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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팬클럽 경제(Fans Economy)” 쏠쏠하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04-03
  • 출처 : KOTRA

中, “팬클럽 경제(Fans Economy)” 쏠쏠하네

- 스타제조 쇼프로그램, TV 시청률·광고효과 등 간접 경제효과 창출 -

 

보고일자 : 2008.4.3.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팬클럽 경제(Fans Economy : 粉丝经济)란?

 

 ○ 스타에 열광하는 팬클럽은 원래 중국의 주류 문화에 속하지 못했으나, 2005년 중국을 뒤흔든 연예인 선발 TV 프로그램 ‘차오지뉘성(超女生)’은 대중매체·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팬의 위력을 과시하기 시작함.

  - 팬클럽의 스타 관련제품의 엄청난 소비행위를 유발하며, 각 경제영역까지 확대된 소비행위는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신흥 팬클럽 경제-팬클럽 산업을 형성하기 시작함.

 

 ※ 차오지뉘성(超女生, Super Girl) TV 프로그램이란?

  - 2004년부터 시작된 중국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예인선발 쇼 프로그램으로, 중국 내 큰 반향을 일으킴. 연예인 선발기준은 전문가 심사위원과 함께 일반인의 휴대폰 문자 지지표 확보 수량에 따라 결정됨. 이에 따라 대규모 팬클럽 회원은 휴대폰을 통해 대량의 문자를 발송하면서, 차이나 모바일, 유니콤 등 이동통신사가 큰 수익을 얻기도 함.

 

 

  - 프로그램 방영 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 우상이 탄생하면서 충성도 높은 팬클럽이 만들어짐.

  - 2007년부터 기존 ‘차오지뉘성’ 프로그램을 기존 여성 연예인 선발에서 남성으로 바꾸는 ‘콰이러 난성(快男生)’으로 변경해 반영함.

  - 이 프로그램이 대성공함에 따라 각종 유사 프로그램에 나오고 있으며, 각종 휴대폰 문자 발송 비용·광고수입 등 일련의 광고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 ‘차오지뉘성’은 중국 내 팬클럽 경제의 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기록되고 있음.

 

□ 팬클럽 경제의 주요 소비 트렌드

 ○ 엔터테인먼트 수요 급증

  - 현대인의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경쟁이 격화되면서 젊은이들이 다양한 오락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함. sinomonitor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도시인 들이 생활 오락분야 수요는 급상승하고 있음.

   . 2004년 “현재 삶을 즐기고,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38.5%에서 2007에는 45.7%로 급상승

  - 오락과 즐거움에 대한 추구는 단순한 TV 시청에서 각종 소비제품과 서비스 소비로 확대됨. 팬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스타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표현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의 가장 직접적인 방식이 되고 있음.

 

 ○ 커뮤니티 문화를 통한 교류 활성화

  - 영점그룹 조사에 의하면, 중국에 지인사교를 특징으로 하는 커뮤니티 문화가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 팬 연령층은 15~30세 사이로 서로 같은 취미를 즐기고 관련 소비 지출을 아끼지 않음.

  - 대다수 젊은이들은 독립한 후 사회 귀속감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팬클럽은 새로운 소속감를 찾을 수 있는 기회 제공

  - 또한 팬클럽의 구전효과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공유를 통해 각종 제품·서비스를 소비하는 경향이 많음.

 

□ 팬클럽 경제의 효과

 

 ○ 스타 관련제품 소비 촉진

  - 가장 기본적인 소비라고 할 수 있는 스타들의 콘서트·음반·비디오·TV VCD 등 관련 제품 구매에 그치지 않고, 스타들이 좋아하거나 광고한 브랜드의 휴대폰·컴퓨터·음료수·화장품 등 제품을 열광적으로 구매함.

  - 이 밖에 스타가 새겨있는 옷·스타가 사용하고 있는 물건 등 스타와 관련된 제품이면 모두 소비하는 경향을 보임.

