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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DELL사, 아시아 PC 시장에 주력하기로
  • 트렌드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고광욱
  • 2008-03-29
  • 출처 : KOTRA

美 DELL사, 아시아 PC 시장에 주력하기로

- 무한한 성장가능 시장 '중국 및 인도' -

 

보고일자 : 2008.3.29.

고광욱 마이애미무역관

kkw0609@kotra.or.kr

 

 

□ 중국과 지속적 저가모델 개발 추진

 

 ○ 세계 제2위의 컴퓨터 생산업체인 DELL사 CEO Michael Dell에 의하면 2008년도에는 아시아시장, 특히 컴퓨터에 대한 수요가 급신장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시장에 주력할 방침임.

 

 ○ DELL사는 이를 위해 더 저렴한 모델들을 개발해, 지방고객 및 컴퓨터 비기너들을 집중 공략한다는 전략으로 노트북 가격대를 올해에는 작년의 50% 수준에서 판매할 모델을 개발 중에 있음.

 

 ○ DELL사는 2007년에도 중국의 Lenovo Group과 저렴한 PC 모델을 개발해 판매한 바 있으며, 2007년도 중국시장에서만 전년대비 54% 증가율을 보여 PC시장 평균 증가율 17%의 3배 이상의  실적을 거양했음.

 

 ○ Michael Dell에 의하면 미국시장은 현재 추세대로 큰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아시아시장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것으로 전망하고, 중국 동남부 XIAMEN 소재 2개 공장을 확충할 계획이며 상하이 디자인 센터도 중국 관련업계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나갈 계획임.

 

□ DELL사 중국시장 점유율 18%, 중국 내 부품구입도 지속적 증가

 

 ○ 2007년 말 현재 중국의 PC 시장에서 매출기준 18%(판매대수 기준 1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DELL사는, 올해에는 소매체인을 1200개 도시로 확장(2007년 1150개 도시)하고 여름까지는 더 독특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며, 중국 내 부품구입도 전년대비 27% 증가한 230억 달러 규모가 예상됨. DELL사는 지역발전을 위해 수십만 달러를 기부, 컴퓨터 기술교육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음.

 

□ 미국시장은 부진 추세

 

 ○ 2007년도 DELL사의 PC 총 판매실적은 611억 달러로 전년 574억 달러 대비 6%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29억4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4% 증가했음.

 

 ○ 그러나 2007년 4/4분기만 분석해볼 때 순이익은 오히려 6.4%가 감소했는데, 이는 미국시장에서의 부진이 주요인으로 분석됨. 4/4분기 총 판매액 160억 달러 중 50%는 미국 외 지역, 특히 BRIC's 지역에서의 판매 호조가 두드러지고 있음.

 

□ 폴란드에 신규공장 설립 등 전 세계 1만여 개 체인점에서 판매

 

 ○ 미국의 컨설팅 전문회사 Gartner Group 조사에 의하면, DELL사는 전 세계 PC시장의 16.1%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내에서는 Best Buy 체인·영국의 DIXon's Store·프랑스의 Carrefour 등 전 세계 1만여 개 소매 체인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한편 DELL사는 이머징마켓으로 중동부 유럽시장을 겨냥해 2008년 1월 약 4억 달러를 투자해 폴란드에 최신형 PC 공장을 건설한바, 3만7000S/M 규모, 1200명 고용원으로 랩톱 컴퓨터 생산을 개시해 신속한 딜리버리·철저한 애프터서비스 체제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음.

 

 

자료원 : DELL Home Page, 마이애미 Herald,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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