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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모조장신구 시장현황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8-04-22
  • 출처 : KOTRA

시베리아, 모조장신구 시장현황

- 구매력 증가로 고급제품 선호 추세 -

- 시장진출 위해 현지 소비자들 성향분석 선행돼야 -

 

보고일자 : 2008.4.22.

채승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ericchae@kotra.or.kr

 

 

□ 시장동향

 

 ㅇ 시베리아 모조장신구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시장 성숙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남. 주민의 소득증대로 귀금속에 대한 수요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대형매장 개장 및 품목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결국 러시아 내 생산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ㅇ 현지 시장조사에 따르면 2007년 러시아에서는 전년대비 30% 증가한 4850만 개의 모조장신구 제품이 생산됐고, 수요 증가에 따라 시베리아를 포함한 주요 도시에 대형매장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음.

 

 ㅇ 또한 고급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현지 주얼리제품 생산업체인 IFK사의 노보시비르스크시 소재 ‘Diamond House’ 매장은 고급제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VIP 룸을 설치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멤버십 시스템 도입도 검토 중임.

 

 ㅇ 한편 VIP 룸 서비스 및 멤버십 시스템의 도입에 대해 아직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는데, 설문 결과 시베리아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에 있어서 비개방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카운터를 통한 매장 컨설턴트와의 접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임.

 

 

시베리아 대도시 내 고급 모조장신구 매장

 

□ 소비성향

 

 ㅇ 노보시비르스크를 포함한 시베리아 소비자들의 매장 선호도를 보면 단일 브랜드 매장보다는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이 단일 브랜드 매장을 선호하는 Cartier, Tiffany 등의 매장이 아직까지 입점하지 않고 있는 이유 중 하나임.

 

 ㅇ 시베리아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외국 브랜드로는 Carera yMagerit(스페인), Antonini, Luca Carati, AnnaMaria Cammelli, Giorgio Visconti, Bellini(이상 이탈리아) 등이 있음. 시베리아 소비자들은 유럽식 디자인 및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등의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 한편 러시아 모조장신구 제조사들이 구소련 독점시절부터 오랫동안 시장 독점체재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 판도는 현재까지도 이어져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보이고 있으며, 러시아 정부에서도 자국시장 보호를 위해 수입제품에 대해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 상황임.

 

 

 ㅇ 시베리아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를 분석해 보면, 시베리아인들은 다이아몬드 보석을 비롯해 크고 색깔있는 보석을 선호하며, 일반적으로 적금(red gold)은 중간 가격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반면, 백금은 고가제품 구매자들이 선호하고 있음. 유럽에서 매우 인기를 끌고 있는 핑크빛 배합 골드 제품은 시베리아에서는 유행을 탄다는 이유로 수요가 많지 않으며, 매력 있고 시선을 모으는 백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추세임.

 

 ㅇ 시베리아 내에서도 지역별로 소비자 선호도가 차이나고 있음. 북 시베리아 지역에서는 다이아몬드가 장식용이 아닌 채굴 및 가공용으로 취급돼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지 않은 반면, 기타 지역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황금과 백금을 선호하며, 10~15년 후에도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는 제품 위주로 구매하는 성향이 있음. Carrera y Carrera사는 이러한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해 Wild라 불리는 한정세트를 출시해 시베리아에서 큰 인기를 얻은 바 있음.

 

□ 시장전망

 

 ㅇ 최근에는 남성용 모조장신구에 대한 수요도 증가추세로 전통적인 넥타이핀과 링에서 팔찌, 펜던트, 귀걸이 및 피어싱 모조장신구까지 종류의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음.

 

 ㅇ 올해 러시아 모조장신구 소매시장 규모는 약 50억 달러에 이를 것임(2007년46억5000만 달러, 2006년 37억2000만 달러).

 

 ㅇ 러시아 모조장신구 시장은 연간 약 25~30%씩 성장하고 있는데, 전 세계 시장의 평균 성장률이 4.6%임을 감안할 때 러시아인들의 장신구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 성향으로 향후 러시아 모조장신구 시장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음.

 

 ㅇ 향후 몇 년 사이 모조장신구 시장이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 점유를 놓고 경쟁이 예상되는 3개의 주요 소매업체들은 다음과 같음(이 업체들은 모두 자사제품 생산기반을 보유하고 있음).

  - 585 Gold(상트 페테르부르크 소재) [http://www.zoloto585.ru]

  - Adamas(모스크바 소재) [www.adamas.ru]

  - Yashma(모스크바 소재) [http://www.yashmazoloto.com]

 

 

 ㅇ 현재 시베리아 지역에는 노보시비르스크를 비롯해 크라스노야르스크·옴스크·톰스크시에 80개 이상의 모조장신구 전문 소매매장이 입점해 있으며, 지속적인 매장 확대 경쟁이 전개될 전망임.

 

□ 시사점

 

 ㅇ 러시아는 최근 경제 성장에 따른 국민의 가처분 소득 확대로 씀씀이가 커지고 있으며, 공산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점 등 우리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소비시장이 아닐 수 없음.

 

 ㅇ 여성의 날 등 주요 명절이나 이벤트 행사 시 매우 왕성한 소비력을 보이고 있고, 특히 러시아 여성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 경제규모에 비해서 화장품과 미용용품 시장은 이미 선진국 수준을 넘어서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제라도 관심을 갖고 준비를 해야 할 시점임.

 

 ㅇ 특히, 현재까지 현지 시장 진출을 시도해온 국내 모조장신구 업체들의 제품을 보면 대부분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제품보다는 한국이나 중국 등에서 반응이 좋은 제품이나 단순히 가격적인 측면으로 접근을 하는 업체들이 다수로 대부분 일회성 시장진출 시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음. 그러나 향후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력 및 소비성향에 맞춘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며, 적극적인 투자 마인드를 갖고 자사 브랜드를 시장에 알리려는 노력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여야 하는 시기가 도래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http://www.karat-nsk.ru, http://www.jewellerynews.ru,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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