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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민희정
  • 2008-04-24
  • 출처 : KOTRA

아르헨티나, 인터넷 쇼핑 시장 동향

-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 수 증가에 따른 인터넷 시장성장세 지속 -

 

보고일자 : 2008.4.23.

민희정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hjmin@kotra.org.ar

 

 

□ 시장 현황

 

 ○ 아르헨티나 인터넷 이용자 수는 2007년 현재 1600만 명으로, 인구대비 약 40%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아르헨티나는 멕시코를 제외한 중남미 지역에서 칠레 다음으로 인터넷 이용자 수가 가장 많으며, 특히,  2006년 초고속망 인터넷 가입자 수는 전년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음.

 

아르헨티나 연도별 인터넷 가입자 수 추이

            (단위 :천명)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인터넷 가입자수

1,430

1,600

2,045

2,300

2,800

3,100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

125

240

475

880

1,590

2,750

인터넷 이용자수

4,100

5,700

7,560

10,000

13,000

16,000

자료원 : Prince & Cook

 

 ○ 최근 시장규모 증가추이

  - 최근 4년간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시장은 3배 이상 성장했으며, 특히,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을 통한 거래도 크게 증가함.

  - 최근 자동차, 레저용 선박, 보석, 시계 등 고가의 제품을 온라인을 통한 구매 붐이 일고 있어 온라인 판매량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음.

  - 아르헨티나 전자상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 이용자 중 60%가 인터넷 쇼핑을 통해 구매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 비자(VISA)카드사 한 관계자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규모는 향후 2년간 매년 적어도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인터넷쇼핑 매출액 증가추이

  - 아르헨티나 Prince & Cook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 쇼핑시장 매출규모가 2007년 9억6700만 달러에 달했으며, 특히, 2006년도에는 전년 대비 59% 이상의 매출 증가세를 나타냈음.

 

자료원 : Prince & Cook

 

□ 경쟁현황

 

 ○ 주요 인터넷 쇼핑몰 및 시장점유율 현황

  - 아르헨티나 인터넷 쇼핑몰로 가장 대중적인 사이트는 Mercadolibre 및 Deremate가 있음.

 

사이트명

특징

www.mercadolibre.com.ar

 ㅇ 1999년 8월 오픈

 ㅇ 아르헨티나 중개몰 사이트로, 쇼핑몰뿐만 아니라 경매몰, 정보거래 등 제공

 ㅇ 2001년 세계 최대 포털서비스몰인 eBay와 독점계약을 체결하고, 멕시코·브라질·페루·우루과이·베네수엘라 등 전 라틴아메리카 지역에 진출해 서비스 제공하고 있음.

 ㅇ 가입자 수: 약 1800만 명

 ㅇ 기타 : 컴퓨터·전자제품·자동차 판매 이외에도 부동산 거래 등의 서비스 제공

www.deremate.com

 ㅇ 1999년 8월 오픈

 ㅇ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사이트 중 가장 대중적인 사이트임.

 ㅇ 가입자 수 : 300만 명

www.masoportunidades.clarin.com

 ㅇ 아르헨티나 최대 미디어그룹인 Clarin이 운영하는 온라인 포털사이트

 ㅇ 비상업적 성격인 강함.

www.altocity.net

 ㅇ 아르헨티나 쇼핑센터인 Alto Palermo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www.10musica.com

 ㅇ 아르헨티나 디지털음반 사이트이며, 음악 다운로드 가능함.

기타

 ㅇ 대형 마트인 Coto와 Disco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마켓몰이 있음.

 ㅇ 소비자가 인터넷으로 식료품을 주문하면 전화로 확인 판매함.

 

□ 소비자 이용현황

 

 ○ 온라인구매 방식

  -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결제 방식으로는 계좌이체(37%)가 가장 선호되고 있음.

  - 현금결제(20%), C.O.D 결제(10%) 등 직접적인 현금 지불이 대부분의 구매방식을 차지하고 있어 아직까지 신용카드 보안문제에 소비자가 믿음을 갖지 못함.

자료원 : 아르헨티나전자상거래위원회(CACE)

 

 ○ 구입 품목군별 판매추이

  - 아르헨티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것은 컴퓨터, 전자제품, 디지털 카메라, 핸드폰 및 비디오게임기 등임.

 

자료원 : Mercadolibre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4년간 아르헨티나 인터넷 쇼핑시장은 2배 이상 성장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아르헨티나 전자상거래위원회에 따르면, IT 산업의 발전에 따른 온라인 판매 성장세는 소비자의 소비성향 변화를 가져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방식, 시장구조 변화 및 경제 성장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함.

 

 ○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는 아직까지 아르헨티나 여건상 신용카드 보안문제, 제품 품질에 대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음.

  - 금융 보안 및 제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는 것이 아르헨티나 인터넷 쇼핑시장 성장을 지속시킬 수 있는 관건임.

 

 

자료원 : 아르헨티나전자상거래위원회(CACE), Prince & Cook, Mercadolibre 및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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