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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03-22
  • 출처 : KOTRA

[미국]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2.

최재원 뉴욕무역관

jaychoi@kotra.or.kr

 

 

□ 미국시장 내 ‘친환경’의 다양한 의미

 

 ○ Country Watch의 2007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자국 내 많은 친환경적 국책사업-법규·NGO 환경단체 운영 등 다수의 활동을 보이고 있지만, 외교방면에서는 자국의 경제활동에 방해될 국제협약에는 동의하지 않는 국가로 비판받고 있음.

  - 친환경이라는 이슈에 대해 미국이 대내외적으로 보이는 이러한 모순은 미국 내 친환경시장에서  다양한 관련현상들을 발생시키고 있음. 한 극단적인 예로 유기농 음식 같은 웰빙개념의 제품들도 자주 친환경의 키워드로 장식돼 소비자들에게 소개되고 있음.

  - 이에 소비자 입장에서 ‘친환경’의 정의가 무엇인지에 대한 혼란이 일어날 정도임. 소비재시장 미국 전문잡지들도 친환경시장 내 불분명한 개념들에 대해 토로하는 시장 전문가들의 시장 논평을 싣기도 함.

 

 ○ 미국 친환경시장 내 다양한 제품-서비스 개념들은 아래와 같이 대체로 4가지 형식으로 나눌 수 있음.

 

미국 친환경시장의 주요 제품-서비스 개념

1) 최종 소비자 위주 친환경성

Well Being, Safety

2) 제품의 에너지 절약 정도 수준

Energy Saving, Energy Efficient

가격대

$ 59/개

홈페이지

http://www.patagonia.com

친환경성

이 회사는 20~30대의 미국 젊은 연령층 대에게 ‘환경보전 을 위하여 자신들의 수입금 중 1%를 기부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음. 또한 이 회사가 만드는 스포츠어·가방 등은 이미 버려진 스포츠웨어·액세서리에 있는 섬유를 재활용해 제품들을 만들어 출시하고 있음.

이러한 환경 보전과 사회 환원에 적극적인 회사의 생산·기부활동은 20~30대 에코붐세대에 기업인식상 친근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로 다가가고 있음.

☞ 이들의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람.

http://www.patagonia.com/web/us/contribution/patagonia.go?assetid=23429

시장반응

Sustain Lane 사이트의 제품 평가란에 올려놓은 한 고객은 무척 만족스러운 입장을 보임. 먼저 제품 자체가 힙(hip)한 룩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 대비 가방의 기능이 다양하다는 점을 들고 있음.

노트북을 집어넣을 만큼의 공간과 기기를 보호해줄 보호기능, 상부에 사용자의 iPod와 지갑·키·펜·스낵 등을 집어넣을 수 있는 구분된 공간이 마련돼 있다는 점을 이 평가문에서 언급하고 있음.

또한 자전거를 타거나 더 많은 짐을 지고 가야 할 때 가방과 관련 짐이 움직이지 않게 잡아주는 보조 스트랩이 장착돼 있음.

자료원

Sustain Lane

저공해 전기 자동차

제조사

Zap Inc.

Zenn Cars

가격대

$11,200/대

$12,000~15,000

홈페이지

www.zapworld.com

www.zenncars.com

친환경성

전기로 충전되는 자동차로 특히 도시 내 번잡한 지역을 기동성 있게 움직이는 데 유용함. 일반 가스로 작동되는 자동차보다 98% 낮은 오염물질을 방출함.

Zap Xebra

한 달 유지비 : 약 $100

비슷한 기능을 Zap사의 제품들처럼 보이고 있음. Paris 2006 Challenge Bibendum 경합에서 다양한 종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음.

               Zenn Car

1 마일 운전에 1 센트 소비

시장반응

2001년에 Zenn Cars나 Zap 전기 자동차를 다루었던 자동차 소매업체들의 경우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소개했으나 큰 호응을 못 얻은 반면, 최근 고유가의 위기가 수시로 닥치는 현재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폭발적이라고 함. 경비 절감뿐 아니라 도시형 모던하면서도 귀여운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길거리에 끌기 충분함. Zenn Car의 경우 미국 전역에 27개 매장을 가지고 있음.

참고 자료 :뉴욕 타임스 : 2008년 3월 9일 자 보도

제목 : Alternative Dealers Selling Alternative Power

웹사이트 :

www.nytimes.com/2008/03/09/automobiles/09DEALER.html?ref=automobiles

자료원

각 제조사 웹사이트 ; 뉴욕 타임스

전시회

 ○ 미국지역에는 아직 전기 자동차 전문 전시회가 마련되지는 않은 듯함.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2008년 뉴욕 AUTO SHOW에서 각종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들이 소개되고 있는 중임.

  - 3월 19일자 뉴욕 타임스가 첨부한 2008 New York International Auto Show 광고 섹션 내 Green Vehicle로 분류돼 전시될 제품들의 리스트 중에는 다음과 같은 자동차 제품들이 언급됐음.

