preferences)일반특혜관세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
□ 태국 TV 시장 세분화
2005~07년 태국 TV 시장규모
구분
2005
2006
2007 e
시장가치(백만 달러)
673.76
743.19
862.1
증가율(%)
33.91
10.30
16
자료원 : GFK Marketing Services
ㅇ 태국 TV시장은 크게 CRT, LCD, DIGITAL PLASMA DISPLAY 및 PROJECT TV로 구성
ㅇ CRT 시장
- 판매량 기준으로 전체 TV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CRT 시장
- 태국내 판매량의 94%에 해당하는 254만 대 규모
- 가장 유행하는 모델은 21인치 Flat Screen 타입으로 전체 CRT시장의 90% 차지
ㅇ LCD 시장
- 가격하락으로 LCD TV시장의 경우 7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업체간 경쟁이 가장 치열
ㅇ DPL 시장
- DPL의 경우 일부 고소득층 및 공공기관 등 한정된 수요층(연간 2만7000대 규모)을 형성하고 있으며, 전체 TV 시장의 1% 수준
ㅇ PROJECT TV 시장
- DPL 시장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수요층을 가지고 있으며, 2만대 규모의 1%내외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주요 경쟁 전략
ㅇ 공급과잉 및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위축은 상황에서 기업간 경쟁은 매우 치열한 상황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경쟁 전략을 구사
- 기술경쟁부문 : 화질, 타 제품(게임기, 컴퓨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등)과의 호환성, 에너지 절감 등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 개발
- 제품 생산부문 : 소품종 대량생산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려는 방향으로 생산라인 구축
- 가격 부문 : 전반적으로 저가격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는 재고 소진과 함께 시장점유율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음.
- 판촉 부문 : 무이자 ~ 0.8% 수준의 저렴한 할부 판매가 성행하고 있으며, 특히 신용카드 할부 판매가 두드러짐.
- 기타 : 대형 할인점이 주요한 유통 경로로, 이는 고객들이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 가격을 비교해 최종 구매하는 경향을 반영
□ 우리 기업 마케팅 성공 사례
ㅇ 삼성전자는 태국시장에서 최초로 “Cross Selling Marketing"이라는 전략을 사용
- 고객들은 One stop 서비스를 원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 곳에서 가전제품, 컴퓨터, 핸드폰을 모두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었고, 결과적으로 단골고객을 만들어 낼 수 있었음.
- 특히, 20~35세 여성을 대상으로 이러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구사했으며, 삼성제품 사용경험이 없는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단순한 미디어광고보다는 이벤트와 결부시킨 제품시험사용 기회를 제공한 것도 시장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음.
□ 삼성전자(태국) 올해 매출 전년대비 40%증가 목표
ㅇ 태국 삼성전자는 올해 Audio-Visual 제품 매출목표를 전년대비 40%증가하는 것으로 설정
- 금액기준 95억 바트로 신제품 약 100종(High Definition LCD TV, 플라즈마 TV, MP3 플레이어, Home Theatre, DVD플레이어 등) 출시 예정
- 40% 목표설정 이유 중 하나는 태국 정치가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경기회복을 기대
- 2007년 삼성은 태국에서 신제품 80여 종 출시 및 매출 68억 바트를 기록
ㅇ 태국내 전체 TV시장은 전년대비 3% 성장한 270억바트로 전망
- 이중 LCD TV의 경우 전년 23만대에서 50만대로 늘 것으로 전망되며, Slim TV는 전년 32만1000대에서 150% 성장한 80만대 전망
- FLAT TV는 전년 200만대에서 147만대로 전년대비 28%감소할 것으로 전망
- 삼성은 LCD TV부문에서 태국내 시장점유율 42%로 1위를 점하고 있으며, 올해안에 점유율을 42%까지 끌어올릴 계획
- 한편, Euro 2008 축구대회 기간 및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는 6월 7~29일 사이 Audio-Visual 제품 매출 30%까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이 기간 약 1억 바트에 해당하는 마케팅 비용을 재조정, 투자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ㅇ 계속되고 있는 국제유가 및 소비자물가 상승에도 이러한 공격적 매출 목표를 수립 추진하는 것은 혁신제품에 대한 수요가 강하기 때문이라고 삼성 관계자는 밝힘.
- 소비자가 체감하는 경기는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러한 심리가 실질적인 소비감소와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고 덧붙임.
- 그리고 2/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농업관련 부분에서의 소득 증대가 삼성제품 매출증가로 직결될 것이라고 내다봄.
자료원 : Kasikorn Research Center, 태국 중앙은행, 업체 인터뷰, 현지언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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