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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양성
  • 2008-02-26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일본산·인도산이 80~90% 시장점유 -

 

보고일자 : 2008.2.26.

김양성 콜롬보무역관

yskkt@kotra.or.kr

 

 

□ 시장동향

 

 ○ 스리랑카 전체 차량 등록대수는 2007년 말 기준 약 300만 대로 추산되며 2004년 229만7000대, 2005년252만7000대, 2006년 282만7000대 등 매년 20만~30만 대의 신규 등록이 이뤄지고 있음.

 

 ○ 특히 2006년의 경우  30년만의 최고 수준인 7.4%의 경제성장률과 함께 소득증가로 30만 대가 신규로 등록됨. 2007년에는 경기침체 및 오일가격 상승으로 증가율이 다소 둔화돼 25만 대 정도의 신규 등록이 추산되며 신규등록의 경우 신차뿐만 아니라 수입 중고차량도 포함돼 있음.

 

전체 차량류 등록현황(2004~06년)

구분

2004

2005

2006

Motor cars

293,747

311,030

338,608

Motor Tricycle

213,108

254,193

318,659

Motor Cycles

1,134,818

1,265,514

1,422,140

Buses

71,818

73,887

77,233

Dual purpose vehicles

174,091

180,942

 188,187

Lorries

209,478

223,740

244,176

Land vehicles-Tractors

165,343

180,940

199,980

Land vehicles-Trailers

35,308

37,134

38,919

합계

2,297,711

2,527,380

2,827,902

 

신규 등록현황(2004~06년)

구분

2004

2005

2006

Motor cars

19,116

17,283

27,578

Motor Tricycle

43,789

41,085

64,466

Motor Cycles

124,474

130,696

156,626

Buses

2,167

2,069

3,346

Dual purpose vehicles

10,736

6,851

7,245

Lorries

10,703

14,262

20,436

Land vehicles-Tractors

11,535

15,597

19,040

Land vehicles-Trailers

1,322

1,826

1,785

합계

223,842

229,669

300,522

자료원 : 스리랑카 차량등록소

 

 ○ 우리나라의 주 타깃시장인 승용차 및 화물차의 경우 국내생산이 전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2007년 말 기준 승용차의 경우 인도산이 4만464대가 수입돼 전체 수입물량의 71.2%를 점유했으며 일본이 1만2401대로 21.8%를 차지했고, 화물차의 경우 일본이 2만1543대로 59.6%, 인도산이 22.6%를 차지, 이들 2개국이 전체 수입시장의 80~90%를 석권하고 있음.

 

 ○ 한편, 금액기준으로는 승용차의 경우 일본산이 1억900만 달러, 인도산이 9060만 달러로 중형 이상 고급차의 경우 일본산이, 배기량 1500㏄ 이하 소형차의 경우 인도산이 많이 수입 판매되고 있는 추세임.

 

승용차 수입동향(HS 8703)

            (단위 : US$ 백만)

순위

국 가

2005

2006

2007

1

Japan

86.921

64.789

109.180

2

India

56.693

67.888

90.623

3

Singapore

35.679

18.084

26.030

4

Germany

7.494

2.654

5.298

5

China

0.344

0.657

3.835

6

Korea, South

2.577

2.622

2.119

7

United Kingdom

3.672

0.950

1.921

8

United Arab Emirates

0.947

0.635

1.920

9

Malaysia

0.313

0.817

1.278

10

Thailand

0.021

0.365

1.234

11

United States

0.669

0.771

1.147

12

France

1.300

0.119

1.054

 

Others

2.355

1.020

2.341

 

198.99

161.37

247.98

 

 

화물차 수입동향(HS 8704)

            (단위 : US$ 백만)

구분

Country

2005

2006

2007

1

Japan

97.484

88.240

100.387

2

India

25.982

53.469

59.389

3

Singapore

9.884

13.253

8.548

4

China

1.058

3.561

8.040

5

United Arab Emirates

3.309

1.761

3.772

6

Korea, South

0.059

0.901

1.583

7

Thailand

0.188

4.466

1.373

8

Australia

0.301

1.591

0.886

9

Germany

-

0.430

0.411

10

Malaysia

-

0.091

0.140

11

United States

0.245

0.485

0.137

12

United Kingdom

0.394

0.140

0.096

 

Others

0.352

0.794

0.071

 

Total

139.26

169.18

184.83

 

□ 한국산 진출동향

 

 ○ 한국산의 경우 현지 독점에이전트를 선정,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중고급의 일본산 저가 소형의 인도산  증간위치에서 판매성과를 잘 올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승용차의 경우 2006년 154대에서 2007년 309대로 많이 개선됐으나 화물차의 경우 2006년 26대에서 2007년 9대로 대폭 감소

 

 ○ 중국기업으로 매각된 S사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가 SKD방식으로 수입 조립판매하고 있는데 2007년기준 약 250대 정도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됨.

 

 ○ 한편 수입대비 도로상에 한국산 차량을 상대적으로 많이 목격할 수 있는데 이는 동남아지역에 수출된 차량 중 3년 정도 경과된 중고차량을 재정비해 주로 싱가폴을 경유, 수입·시판되는 차량이며 가격 및 성능상태가 양호해 소비자 반응이 좋은 것으로 알려짐.

 

 ○ 완성차 진출부진에 따라 아국산 차량 부품 및 액세서리(HS 8708) 수출도 2006년 기준 전체 부품수입시장 U$ 2880만에서 아국산의 경우 U$ 46만으로 매우 부진한 실정인데 A/S부품 조달이 용이하지 않아 완성차 판매확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 시사점

 

 ○ 한국산 자동차의 주 타깃은 중산층 이상 중고급시장으로 일본산과의 경쟁이 불가피함. 최근 한국산 가전제품(냉장고, TV, 에어컨 등)이 현지 에이전트와 긴밀한 공조체제를 구축,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면서 일본산을 추월,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데, 특히 직접 광고보다는 환경개선사업 참여 등 간접 광고를 확대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 따라서 자동차의 경우도 이와 같은 간접광고 효과가 있는 사업참여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시키고 정부기관(관용)차량 교체시장에 적극 참여하는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이 강구돼야 지속적인 판매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최근 H사가 중저가 일반소비자 대상 1100㏄급 소형 i10모델을 출시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자료원 : 스리랑카 차량등록소, 관세청, 수입에이전트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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