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8-04-24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 매년 판매비중 급증세 추세 -

- 우리 기업들 적극적 진출 요구 -

 

보고일자 : 2008.4.23.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시장현황

 

 ㅇ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시장 급속한 성장

  - 네덜란드 통계청(CBS)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인구가 매년 급증 2007년 750만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 이는 2002년 330만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인터넷 쇼핑몰 매출규모도 쇼핑인구 증가에 비례 2007년 31억유로로 2002년 12억5000만유로 대비 116% 증가된 것으로 나타남.

 

 ㅇ 유럽 내 최고의 브로드밴드 인프라 구축

  - 네덜란드는 유럽국가 중 브로드밴드 보급증가율이 최고 수준으로 2002년 이후 연평균 70%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2007년 OECE가 발표한 2006년 초고속 인터넷 보급에 있어서도 네덜란드는 31.8%의 보급률을 기록함으로써 덴마크(31.9%)에 이어 OECD 회원국 중 2위로 기록되고 있음.

  - 이러한 기반하에서 네덜란드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는 매년 증가해 2007년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몰 이용고객은 전체 인터넷 이용객 1200만명 중 750만명으로 62.5%에 달해 2004년 49% 대비 3년만에 23%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동향

                                                    (단위 : 백만유로)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총계

1,240

1,678

2,210

2,660

3,120

자료원 : Blauw Reasearch/Thuiswinkel.org

 

□ 경쟁동향 

 

ㅇ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몰시장은 2000년대 중반 이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기업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더불어 전문 온라인 쇼핑시장만을 주력하고 있는 전문기업들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 현재 네덜란드내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분야별 주요 인터넷쇼핑몰 사이트는 다음과 같음.

 

  - 종합

Otto : www.otto.nl

Wehkamp : www.wehkamp.nl

Post Order Shop : www.postordergroepnederland.nl

Neckermann : www.neck.nl

Pro Idee : www.proidee.nl

 

  - 가전 및 IT

Modern : www.modern.nl

kelkoo : www.kelkoo.nl

De-IT Shop : www.de-itshop.nl

Extreme Electronics : www.www.extreme-shop.nl

Foto Starlink : www.eurovisionline.nl

Bas Computer : www.mycom.nl

Computec World : www.comptecworld.nl

Conrad Electronics BV : www1.nl2.conrad.com

Deblock : www.deblock.nl

 

  - Mode

Bonapatre : www.bonaparte.nl

Klingel : www.klingel.nl

Jeansonline : www.jeansonline.nl

Scapino : www.scapino.nl

Cat Walk : www.catwlk.nl

 

  - 가정용품/인테리어:

Best of Shopping : www.bestofshopping.nl

TV shop : www.tvshop.com

Wonen Online : www.wonenonline.nl

Apart Design : www.apartdesign.nl

Non Plus Ultra : www.nonplusultra.nl

 

  - 여행상품

     D-reizen : www.d-reizen.nl

Transavia : www.transavia.nl

Vacance Select : www.vacanceselect.n

Neckermann 여행 : http://neckermann.nl

Tomas Cook: http ://thomascook.nl/

SunWeb : www.sunweb.nl

 

  - 서적, 음반

Selexyz : www.selexyz.nl

Bol : www.bol.nl

AKO : www.ako.nl

ECI : www.eci.nl

Free Record Shop : www.freerecordshop.nl

 

  - 완구 :

Cartoon Winkel : www.cartoonwinkel.nl

Bart Smit : www.bartsmit.com

Cool Move : www.coolmove.nl

Inter Toys : www.intertoys.nl

Trendy Speelgoed : www.trendyspeelgoed.nl

 

  - 식음료

Albert Heijn : www.ah.nl

C 1000 : www.c1000.nl

Edah : www.edah.nl

Super de Boer : www.superdeboer.nl

Dirk van den Broek : www.dirk.nl

 

□ 소비자 이용현황

 

 ㅇ 인터넷쇼핑몰 품목중 가전/IT 관련 상품이 여행상품과 더불어 가장 인기

  - 네덜란드 인터넷쇼핑몰은 각종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현재 인터넷쇼핑 중 가장 인기가 있는 분야는 여행상품과 IT 관련 상품으로 나타났음.

  - 특히 가전/IT 관련 상품은 판매증가율이 가장 높은 분야로 2006년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판매된 가전/IT 관련상품은 총 10억6900유로로 2005년 4억4200만유로 대비 42% 증가했음.

  - 이처럼 가전/IT 관련 상품의 인터넷쇼핑몰 판매규모가 급격히 증가한 이유에 대해 ‘Thuiswinkel’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 이는 불과 수년전만해도 소비자들이 IT 및 가전제품 등 상대적으로 고가의 상품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구매를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가격경쟁력이 확보됐으며 결재의 보안성 확립돼 구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분야별 온라인 쇼핑 매출규모

                                                                 (단위 : 백만유로)

 

2004

2005

2006

여행상품

897

1,011

1,102

가전/IT, 컴퓨터 관련용품

442

752

1,069

의류, 주방, 정원용품 등

239

319

368

기타

100

128

153

총계

1,678

2,210

2,692

자료원 : Thuiswinkel.org

 

□ 전망 및 시사점

 

 ㅇ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시장

 

  - 네덜란드는 인터넷 쇼핑시장은 최근 4~5년 전부터 호황을 이루어 한국과 비교 상대적으로 늦게 형성됐으나 성장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전되고 있어 많은 신규 운영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음.

  - 아울러 현재 오프라인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품목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가격적인 측면과 편리함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인식을 넓혀가고 있어 향후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시장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무역관에서 조사한 IT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쇼핑몰 운영기업 관계자와의 면담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의 경우 이미 네덜란드 내에서 인지도가 높게 형성돼 있어 시장확대에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 쇼핑몰 운영기업들은 한국산 제품 중 MP3플레이어, LCD/PDPTV, DVD플레이어 등은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밝힘. 아울러 홈시어터용 스피커, 휴대동 동영상재생기(PMP), 차량용 내비게이션시스템, 각종 블루투스 관련 IT제품, USB 저장장치 및 관련품목, PC케이블 등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품목인 것으로 언급함.

 

 ㅇ 진출시 가격경쟁력과 디자인이 시장확대의 관건

 

  - 네덜란드 인터넷쇼핑 시장이 매년 급격히 확대됨에 따라 저가제품들의 반입이 확대돼 치열한 경쟁이 전개되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가격적인 경쟁력이 보유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 소비자들이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 사진을 통해 구매여부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상품판매에 직접적인 동기로 작용되고 있음.

  - 인터넷 쇼핑몰 운영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의 경우 이미 인지도는 확립돼 있으나 최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대만, 중국산 제품들이 디자인 또한 개선시켜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강조함.

 

 

자료원 : CBS, Thuisinkel, 인터넷쇼핑몰 운영자 인터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네덜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