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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백색 LED시장 다시 확대 추세로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송혜주
  • 2008-04-24
  • 출처 : KOTRA

일본, 백색 LED시장 다시 확대 추세로

- 휴대용 전화기기에 이어, 자동차, 전자제품업계까지 -

 

보고일자 : 2008.4.24.

송혜주 오사카무역관

shj-629@kotra.or.kr

 

 

□ 일본의 백색 LED 시장

 

 ○ 현재까지 일본의 백색 LED시장수요는 휴대용 전화기기 시장에서 주로 발생했으며, 휴대전화기의 출하대수가 급증한 2001년부터 2004년까지 고휘도 LED시장규모도 큰 성장을 보였음.

  - 휴대전화에 탑재되는 액정패널이 컬러로 전환되면서, 여기에 사용되는 백색LED가 실용화됐고, 카메라용 플래시로 탑재되는 백색 LED도 서서히 성장했음.

 

 ○ 2004년부터 컬러휴대전화기의 비율이 80%를 넘어서면서, 백라이트 광원을 백색LED로 교체하는 움직임은 둔화되기 시작했으나, 각종 업계에서 다른 분야에LED 탑재계획을 가지고 있어 수요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LED시장이 다시 한번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08~09년 중 시장확대 성장속도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각종 휴대기기용 액정패널의 백라이트 광원, 자동차 헤드라이트 광원 및 액정TV분야가 성장하면서 지금까지 시장의 주요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휴대전화용 LED 수요를 훨씬 웃도는 시장확대가 전망되고 있음.

 

백색LED 시장규모 및 업계 점유율

 

자료원 : 일본공업신문

 

백색LED시장 점유율(금액별)

자료원 : 일본공업신문

 

 ○ 일본 백색LED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니치아화학이 업계의40% 이상을 점유하고 외국으로부터 수입제품도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금액별 점유율로 보면, 저가로 들어오는 수입품은  점유율이 낮아 단가가 일본 제품과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 시장규모는 수량별로 보면 꾸준히 성장해 온 것으로 보이나, 가격별로 보면 2004년부터 정체되고 있음을 볼 수 있음.

 

□ 백색 LED 탑재계획이 늘고 있는 자동차, 전자제품업계

 

 ○ 자동차, 전자제품업계는 고휘도발광다이오드(LED) 탑재제품에 대한 발매계획을 지속적으로 내세우고 있음.

 

 ○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헤드라이트에 순간 점등이나 장기수명화를 위해 금년부터 몰입, 개발할 모델들에 백색 LED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닛산, 혼다는 기존 할로겐램프와 비교할 때, 최고휘도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해 차량의 높은 안정성을 꾀하고 있으며, 고급형 모델부터 시작해 순차적으로 백색LED헤드라이트로 교체할 예정에 있음.

  - 도요타자동차는 2007년도부터, 세계 최초로 백색LED헤드라이트를 채용했으며, 앞으로도 채용모델을 늘릴 것으로 발표함으로써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가전제품 메이커는 빠르면 금년 중에 발매할 초박형 액정TV에 백라이트 사용을 계획 중임.

  - 샤프는 2008년부터 발매할50인치 이상의 액정 TV제품 가운데 두께 20밀리 이하 제품에는 백색LED를 탑재할 예정임.

  - 히타치제작소는 2009년까지 제품화 할 예정에 있음.

  - 일본 가전메이커 중, 소니는 이미 70인치 액정TV에 실용화하여 시판 중에 있으며, LED칩은 미국 루미넥스사 LED를 공급받고 있음.

 

  일본 정부가 백열전구 폐지방침을 내려, 이에 따라 예상되는 새로운 수요에 대비하여 조명제품용 LED제품개발도 진행될 것으로 보여, 이 분야에서도 LED 수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경제산업성은 2012년까지 전력소비량이 높은 백열전구 제조 및 판매를 중지하고,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린 바 있음.

 

□ 향후 전망과 과제

 

  조사에 의하면, 2011년도 액정 TV의 LED백라이트 채용비율이 약 15%(세계출하대수 기준, 2007년도는 0.5%)까지 높아질 것이며, 자동차분야, 액정TV, 휴대폰시장 이외에도, 노트북, 각종 휴대용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LED 수요가 예상되고 있음.

 

  특히, 백색LED는 지금까지 주로 백라이트용 광원으로 이용돼 왔으나, 최근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문제와 함께 맞물려 저전력제품의 조명용 시장에서도 크게 확대될 것임.

 

  LED시장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시장규모가 확대되며, 경쟁화도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반면, 제품확대에는 소비전력과 비용이 관건이고, 높은 효율의 발광력 등의 기술로 탑재개수를 줄이면서 에너지, 가격 등을 낮출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임.

 

 

자료원 : 일본공업신문, Nikkei BP,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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