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2-24
  • 출처 : KOTRA

[스페인]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SUV 차량 및 고급차량 증가세 -

 

보고일자 : 2008.2.23 .

 박정윤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자동차 시장동향

 

 ○ 2008년 1월, 전년동기대비 자동차 등록대수 감소

 

  -  2008년 1월 기준 차량판매량은 2007년 동기 대비 12.7% 감소함. 이는 2003년 이후 동기대비 가장 낮은 수준임.

  - 경제 전반 소비 감소 분위기 및 자동차 등록세 적용 영향으로 분석됨.

  - 스페인 정부에서는  2008년 1월 1일부터 자동차등록세를 적용하고 있음. CO₂배출기준에 따라 등록세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됨. 킬로미터당 CO 발생량 120 그램 미만 차량은 별도 납부하지 않음. SUV차량 및 고급차량에 타격이 돼 1월 기준 등록대수 감소에도 영향을 미침. 이밖에 스페인 정부에서는 2012년까지 자동차용 바이오 연료 혼합 비율을 증가시킴으로써 환경오염을 줄이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음.

 

 ○ 2007년 기준, 자동차 등록대수 감소세

 

  - 자동차 등록대수를 기준으로 2006년도에는 0.8% 감소한 이후 2007년도에도 1.2% 감소

 

차량등록대수 현황(2004~07)

(단위 : 1000대, %)

연도/증감

2004년(증감률)

2005년 (증감률)

2006(증감률)

2007(증감률)

등록대수

1,615(10.2%)

1,649(2%)

1,634(-0.8%)

1,614(-1.2%)

자료원 : ANFAC

 

  - 승용차 기준으로는 2006년 대비 2007년 차량 록대수가 1.2% 감소함. 이중 일반소비자의 차량 구매는 크게 감소한 반면 렌트회사 차량 구매는 증가함.

 

승용차 등록대수 현황(2006~07 비교)

                                                                        (단위 : 대, %)

 구분

2007/12

2006/12

06/07 증감률

2007.1~12

2006.1~12

 06/07 증감률

승용차

144,441

135,885

 6.3%

1,614,835

1,634,608

 -1.2%

자료원 : ANFAC

 

 ○ 고급차량 및 SUV차량 선호/ 디젤차량 비율 높아

 

  -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차량등록세 영향으로 SUV차량의 경우 2007년 1월 대비 34.5% 판매량 감소

 

  - 2007년 12월에는 동 법령 시행 이전 구매를 앞당기는 소비자들로 인해 SUV차량 및 중형 이상 고급차량 판매가 크게 늘었음. 고급차량(6만유로 이상)의 경우 2007년 이전 대비 19.9% 증가세를 기록. 주로 마드리드와 까딸루냐 지방을 중심으로 수요가 높아 전체 고급차량 수요의 39%를 기록함. 회사별로는 메르세데스벤츠와 포르쉐가 가장 많이 판매됐음.

 

  - 승용차의 경우 디젤과 가솔린의 비율이 각 71%, 29%로 디젤 자동차의 비중이 매우 높음. 유럽평균은 55%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임. 자동차 등록세 적용시 주로 디젤차량이 유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자동차 회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유가상승 및 다양한 디젤자동차 신제품 출시 영향. 이밖엔 관련 세금 감소 및 디젤자동차의 유행 등도 이유로 보여짐.

 

2007년 월별 가솔린/디젤 차량 비율현황

                                                                                    (단위 : %)

구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연간

가솔린

28

30

31

30

31

30

29

29

28

29

27

27

29

디젤

72

70

69

70

69

70

71

71

72

71

73

73

71

자료원 : ANFAC

 

 ○ 자동차 구입은 주로 할부이용

 

  - 스페인 소비자는 신규차량은 구입 후 비용지불 완료까지 평균 7년(80개월)이 걸려 할부구입 비중이 높은 편임.

 

  - 중고차의 경우에는 구입 후 평균 약 5년동안 이용하고 있음.

 

 ○ CITROEN, MEGANE이 각 1위

 

  - 2007년 승용차 등록대수 기준 가장 많은 대수를 기록한 회사는 CITROEN이며, 차종은 RENAULT사의 MEGANE임.

 

자동차회사 기준 승용차 등록대수 현황(2006~07)

            (단위 : 대)

 

2006

2007

1

CITROEN

12,466

CITROEN

154,532

2

RENAULT

11,279

RENAULT

146,466

3

SEAT

11,231

SEAT

140,069

4

PEUGEOT

10,553

PEUGEOT

139,822

5

FORD

10,216

FORD

131,220

6

OPEL

10,125

OPEL

122,261

7

VOLKSWAGEN

9,343

VOLKSWAGEN

116,919

8

AUDI

8,223

TOYOTA

81,780

9

TOYOTA

7,766

AUDI

60,258

10

B.M.W.

5,731

B.M.W.

58,777

자료원 : ANFAC

 

차종기준 승용차 등록대수 현황(2006-2007)

(단위 : 대)

 

2006

2007

1

MEGANE

5,988

MEGANE

84,985

2

C4

5,978

FOCUS

77,799

3

FOCUS

5,841

C4

72,043

4

LEON

4,532

IBIZA

55,119

5

PEUGEOT 207

4,001

PEUGEOT 207

52,797

6

IBIZA

3,832

LEON

45,252

7

A3

3,630

ASTRA

43,537

8

ASTRA

3,410

CLIO

40,319

9

CORSA

3,383

GOLF

39,954

10

GOLF

3,284

CORSA

37,318

자료원 : ANFAC

 

□ 스페인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정부 수출 장려

 

  - 스페인 자동차부품산업은 생산기준 유럽 내 3위. 인건비 상승 및 부담으로 인해 자동차 생산공장 및 부품 생산공장이 대부분 철수하고 동유럽 또는 중국, 아프리카 등지로 이전하는 추세임.

