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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의류산업, 고급화 전략으로 승부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양인천
  • 2008-04-09
  • 출처 : KOTRA

루마니아 의류산업, 고급화 전략으로 승부

- 고유브랜드 'Jolidon', 사양산업인 의류를 고급 브랜드로 변신 성공 -

 

작성일자 : 2008.4.9.

양인천 부쿠레슈티무역관

icyang@kotra.or.kr

 

 

□ 루마니아 의류산업, 사양화 과정에서 새로운 전략 발견

 

 ○ 루마니아는 1989년 공산정권이 무너진 이후 자본주의 체제가 도입됐으나, 오랫동안 길든 사회주의 집단생산·분배에 따른 공급자 중심 의식 때문에 자본주의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이 자리잡는 데에는 다소의 시행착오와 적응 기간이 필요하고 있음. 그런 면에서 루마니아가 2007년 1월 1일 EU 회원국에 가입한 것은, 루마니아의 자본주의 체제 정착에도 커다란 계기를 주고 있음. 서구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고 전체적인 국내시장이 커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특화 전략을 통해서 대박을 터트리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임.

 

 ○ 루마니아의 의류(봉제)산업은 공산정권이 지배하던 1970년대부터 값싼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산업으로 육성됐으나, 설비와 원자재를 EU 국가가 지원하고 루마니아는 단순 임가공만 담당하는 도급형 산업수준에 머물러 자체 기술이나 고유 브랜드 개발없이 지나왔음. 그러나 90년대 말부터는 이마저 인건비가 저렴한 다른 동구권 국가나 아시아 국가들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하고 사양산업화돼오고 있음.

 

 ○ 그러나 많은 루마니아 의류업체들이 인건비 인상 등 원가상승을 이기지 못하고 경쟁력이 약해져서 쇠락해가는 동안, Jolidon사는 자체 고유브랜드를 정착하고 품질고급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지속하는 전략을 통해 루마니아의 대표적인 의류업체로 성장하고 있음. 'Jolidon'이라는 의류 브랜드를 EU 전역에 확대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글로벌화도 동시에 성공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함.

 

□ 'Jolidon', 루마니아의 대표적 의류 브랜드로 자리매김

 

 ○ Jolidon도 다른 루마니아 의류업체와 마찬가지로 1993년 창업 당시에는 달랑 재봉기 4개를 갖춘 소규모 봉제 임가공 공장으로 시작했음. 그러나 창업자인 Mr. Carlig는 많은 의류업체가 진출하지 않은 틈새시장인 여성용 란제리와 수영복 시장을 공략해 란제리와 수영복 전문업체로 우선 자리매김함.

 

 ○ 루마니아 내 란제리 전문업체로 위치를 굳힌 후에는 파리·이탈리아 등에서 개최되는 주요 패션 전시회에 출품을 시작하면서 인기를 얻고, 우수 제품상 등을 차지하면서 인지도를 넓혀나간 것이 주효했으며, 이를 계기로 EU 내 판매망을 넓히고 신규 의류브랜드(Falla)를 출시하거나 기존의 브랜드(Infiore, Chiaro di Luna)와 같은 의류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루마니아 내 동종업계의 대표업체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현재 Jolidon 그룹은 루마니아와 유럽 전역에 113개의 매장을 갖추고 이 중 48개 지점은 프랜차이즈로 운영할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룹 전체 매출액은 2006년 4000만 유로에서 2007년 6000만 유로로 급성장 중임.

 

루마니아 Jolidon의 란제리 전문 매장

 

 ○ 창업 후 15년 남짓의 짧은 기간에 소규모 가내공장 수준에서 유럽 전역에 판매망을 갖춘 글로벌 의류업체로 성장하게 된 비결에 대해, Jolidon의 마케팅 및 홍보 매니저인 Mrs. Olga Stanciu는 다음의 세 가지로 답변하고 있다.

  - 첫째, 의류시장 중 란제리에 특화해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국제적인 패션 전시회에서 수상하는 등, 틈새시장에서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동시에 성공시킨 마케팅 전략이 성공한 점

  - 둘째, 자본주의 체제 전환과 EU 가입을 계기로 루마니아 내 자체시장이 커지면서, 소비가 늘어나고 특히 여성들의 의류에 대한 관심과 고급제품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내수시장이 탄탄하게 형성돼가는 점

  - 셋째, 일찍부터 해외시장에 눈을 돌려 브랜드 인지도를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시장을 EU 시장 전체로 넓혀 글로벌화에 성공한 점을 들고 있음.

 

□ Jolidon의 성공 요인 : 자체 브랜드 고집, 고급제품 이미지 구축, 판매시장 글로벌화

 

 ○ 앞서 살펴본 것처럼, 사양산업이라고 평가받던 루마니아 의류산업 분야에서 Jolidon은 자체 브랜드를 끝까지 고집하면서, 주요 의류전문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고급화하고,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판매가 신장되는 추세에 맞춰 시장을 EU 전역으로 확대해 글로벌화한 점 등을 주요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

 

 ○ 의류산업이 사양산업이라고 단정하는 순간, 란제리라는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특화하면서 그 분야에서 최고기업으로 자리잡은 틈새시장 확보 전략도 오늘의 Jolidon을 있게 했음.

 

 ○ 사양산업이라고 포기하지 않고, 틈새시장과 브랜드 고급화를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한 Jolidon은 우리 중소기업들에도 훌륭한 벤치마킹 대상임.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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