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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인식의 확대로 성장하는 미국 스테인리스 빨대 시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19-06-27
  • 출처 : KOTRA

-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에 작별 고하는 미국 소비자들 -

- 일회용품 대체할 재사용 가능(Reusable) 제품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스테인리스 빨대(Stainless Steel Drinking Straws)

    - 금속(Metal)의 일종인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 이하 스테인리스)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304 식용 레벨(Food-grade) 스테인리스로 만든 빨대로, 반복적인 세척과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 최근에는 다양한 굵기, 길이, 색상 옵션을 갖춘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HS Code: 7323.93.0080

    - 상위 Code 7323.93은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진 테이블용, 주방용, 혹은 가정용 구성품 및 그 부속품’을 의미하며, 그 하위분류 중 하나인 7323.93.0080은 ‘조리용품이나 주방기구가 아닌 기타’를 의미

    - 따라서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진 텀블러, 머그, , 저장용기, 빨대 및 부속품 등이 이 분류에 해당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음료수용 빨대’라는 단일 품목 시장 정보가 부재하여, 해당 품목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시장인 ‘테이블용품 및 주방용품’ 기준으로 시장 규모 정보를 작성함.

    - 글로벌 리서치 기관 Freedonia의 미국 테이블용품 및 주방용품 시장 보고서(Tableware & Kitchenware: United States, 2018 9월 발간)에 따르면, 음료수용 빨대를 포함한 미국 전체 테이블용품 및 주방용품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20억 달러를 기록함. 이 시장은 향후 2022년까지 연평균 약 1.3%의 성장해 약 128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Freedonia는 예측함.

    - 테이블용품 및 주방용품 시장 내에서 스테인리스 빨대가 포함되는 하위 시장인 ‘금속제 테이블 및 주방용품(Metalware)’ 분야의 경우 2017년 기준 약 39억 달러 규모를 나타냈으며, 2022년에는 연평균 1.5% 성장한 약 4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테프론(Teflon)으로 코팅된 금속제 주방용품의 경우 고온에 가열되었을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화학 물질이 배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산된 바 있으며, 이에 힘입어 금속제 주방용품 중 스테인리스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이처럼 식용 레벨의 고급 스테인리스 소재는 열 내구성이 강하고 음식과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상대적으로 안전한 주방기구 소재라는 인식이 존재하며 금속제 테이블 및 주방용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시장동향

    - 최근 친환경, 천연,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자각이 늘어나고 있음. 이에 따라 친환경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실생활에서도 이를 실천하려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 이러한 인식 변화를 가장 빠르게 보여주는 품목이 바로 ‘빨대’임. 엄청난 양의 해양 쓰레기 중 가장 눈에 띄는 ‘플라스틱 빨대’가 해양 생태계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확산되며, 캘리포니아주와 그 외의 워싱턴주, 뉴저지주, 플로리다주 등에 속한 개별 도시들을 중심으로 이미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음.

    - 소비자들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플라스틱 빨대 대신 지속 사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의 빨대를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종이, 실리콘, 파스타 등으로 만든 빨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 여러 친환경 빨대 중에서도 ‘스테인리스 빨대’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주목을 받는 것으로 분석됨. 온라인 쇼핑계의 선두주자인 Amazon의 판매 품목 중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음료용 빨대(Daily Living Drinking Straws)’ 카테고리의 베스트셀러 상품들을 살펴보면 상위 3개의 상품이 스테인리스 빨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은 ‘Top rated’의 상위권 또한 스테인리스 빨대가 차지하고 있음.

 

Amazon의 ‘일상생활 음료용 빨대’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중 1~3위를 차지한 스테인리스 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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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mazon

 

    - 미국의 대표적인 상품 리뷰 전문 미디어인 BestReviews에서는 최근 ‘재사용 가능한 음료용 빨대’ 품목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 상품으로 스테인리스 빨대를 선정함. BestReviews는 스테인리스 빨대의 장점으로, 전용 세척 솔로 세척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매우 좋으며, 유해 화학물질이 없고 식기세척기에 사용해도 안전한 점 등을 꼽고 있음.

    - 스테인리스 빨대는 무엇보다, 일회용 빨대처럼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아 환경에 매우 도움이 된다는 점이 강조됨.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미국의 스테인리스 빨대 시장은 매우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됨.

 

□ 수입동향

 

  ◦ 미국 스테인리스 빨대 수입동향

    - 스테인리스 빨대를 포함한 미국의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 수입액은 2018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약 8.38% 증가한 88907만 달러를 기록함. 2016년부터 미국의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해 온 것으로 분석됨.

    - 최대 수입국은 약 73887만 달러의 수입 규모를 기록한 중국임. 중국산 제품은 높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국 전체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 수입 시장의 83.11%를 차지함. 중국은 최대 수입국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전체 수입 시장에서의 비중은 다소 하락세를 보임.

    - 2위 수입국은 약 7200만 달러의 수입 규모를 기록한 인도이며, 그다음으로는 약 4893만 달러 규모의 대만임. 인도와 대만의 수입 시장 내 비중은 각각 8.1% 5.5%이며, 상위 3개의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 시장의 대부분인 96.71%를 차지함.

 

최근 3년간 미국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 수입동향(HS Code 7323.93.008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05.15)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한국산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 수입액은 694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입국 중 4위를 차지함.

    - 한국의 경우 수입액 규모와 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직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그 수입 규모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2017년 대비 2018년 수입액이 약 142.14% 증가하며 최근 매우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 주요 유통채널 및 경쟁 동향

 

  ◦ 오프라인 유통채널

    - 스테인리스 빨대의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Target, Walmart 등의 종합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음.