  - 상기에 언급한 ZAP과 ZENN 과 비슷한 경량의 자동차는 Smart For Two라는 독일 벤츠사와 프랑스 Smart사가 함께 제작한 자동차가 선보이고 있음.

  - 이외에도 Subaru Impreza Wrx, Toyota Camry Hybrid, Volkswagen Jetta TDI, Volvo C30, Honda Fit Sport, Kia Rio5, Mazda Speed 3, Mercedesbenz E320 CDI, BMW 128i, Chevrolet HHR SS, Chevrolet Silverado Twomode Hybrid, Audi A3, Ford Escape Hybrid, Mini Cooper Clubman, Nissan Sentra SER, Pontiac Vice, Porsce Cayman S, Saturn Vue Green Line Twomode Hybrid, Scion xB 등이 소개되고 있음.

 

□ 시사점

 

 ○ 미국 친환경 시장은 일반 가정용·소비자용 제품들에서 좀 더 자동차와 같은 중형 소비자 제품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의 시장이 움직이고 있음.

  - 미국 정부자체는 자국의 이익에 반대되는 세계적인 협정들에 동의하고 가입하기를 반대하고 있지만, 자국 내 수준에서는 다양한 NGO 그룹의 활동과 의식 있는 소비자들의 상행위들을 통해서 제품의 공급라인이 마련돼 있음.

  - 위에서 알아보았듯 친환경시장이 미국 전체 경제 내에서 차지하는 크기는 2007년 4.2%로 4400억에 그치지만 그 증가율이 전체 GDP보다 2~3배 높음.

 

 ○ 2007년 5월 미국 VISA사의 소비자 세대층 소비행위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베이비붐 세대  다음으로 큰 규모를 보이고 있는 20세대 초반에서 30세대 초반의 에코 붐(Echo Boomer) 세대들은 상당히 환경문제가 포함된 사회적인 문제들에 의식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음.

자료원 : VISA, http://corporate.visa.com/md/nr/press703.jsp]

  - 에코 붐머들은 은퇴를 2008년부터 전격적으로 시작할 베이비 붐머 소비자 연령층을 제치고 곧 미국의 주요 소비자층으로 잡을 것임.

  - 이들은 벌어들인 수입의 일부를 정기적으로 관련 협회나 단체에 기부를 하거나 가치관을 같이 하는 회사들의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재산을 분산시키는 부의 분배행위를 보이고 있음.

  - 이에 친환경제품 제조업자들은 이들의 소비행태를 잘 알 수 있는 웹사이트의 방문을 통해 이들의 구매 선호기준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함께 벤치마킹을 할 만한 회사의 제품을 연구, 변화하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으로 다가갈 것을 권함.

 

 ○ 최근 에너지시장이 고유가로 인해서 일반 소비자들이 재정상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친환경제품들의 마케팅 메시지는 기후 변화와 이에 따른 환경 파괴를 막는다는 당위적인 아이디어보다 에너지 절약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듯함.

  - 이에 광전지·태양광으로 작동될 수 있는 MP3 플레이어 등이 주요 친환경 Online Shopping 사이트의 BEST SELLING 섹션의 눈에 띄는 부분에 자리잡고 있음.

  - 그러나 친환경 시장은 어떤 메시지로 시장을 다가가느냐에 따라 기능과 용도상 다변성 (Versatility)을 보이기 때문에 이 시장 내 다양한 트렌드를 눈여겨봐야 할 것임.

 

□ 참고사항

 

 ○ 이러한 트렌드를 이끄는 소비자층은 남성들보다 여성들에게 더 많이 보이리라고 여김. 위에서 언급한 Green Home과 같은 온라인 사이트도 참조하면서, 또한 최근 유행하고 있는 Eco Mom이라는 그룹의 활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어린 취학연령의 아이를 가진 어머니들 사이에 네트워킹된 ECO-MOM ALLIANCE(환경을 생각하는 엄마들의 모임)은 대중 매체들을 통해서 관심을 얻고 있는 중

  - 자신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기를 친환경적으로 선택하고, 사용하는 에너지를 절약하며, 또한 제품 폐기활동들을 더욱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통제시켜 환경에 피해를 덜 주려는 NGO 활동임.

 

에코맘 모임 배너와 이미지

http://www.ecomomalliance.org

 

  - ‘엄마’라는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Catching Word가 일반 소비자들에게 무척 어필하는 듯함. 이에 할리우드 여성 스타들도 ECO-MOM의 키워드를 빌려 자신들이 메고 다니는 토트백 등을 친환경 재질로 만들어진 가방으로 교체한다는 소식들이 들림.

  - 이와 비슷한 NGO 그룹들 중에는 Nature Mom(http://www.naturemoms.com/), Holistic Moms Network(www.holisticmoms.org), Enviromom(www.enviromom.org) 등이 있음.

