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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물류센터, 러시아시장 진출 교두보로 부상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08-04-15
  • 출처 : KOTRA

시베리아 물류센터, 러시아 시장 진출 교두보로 부상

- 수입물품 대부분 모스크바 경유, 현재는 지방 수입업자들 직거래 경향 -

- 현지 물류센터 활용을 통한 대시베리아 및 러시아 시장진출 고려할 만 -

 

보고일자 : 2008.4.16.

채승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ericchae@kotra.or.kr

 

 

□ 시베리아 소비시장 특성

 

 ㅇ 시베리아 시장은 지리적으로 모스크바 등 수도권에 비해 가까우며, 현지의 시장규모나 물가수준 역시 한국제품의 경쟁력이 확보될 수 있는 여지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노보시비르스크시는 인근 인구 100만 이상의 주요 도시인 옴스크·크라스노야르스크·톰스크·바르나울·케메로보 등을 연결하는 중심도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지역을 단일시장으로 묶을 경우 인구 2500만~3000만의 소비시장 형성

 

 ㅇ 최근 경제성장에 따른 주민의 가처분소득 확대로 저가제품 위주에서 브랜드제품 선호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2007년 월평균 임금상승률 : 17.5%

  - 2007년 개인 평균 구매력 상승률 : 22%

 

 ㅇ 최근 METRO·MEGA 등이 매장을 개설해 영업활동에 들어갔으며, CARREFOUR도 노보시비르스크에 러시아 최초 매장 개설 계획임. 노보시비르스크는 러시아 자본의 대형 매장들도 영업하고 있어 조만간 시장이 포화상태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

 

 ㅇ 월 평균 임금수준이 모스크바 등 수도권에 비해 낮음에도 유명 브랜드 의류 및 화장품 선호하고 있으며, 여성의류 등 거의 모든 유명 브랜드 공식 매장이 오픈돼 있음. 뿐만 아니라 수입제품은 추가 운송비 등으로 수도권에 비해 오히려 가격이 높음에도 왕성한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음.

 

□ 러시아 상권별 비교

 

 ㅇ 모스크바 상권

  - 다국적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과 높은 물가 수준, 한국과의 원거리 등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진출해 사업을 확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ㅇ 극동시베리아 상권

  - 지리적 이점과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장점이 있지만, 시장규모가 작아 개척에는 한계가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 러시아 물류의 중심지

 

 ㅇ 노보시비르스크는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의 동서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그리고 중국과 TCR로 연결된 사통팔달의 교통 물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블라디보스토크 : 5900㎞, 노보시비르스크-칼리닌그라드 : 4600㎞

 

 ㅇ 또한 철도 물류의 중심지로 전 유럽에서 가장 큰 철도 화물역인 ‘Inskaya’와 컨테이너 전문 스테이션인 ‘Kleshikha’역이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 주요 물류창고와 물류업체

 

 ㅇ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물류센터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현지 물류회사들이 노보시비리스크 시내뿐 아니라, 외각지역에 대단위 물류창고 설립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음.

  -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약 15분 정도 떨어진 오비 시의 경우, 공항과 보세 창고와 근접해 있는 등 뛰어난 입지 조건으로 물류창고 입지로 떠오르고 있으며, 현재 두 곳의 대형 건설 업체에서 물류 창고 건설을 결정한 상태임.

 

  7. Bee Logistics Ltd.

  8.  TransContainer(near ‘Kleshiha’ station)

  9.  FM Logistics

 10. Relogix, 11.Eldorado Trading Group, 12. Joint project of ‘Sib-Agrocenter’ and ‘Eurosib-Terminal’

자료원 : Continent-Siberia 2007, No5(527)

 

 ㅇ 경쟁력 있는 물류창고 소재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창고 이용료는 모스크바나 페테르부르크와 비교 시 평균 30%에 불과하며, 시베리아 인근도시와 비교 시 현대화된 창고가 장점임.

  - 창고뿐만 아니라 관련 인건비도 모스크바의 1/2에 불과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센터 활용의 필요성

 

 ㅇ 러시아에서 유통되는 모든 소비재의 60%, 그리고 수입물품의 80~90%가 모스크바를 통해 공급되고 있으며, 예까쩨린부르그 등지에 1차 운송된 후 그곳에서 우랄과 시베리아, 그리고 극동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음.