    - 최근에는 이러한 대형 종합 매장뿐만 아니라 Bed Bath & Beyond, Cost Plus World Market, Crate and Barrel 등의 가구, 주방, 생활용품 및 인테리어 종합 전문 매장에서도 유통되는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유통채널

    - 미국에서 스테인리스 빨대의 대부분은 Amazon과 같은 온라인 판매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Amazon뿐만 아니라 Walmart, Target, Bed Bath & Beyond 등 오프라인 판매점이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되고 있으며, Wayfair eBay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광범위하게 찾아볼 수 있음.

 

  ◦ 경쟁 현황

    - 현재 스테인리스 빨대를 포함한 미국 내 빨대 시장은 가격경쟁력이 매우 중시되는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따라서 해당 시장은 몇몇의 메이저 기업이 경쟁하는 구도가 아닌 많은 수의 다양한 수입 제품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양상이며, 판매 시장에서는 대부분 중국산 제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최근 스테인리스 빨대 제품 Best 3

    - 각종 상품 리뷰 전문 온라인 미디어인 BestReviewsDotBeasts의 재사용 가능 빨대(Reusable drinking straws) 및 스테인리스 빨대 리뷰와 Amazon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들을 종합해 볼 때, 스테인리스 빨대 Best 3 제품을 아래와 같이 꼽을 수 있음.

 

제품 이미지

기업명

특징

가격

생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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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pWell

- 식용 레벨의 고급 스테인리스

- 식기세척기에 사용 가능

- 전용 세척 솔 포함

- Amazon 평점 4.7/5.0

$4.89

(4개 세트)

미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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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Hong

- 식용 레벨의 고급 스테인리스

- 세척 솔과 보관 주머니 포함

- 가성비 최고의 제품으로 평가

- Amazon 평점 4.7/5.0

$7.99

(8개 세트)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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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s

Steel

- 텀블러 및 컵 전문 판매 기업

- 식용 레벨의 고급 스테인리스

- 전용 세척 솔 포함

- Amazon 평점 4.8/5.0

$8.99

(4개 세트)

중국

(기업은

미국 소재)

자료: Amazon, DotBeasts, BestReviews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7323.93의 하위분류 품목 모두 일반 세율은 2%이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의 혜택으로 무관세를 적용받을 수 있음.

 

  ◦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갖춰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원산지 증명서,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간 보관해야 함.

    -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에서는 미국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되고 있는 모든 소비재를 소비자 안전법안에 따라 규제하고 있음. 특히 유아 및 어린이의 접근이 가능한 모든 제품의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있음.

    - 2008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 2008 11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미리 갖추고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소비자 안전성 인증을 위해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과 같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테스팅 및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성 테스트와 인증을 받을 수 있음.

    - 또한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함.

 

□ 시사점

 

  ◦ 미국 시장 내 꾸준한 수요 증가 전망되는 스테인리스 빨대

    - 지금까지 플라스틱 빨대를 가장 많이 대체하고 있는 종이 빨대의 경우 플라스틱보다는 친환경적인 소재로 인식되지만, 더 많은 양의 쓰레기가 발생하고 종이 생산 또한 환경을 파괴한다는 단점이 있음. 또한, 음료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쉽게 허물어지는 등의 불편한 점이 있음.

    - 일회용이 아닌 재사용 가능 플라스틱 빨대의 경우도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여전히 화학 물질에 대한 우려가 있음. 이러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스테인리스 빨대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플라스틱 빨대를 대체할 유력한 제품 후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New York Magazine, MSNBC Today 등의 미디어에서도 스테인리스 빨대의 본격적인 사용 후기 등을 게재하는 등, 미국에서는 플라스틱 빨대에 비해 친환경적이고 건강에도 안전한 스테인리스 빨대로의 ‘전환’이 매우 고무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됨.

    -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이 직접 인터뷰한 로스앤젤레스 인근 S 지역의 B 레스토랑 관계자는, 작년부터 레스토랑 내에서 소비자들에게 서브하는 모든 음료는 스테인리스 빨대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언급함. 특히 얼음이 가득 채워진 시원한 음료의 경우 스테인리스 빨대로 마실 경우 더욱 시원하고 청량하게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의 반응 또한 긍정적이라고 전함.

    - 이처럼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테인리스 빨대의 인기와 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관련 한국 기업들, 아래 사항 염두에 두고 해당 시장에 접근 필요

    - 스테인리스 빨대를 포함한 미국 기타 스테인리스 테이블용품 수입 시장은 현재,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그러나 트럼프 정부의 대중 무역제재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5 10일 발표된 대중 추가 관세 적용 품목(3차 목록) 스테인리스 빨대가 속한 HS Code 7323.93 또한 포함되어, 이는 관련된 우리 기업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한편, 기존의 스테인리스 빨대는 스테인리스 특유의 한 가지 색만으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데, 수많은 같은 색의 상품들 속에서 골드, 로즈골드, 레인보우 등 다양한 금속 빛깔의 상품들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예를 들어 미국의 대표적인 소셜 인플루언서 중 한명인 Jeffree Star의 메이크업 브랜드인 ‘Jeffree Star Cosmetics’에서는, 작년 말 획기적인 핑크 계열 컬러로 만든 스테인리스 빨대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바 있음. 이 빨대는 품절된 상태이지만, 여전히 소셜 미디어에서 리뷰 되는 등 소비자들의 인식과 취향을 모두 저격시킨 상품으로 평가됨.

 

Jeffree Star Cosmetics의 핑크 스테인리스 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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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Jeffree Star Cosmetics

 

    - 해당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위의 경우처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와 미국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유리할 것으로 보임.

 

 

자료: Freedonia,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정보포털, Best Reviews, DotBeasts, New York Magazine, Today, Amazon,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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