 

 ○ 각종 간접 비즈니스 기회 창출

  - 팬들의 높은 관심으로 TV 쇼 프로그램 시청률과 브랜드 가치가 올라감에 따라 광고효과도 대폭 제고됨. 팬들로 구성된 이벤트나 커뮤니케이션에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 2006년 세계 최초로 중국에서 처음으로 팬들을 대상으로 한 대형 팬클럽 페스티발이 열림. 주최자는 이 행사 목적이 건강한 팬클럽 문화와 잠재력이 큰 팬클럽 산업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힘.

  - 2005년부터 중국에 팬클럽 전문포털 사이트가 생기기 시작했으며, 이 중 ‘펀스망’(www.ifensi.com)이 가장 잘 알려져 있음.

 

□ 펀스망(粉丝网,www.ifensi.com)이란

 

 

 ○ 엔터테인먼트 정보 분야에서 펀스망은 Tengxun, Tom 다음으로 3위를 차지하고 있음.

  - 2005년에 설립된 펀스망은 6300개 팬클럽과 850만 회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매일 2만5000명의 회원이 증가하고 있음.

  - 펀스망은 2007년 경제전문지 제일재경보(第一财经)가 중국에서 창업 투자가치가 가장 큰 기업 50대에 선정되기도 함.

 

 ○ 펀스망은 오락 정보와 스타 뉴스에 관심있는 세대를 타깃으로 함.

  - 팬들간의 상호 교류를 위해 스타별로 팬클럽 구성. 또한 스타관련 제품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구매에 편리를 제공함.

  - 펀스망은 신인가수 선발 무대를 통해 팬들이 스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젊은 세대들을 타깃으로 하는 Nike, Pepsi, P &G 등 유명업체들은 펀스망의 온라인광고에 투자하고 있음.

  - 펀스망 회원들은 대부분 신선한 것을 잘 받아들이고 경제력을 가진 젊은층의 화이트 칼라임. 이들의 이 브랜드에 대한 반응은 아주 직접적이고 활발하며 BBS 활동을 함.

  - 세포라는 펀스망의 메인광고에 투자해 세포라의 ‘24시간 빠른 구매 이벤트’를 상세히 소개하고 세포라 회원클럽 가입을 유도함. 이벤트 기간, 매일 약 4만 명의 회원들이 세포라 이벤트를 알게 돼 브랜드 인지도가 대폭 상승함.

  - 활약이 많은 팬들은 유력한 조직력·홍보 등을 통해 제품의 구전홍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주 : Pepsi 광고 스타의 팬클럽 논단

자료원 : www.ifensi.com

 

□ 시사점

 

 ㅇ 우리기업의 경우 한류 스타를 활용한 문화 마케팅 등 팬클럽 경제 효과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음.

  - 중국 내에서 가장 효과적인 한류 마케팅을 펼친 것으로 잘 알려진 락앤락의 ‘대장금’ 마케팅은 중국내 대장금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한국음식과 한국 주방기기에 대한 관심을 잘 활용했으며, 실제로 광고를 통한 매출이 큰 폭으로 오른 바 있음.

  - 이 밖에 ‘비’의 중국 샴푸광고, 장동건의 삼성휴대폰 광고, 송혜교의 휴대폰 광고 등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젊은 소비층의 열정과 의지를 소비에 활용하기 위한 전략 활용도 가능할 것임. 가령, 온라인 커뮤니티·팬클럽 사이트를 활용해 팬클럽 회원이 적극적으로 긍정적인 구전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함.

 

 ㅇ 또한, 최근 중국 내 올림픽·엑스포 등 국가적 대형행사를 앞두고 자국 스타에 대한 열광이 높기 때문에 제품의 특징과 이미지에 따라 적절한 연예인을 광고에 활용하기 위한 소비주체의 특성·트렌드를 꼼꼼히 모니터링하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요망신문주간, 제일재경일보 등 각종 언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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