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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정치 불안에도 메가 프로젝트 진행
  • 투자진출
  • 태국
  • 방콕무역관 이성훈
  • 2008-04-01
  • 출처 : KOTRA

태국, 정치 불안에도 메가 프로젝트 진행

- 국내소비·투자 위축 우려, 세금감면 추진 -

 

보고일자 : 2008.4.1.

정세련 방콕무역관

i_needu11@hotmail.com

 

 

 태국 국가리스크 동향 : 태국 연립정부 해체위기

 

  PPP(People Power Parties : 국민의 당) 이외 5개 정당으로 구성된 태국 연립정부가 작년 12월 총선의 부정선거로 인해 정당 해체위기에 직면했으며, 태국 경제 분석가들은 이러한 정치적 위기가 태국 투자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음.

 

  태국 선거법은 고위각료가 부정선거를 저질렀을 경우 정당이 해산조치 된다고 규정해놓고 있으며, 지난해 Thai Rak Thai 정당의 111명의 고위각료가 선거법 위반으로 법적 조치를 받은  있음.

 

  Phatra 증권사 사장 Supavud는 미국 서브프라임 부실이 세계 경제성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국내 정치적 불안정이 태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언급

  - Phatra는 지난  정치 불안정에 대한 태국 투자자들의 우려를 덜어주기 위해 부정선거에 대한 처벌로 정당 전체를 해산하는  개정을 제안한  있음.

  - 이러한 우려에도 태국 투자자들은 태국 은행과 부동산 주식이 올해 증권거래소(SET)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현재 국내 금리는 3.25%로, 미국 금리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올해 안에 0.75% 인하될 가능성이 큼.

 

  Surapong Suebwonglee 재정부 장관 역시 정치적 불안정이 태국 투자자들의 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

 

  한편 Samak 총리는 국내소비와 투자촉진을 위해 이번  초에 승인된 400억 바트에 이르는 개인  법인 세금감면 조치를 취할 것이며, 교통과 관개 분야에 집중해 인프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힘.

 

 MRTA, 예정대로 메가 프로젝트 시행

 

  정부가 2012년 완성을 목표로 계획한 메가 프로젝트는 이번 사건이 해결되고 정치적으로 안정된 후에 집중할  있을 것으로 보임.

 

  Nation Multimedia Group이 주최한 경제 세미나에서 Santi Prompat 교통부 장관은 부정선거로 인한 PPP 해체 여부가 메가 프로젝트 진행에 영향을  것이라고 우려했으며, 프로젝트 시행을 연기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MRTA(Mass Rapid Transit Authority)의 Prapat Chongsanguan도 메가 프로젝트의 시행여부는 정치적 안정에 달렸다고 밝혔으나, 예정대로 이번  31일 일본국제협력은행과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에 착수하겠다고 밝힘.

  - JBIC와의 계약은 연금리 1.4%, 만기 25년의 1400억 바트(약 44억5000만 달러) 연화차관으로 2600억 바트(약 82억7000만 달러)가치 상당의 메가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에 쓰이게 됨.

  - 메가 프로젝트는 JBIC의 연화차관뿐만이 아니라 30년 만기, 950억 바트(약 30억2000만 달러)에 달하는 국채와 100억 바트(약 3억2000만 달러)에 달하는 정부 예산에서도 자금을 조달할 예정

 

  노선별 세부사항

  - 보라색 노선(Bang Sue-Bang Yai) : 올해 4월 경매 예정. 경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각종 매체 또는 MRTA 웹사이트(www.mrta.co.th) 참조

  - 파란색 노선(Hua Lamphong-Bang Khae) : 미확정

  - 연두색 노선(Mor Chit-Klong 4) : 미확정

  - 연두색 노선(Bearing-Bang Pu) : 미확정

  - 빨간색 노선(Bang Sue-Taling Chan) : 태국철도청(State Railway of Thailand)이 관할하며, 소요예산은 598억8800만 바트(약 19억544만 달러)에 이름. Unique Chun Wo Joint Veunture과 STCC Joint Venture가 작년 12월 13일자로 입찰서를 제출한  있으며, 올해 6~8월에 거쳐 공식적인 입찰서가 공고될 예정. 입찰서는 철도청 홈페이지(www.railway.co.th)에서 확인 가능하며, 건설감독 선정은 TOR 관할

 

  메가 프로젝트는 1단계로 자동차 사용량을 60%로 줄이고, 1000억 바트(약 31억8000만 달러)를 절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00억 바트(약 63억6000만 달러)를 절약하거나 1단계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2단계 목표로 하고 있음. 1단계 프로젝트 착수비용은 5100억 바트(약 162억3000만 달러)에 이르며 내년 착수 예정

 

  교통부 장관은 계약을 마친  메가 프로젝트가 완공되기까지는 3년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전했으며, 역마다 버스터미널을 지을 예정이라고 밝힘. 규모가  터미널에는 버스 20대, 규모가 작은 터미널에는 10대 수용이 가능한 주차장이 들어설 예정. 9개 노선이 완공될   276개의 역이 지어지게 됨.

 

  태국콘도협회(Thai Condominium Association)사장 Atip Bijanonda는 한 번에 모든 라인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라인의 진행률이 2%에 그칠 것으로 보고, 보라·파랑·빨강 3개의 노선을 먼저 완공하고, 다른 투자나 발전사업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계획조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

 

  현재 많은 개발업자들이 MRT 신설노선지역의 땅값이 치솟을 것을 예상하고 부동산에 투기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으며, 보라색 라인에 위치한 Nonthaburi의 땅값은 이미 2배로 오른 상태임.

 

 

자료원 : 방콕포스트(2008.3.25.), 태국철도청(www.railway.co.th), MRTA(www.mrta.c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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