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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GSM방식 폐기에 합의…본격 3G시대 개막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08-04-09
  • 출처 : KOTRA

핀란드, GSM 방식 폐기에 합의…본격 3G 시대의 개막

- 3G 시장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저무는 GSM 시장 –

- 핀란드 3G 시장의 변천과 현황에 대한 개관 -

 

보고일자 : 2008.4.10.

조재은 헬싱키무역관

jecho@kotra.or.kr

 

 

□ 핀란드 3G 방식 발전의 발자취

 

 O 1991년 7월, 핀란드 라디오린야가 최초의 GSM 네트워크를 공식적으로 오픈

 

 O 1999년 3월, 핀란드의 소네라·라디오린야·텔리아·수오멘 콜메게, 세계 최초로 3G 모바일 기술 특허를 취득

 

 O 2002년, 노키아는 최초의 3G 휴대폰인 6650을 발표하고, 노키아 최초의 카메라 내장폰·최초의 비디오 캡처폰을 연달아 발표하면서 3G 폰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함.

 

 O 2004년 10월, 노키아와 텔리아소네라는 핀란드에서 세계 최초의 상용 3G 네트워크를 소개. 핀란드의 헬싱키·투르크·탐페레·오울루의 4개 도시 20곳에 제한적으로 공급, 핀란드 전역의 20%를 차지

 

 O 2006년 3월, 운송통신부는 통신시장법을 개정해 향후 3년의 시범기간 동안 3G 가입자들에게 휴대폰을 제공하는 끼워팔기 판매 전략을 허가. 3G 휴대폰 사용의 비약적인 증가

 

 O 2008년 4월, 주요 통신사인 텔리아소네라·엘리사·DNA는 GSM 네트워크 방식을 차츰 폐기하고, 3G 시장에 집중할 것에 합의

 

□ GSM 방식 폐기의 배경과 3G 가입자 현황

 

 O 통신사업자들은 900MHz 주파수대에서 작동하는 3G 네트워크를 개통하기 위한 재원을 집중하기 위해 2100MHz 주파수대에서 작동하는 GSM 네트워크를 폐기하기로 결정

 

 O 통신사업자인 DNA는 3G 네트워크를 핀란드 전역에 보급하는 작업이 2010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 핀란드 3G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Elisa 또한 2010년경 GSM 네트워크용 소프트웨어를 3G용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2015년경에야 현재의 GSM 방식이 완전히 폐기될 것으로 전망

 

 O 2008년 현재, 핀란드의 3G 모바일폰 가입자는 약 100만 명(핀란드 전체 인구는 약 5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판매되는 휴대폰의 약 1/3이 3G 휴대폰이라고 함.

 

            

노키아의 3G폰인 E90 Communicator와 N95 Multimedia

 

□ 핀란드의 3G 서비스

 

 O 민영TV 채널인 넬로넨은 TV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베이카우스는 온라인 베팅서비스, 구글 핀란드는 모바일 검색과 이메일 서비스, 핀란드 기상청은 일기예보 서비스 등을 제공. 레드링스는 인터렉티브 TV 프로그램, 스몰플래닛은 게임, MCN은 라디오와 TV를 위한 리얼 타임 모바일 검색 플랫폼을 제공

 

 O ConnectDay는 어린이집에서 찍은 영상을 부모들의 휴대폰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선보여 사회적인 반향을 얻고 있음.

 

 O 다양한 3G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핀란드 가입자들의 선호도에는 뚜렷한 성향이 보임. 2007년 3월, 소프라노 이서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3G 서비스는 이메일(60%)·지도 및 노선 찾기 서비스(49%)·인터넷(40%)이었으며, 다음으로는 뉴스(39%)·뱅킹서비스(37%)·날씨(33%)·검색(27%)·음악(21%)·텔레비전(19%)의 순으로 나타났음. 이 중, 음악과 게임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아 빠른 증가세를 보임.

 

□ 시사점 및 전망

 

 O 2006년 통신법의 개정 이후, 핀란드 3G 시장은 그동안의 부진을 털고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유럽의 톱3에 진입. 그럼에도 현재 900MHz 주파수대에 적응할 수 있는 3G폰은 핀란드 국내에는 4가지 타입밖에 소개되지 않아 다양한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

 

 O 핀란드 소비자들이 3G 휴대폰과 서비스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는 속도·신뢰도·사용 편이성·가격 등이라고 함. 이 외에, 핀란드 소비자들이 원하는 3G 콘텐츠의 선호도를 고려해 그에 맞는 3G 폰의 핀란드 시장 출시가 중요

 

 

자료원 : Helsingin Sanomat, Ericsson 홈페이지, Elisa 홈페이지, UMTS World, Nokia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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