 

  - 스페인 자동차 및 부품제조사협회la Asociación Española de Fabricantes de Equipos y Componentes para Automoción (SERNAUTO)에 따르면 2008년도에는 동분야 종사자의 수가 약 3%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함.

 

  - SERNAUTO자료에 따르면, 2006년 기준(현재, 2006년까지 자료만 지원가능하다고 함) 자동차 부품산업은 총 317억 유로 규모로 2005년 대비 5.5%증가함. 이중 수출 비중은 173억 유로로 2005년 대비 8.3% 증가함.

 

  - 자동차 부품의 수입은 총 226억 유로 규모로 2000년 대비 32.6%나 증가한 수준임.

 

  - 총 자동차부품 분야 생산의 25%를 수출하고 있으며 정부 및 관련 기관에서는 수출을 장려하고 있음.

 

 ○ 주로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 높아

 

  - 자동차 부품(HS CODE 8708기준)의 수입은 주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로부터 이루어짐.

 

  - 한국제품도 2005년 대비 2006년 증가했으며 2007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자동차부품 수입현황(2004~07)(HS Code 8708 기준)

                                                                                                                   (단위 : 천 유로)

국가

2005년

2006년

05 / 06증감

2007(1-11월)

프랑스

4,878,864.8

4,947,145.7

1.4 %

4,675,346.8

독일

3,434,925.9

3,812,533.5

11.0 %

3,918,880.5

이탈리아

774,267.9

943,882.1

21.8 %

1,175,381.0

포르투갈

497,261.4

562,333.3

13.0 %

546,755.8

영국

664,666.1

602,218.9

- 9.3 %

532,411.1

일본

346,068.1

348,598.7

0.7 %

345,195.6

폴란드

150,303.9

199,787.2

32.6 %

334,272.5

체코

221,501.2

259,411.4

17.1 %

290,753.6

벨기에

250,818.0

260,880.5

4.0 %

265,433.5

한국

31,722.8

46,527.1

46.67 %

47,199.5

합계

12,003,450.1

13,025,875.6

8.51 %

13,199,918.8

자료원 : SERNAUTO

 

□ 한국산 자동차/자동차부품 진출 동향

 

 ○ 한국산도 SUV차량 인기

 

  - 국산자동차로는 현대와 기아자동차가 각 16위와 17위를 기록, 각 시장점유율 1.7%와 1.5%

 

  - 한국 차종 중에서는 카니발, 싼타페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 기아자동차에서는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새 모델 CEED씨드를 지난 해 출시하고 스포츠마케팅에 투자하는 등 과감한 스페인시장 공략 정책을 펴고 있음.

 

제조사 기준 차량등록현황(2007.1~2008.1 비교)

                                                                                                             (단위 : 대, $)

순위

제조사

2008년 1월

시장점유율

2007년 1월

%08/07

1

FORD

11,479

11.29

9,203

24,7%

2

PEUGEOT

9,362

9.21

9,328

0,4%

3

RENAULT

9,317

9.17

11,878

-21,6%

4

SEAT

8,863

8.72

10,805

-17,8

5

VOLKSWAGEN

7,934

7.81

7,520

5,5

6

CITROEN

7,830

7.70

11,727

-33,2%

7

OPEL

7,086

6.97

9,503

-25,4%

8

TOYOTA

5,997

5.90

6,807

-11,9

9

BMW

4,057

3.99

3,205

26,6%

10

FIAT

3,296

3.24

2,741

20,2%

11

MERCEDES

3,214

3.16

3,989

-21,7%

12

NISSAN

3,005

2.96

2,035

47,7%

13

AUDI

2,981

2.93

5,096

-41,5%

14

SKODA

2,106

2.07

2,280

-7,6

15

HONDA

1,913

1.88

1,647

16,2%

16

KIA

1,740

1.71

2,365

-26,4%

17

HYUNDAI

1,575

1.55

2,775

-43,2%

18

CHEVROLET

1,200

1.18

1,818

-34,0%

19

MAZDA

1,104

1.09

1,245

-11,3%

20

SUZUKI

1,023

1.01

1,424

-28,2

자료원 : ANFAC

 

 ○ 한국산 품질 우수, 여전히 가격경쟁력이 중요

 

  - 한국 자동차부품 수입 바이어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하며 가격도 경쟁력이 있다고 함. 또한 제품제조시간 및 인도시간에도 만족한다고 함. 다만, 운송비용 및 관세 등을 고려할 때 스페인제품과 가격에 큰 차이가 없음. 실제 수입시에는 가격경쟁력의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려움.

 

  - 최근, 제품수준 및 가격수준을 고려할 때 대만산의 수입도 고려하고 있다고 함.

 

□ 시사점

 

 ○ 한국산차량에만 의존하는 부품 수출이 아닌 다양한 차량에 이용되는 부품으로 다변화해 바이어 발굴 필요

 

 ○ 완성차 제조사 본사 또는 구매부서를 직접 접촉해 제품을 소개하고 판촉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음.

 

 ○ 단순수출이 아닌 합작 또는 기술협력 등의 방법을 통한 시장진출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시장 진출시 참고하기 바람.

 

 ○ 한국상 부품의 품질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여전히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남.

 

 ○ 대기오염 및 환경문제의 중요성 부각으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개발과 관심 필요함.

 

 

자료원 : ANFAC, SERNAUTO, 무역관보유자료, 바이어인터뷰, CINCO DIAS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