 

  이렇게 엄마들로 이루어진 친환경단체와 함께 더 광범위한 소비자들이 요구할 친환경 시장 내 요구들에 대해서 상당히 자세하게 소개해주는 웹사이트들도 관련 제품제작에 있어 유용할 것임.

  - 또한 이러한 웹사이트는 미국 환경청인 EPA등 공식기준보다 더 친근한 소비자(consumer friendly) 업데이트 된 정보를 제공해준다는 의미에 있어 참조할 만함. 아래는 이러한 성격의 National Geography에서 운영하는 GREEN GUIDE라는 웹사이트임.

  - 특히 이 사이트의 Products A to Z라고 불리는 사이트를 참조하길 요망. 이 사이트에서는 Accessories, Apparel, Appliances, Bath, Bedding, Cosmetics, Electronics, Food & Drink, Home Furnishing, Home Improvement, Home Furnishing, Housekeeping, Kids & Babies, School & Office Supplies, Personal Care, Lawn & Garden, Kitchen 등의 다양한 섹션에 걸쳐 소비자와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각 품목에 대한 친환경성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중임.

 

자료원 : Green Guide http://www.thegreenguide.com/products/]

 

 ○ 친환경 생활용품 시장과 함께 친환경성이 두드러지는 시장은 친환경 건축시장임. 미국 내 관련 가장 대표적인 비영리 협회는 U.S. Green Building Council이라는 곳으로 워싱턴 DC에 본부를 두고 있음.

 

US Green Building Council 씰

 

  - 이 제품은 미국 내 건축된 건축물들에 대해서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했고 친환경적인 자재로 지어졌느냐를 평가하는 LEED(Leader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라는 기준서를 제공하고 있음.

 

□ 전시회

 

 ○ 각기 다른 품목의 전시회들이 전시장 내부에 환경관련 제품을 전시하는 경우는 많으나 친환경 제품만 모아놓고 하는 전시회는 미국 내에서 그리 많지 않은 듯함.

  - 조사자가 찾을 수 있었던 유일한 친환경 제품을 전문적으로 전시하는 전시회는 아래의 두 가지 사이트였음.

 

 1) E.C.O. TRADE SHOW(친환경 섬유 쇼)

 

2007년 전시회 장면

 

  - 전시회 목적 : 캘리포니아에 있는 ASAP Show사가 주관하는 친환경 섬유 쇼. 이 섬유 쇼의 주요 목적은 시장에 있는 일반 섬유 Wholesaler들과 친환경 섬유제조 업체들을 연결시켜 주는 데 있음.

   · 일반 미국 내 Retailer들에게 자신들이 원래하던 제품들에 Green 제품들을 어떻게 믹스해 판매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교육·홍보 활동도 있을 것임.

  - 시기 : 2008년 8월 24~27일(다른 쇼인 ASAP Global Sourcing Show와 함께 전시)

  - 장소 : VENETIAN HOTEL, MACRO POLO BALL ROOM, LAS VEGAS, NEVEDA, U.S.A.

  - 웹사이트 : http://www.globalecoshow.com/

  - 연락정보

   · 연락인 : Mr. Howard Gabe

   · 전화 :  1(미국)6263768664

  - 이메일 : gabeh9@aol.com
☞ 한국지역 연락처 (ECO TRADE SHOW 담당자는 아니나 연계되어있는 ASAP Show를 위한 한국지역 연락처 정보임)

  - 연락인 : Rei Kim(rei@nexfair.com), Rara Jeon(rara@nexfair.com), Daniel Jang(daniel@nexfair.com)

  - 주소 : 서울 강남구 역삼동 73324 6층
우편번호: 35
080
전화 : 02
20516051(또는 6052)          FAX : 0220516053

 

 2) GREEN BUILDING CONFERENCE AND EXPO


 

2007년 시카고에서 열린 전시회 이미지

 

  - 전시회 목적 : 친환경 건축자재, 건축물, 건축기술 등에 관심 있는 미국과 각국의 전문가들을 모아 관련 세미나를 업체들과 건축가들에게 제공하고, 업체들이 개발한 새로운 제품들을 전시회 방문자들에게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시기 : 2008년 11월 18~20일

  - 장소 : BOSTON CONVENTION CENTER
         415 SUMMER STREET BOSTON, MASSACHUSETTS, 02210 U.S.A.

  - 웹사이트 : http://www.greenbuildexpo.org/Faq/

  - 참가등록 사이트 : http://www.greenbuildexpo.org/Register/(현재 개방이 되지 않았으나 ‘08년 봄에 다시 개방할 것이라고 함.)

  - 연락정보 :

   · 연락인 : Ms. Noreen Burke

   · 전화 : 1(미국)3125410567

   · Email : noreen@corexpo.com

 

 

자료원 : EPA, DFE, NCL, VISA, Consumer Behavior 2007, KOTRA 무역관 자료, Drug Store News, Business Week, ECO MOM ALLIANCE 웹사이트, 동류 단체 웹사이트, 전시회 웹사이트, Green Home.com, GreenandMore.com, SustainLa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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