 

 ㅇ 이처럼 대 러시아 수출은 대부분 모스크바를 경유하고 있고 대형 바이어들 모스크바에 소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모스크바를 포함한 수도권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경쟁이 치열하며, 지방 유력 바이어 발굴을 통해 지방 유통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시장 진출에 수월함.

  - 또한 지방 바이어 및 딜러의 약 90% 이상이 모스크바 등에서 제품을 가져와 판매해왔고, 해외 직수입 경험이 아직 많지 않아 바이어를 발굴해도 거래 성사로 이어지기까지 쉽지 않은 상황임.

  - 실제로 수출상담회 및 각종 행사를 통해 상담에 응하는 바이어들 대부분 상품통관 경험이 없고, 제품을 현지에 가져다 놓으면 구매하겠다는 업체들이 대부분임.

 

 ㅇ 필요 시마다 모스크바를 통해 제품을 주문하는 현지 업체들에 물류 창고를 통한 현지 제품 판매는 매우 큰 메리트로 작용

  - 시베리아는 통관절차가 까다롭고 수입을 전혀 해보지 않은 바이어들이 대부분이라, 수출 상담을 통해 성약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대금결제 방법 및 통관까지의 과정이 장기간 소요

   - 현지 외국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미약하고 우리 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높음을 고려할 때, 물류창고 시스템 활용은 시베리아를 비롯해 모스크바와 극동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ㅇ 현지기업들이 통관된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

  - 수입 경험 및 국제 금융거래 경험 많지 않고 대형 바이어를 통한 구매 의존도 높음.

  - 직수입을 위한 현지 금융 및 근거서류 절차 복잡

  - 불필요한 세금추적 회피

  - 컨테이너 수입 시 자금 및 재고부담

 

□ KOTRA 노보시비르스크 공동물류센터 서비스 현황

 

 ㅇ 공동물류센터 주관업체 지원 서비스

  - 위탁 수입, 통관 대행

  - 창고 이용 서비스(제품 상·하차 경비, 재고 관리, 24시간 경비 등)

  - 위탁판매, 영수증 발행, 법인구좌 이용, 판매대금 송금, 현지 세금 납부 등 실질적 토탈 판매대행 서비스 제공

 

 ㅇ 국내기업 활용 시 장점

  - 양국 간 무역거래 관행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위험요소 배제

   · 대금 미수 위험감소, 지속적인 구매유도, 생산일정 조정 가능

   · 직판매에 따른 수출 마진 증가

  - 소량·다품종 제공 가능(바이어의 부담 없는 현금 구매 유도)

  - 바이어 차기 구매시기 등 신속한 정보교환 가능

  - 현지 재고를 장점으로 대 러시아 진출 교두보 마련

  - 법인 설립 및 회계·재무관련 부담 전무

 

□ 공동물류센터 이용 관심업체 참고사항

 

 ㅇ 무역관에서 노보시비르스크에 공동물류센터를 개설한 목적은 시장개척단 참가업체 및 개별 현지 방문업체 수출상담 시 바이어들이 한결같이 문의 또는 요구하는 사항이 현지 창고 판매로, 이에 대한 대응으로 공동물류센터 설립함.

  - 현지업체들의 모스크바 의존성과 일천한 수입경험에서 나온 것으로 모스크바 딜러들은 이런 점을 활용, 현지에 고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지 판매제품의 80% 정도는 모스크바에서 공급되는 제품으로, 이들 제품 가격을 현지 직수입 제품과 비교 시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현상 발생하고 있음.

 

 ㅇ 따라서 현지 물류센터 활용을 통해 바이어들의 주문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경쟁제품과 차별화가 가능하고 가격경쟁력을 통한 현지시장 선점이 가능

  - 현지 물류센터를 활용할 경우 재고 물량을 통해 시베리아 인근지역 공략뿐만 아니라, 러시아 수도권(모스크바, 페테르부르크) 및 극동지역까지 진출이 한결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

 

 

자료원 :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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