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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2-19
  • 출처 : KOTRA

[대만]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보고일자 : 2008.2.19.

유기자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대만 자동차 시장 동향

 

대만 자동차 시장 판매량 추이

                                                                                                            (단위 : 대, %)

자료원 : U-CAR

 

 ○ 2007년도 대만의 자동차 판매량은 총 32만6777대로 2005년도 자동차 시장의 전성기에 비해 약 19만 대나 감소됐을 뿐 아니라 20년 이래 최저 판매량을 기록할 정도로 저조한 추세를 보임.

  - 2007년도 기준, 대만 자동차 시장은 일본 브랜드가 자국(대만)산과 수입차의 종합 판매량 가운데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인 비중을 독차지하고 있음.

  - 자국(대만)산과 수입산 차량의 판매량은 평균 8 : 2 정도의 매년 비교적 균일한 비중을 유지함.

 

 ○ 또한 과거 통계자료 기준으로 새해 첫 달은 한 해 중 최대 성수기임에도, 국제 원자재가 인상과 유가 폭등·세계 경기 둔화·국내 정세 불안 등의 요인이 복합돼 현지 소비자 심리가 크게 위축됨. 이에 따라 2008년 1월 현지 자동차 시장의 실질 판매량은 20년 이래 최저 판매량을 기록한 해인 2007년도 1월 대비 17% 감소한 3만5077대에 그침.

  - 2008년 1월, 예상 외로 저조한 실적을 거두게 되자 현지 자동차 업체는 광고 및 마케팅 분야의 예산을 전년대비 5~10%가량 삭감해 총 예산을 절감하는 대응책을 마련함.

 

 ○ 한편, 2008년도에는 오는 3월에 개최될 총통대선 후 정국의 개편과 2008년 1월 1일부터 실시된 제4기 자동차 배기량 표준규정 실시 등의 변수가 있어 2008년도 대만 자동차 시장 전망은 비교적 불투명한 상태이나, 현지 업체는 올해 현지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도와 근접한 수준인 32만 대가량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대만의 제4기 자동차 배기량표준규정은 기본적으로 미국의 현행 Tier2 Bin7 등급의 표준을 표방하며 동시에 EURO의 EU-4 규정도 적용해 엄격히 자동차 배기농도를 관제하는 것 외에도 자동차상에 OBD(On Board Idagnostics) 설치를 의무화해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자동차 배기오염을 관제하는 것에 의의를 둠.

 

2007년도 업체별 대만 자동차 판매량

자국산

+

수입차

순위

업체명

판매량(대)

전년대비 증가율(%)

시장점유율(%)

2

Volkswagen

7,242

82.7

13.1

3

M.Benz

6,396

100.2

11.6

4

BMW

6,231

109.7

11.3

5

Suzuki

2,921

108.2

5.6

6

Toyota

2,721

149.8

4.9

총 합계

55,094

92.0

-

자료원 : U-CAR

 

□ 소비자 트렌드

 

 ○ 현지 소비자 선호 브랜드

  -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 역시 자국(대만)산 자동차의 경우 Toyota·Honda·Nissan 등의 일본 브랜드가, 수입차의 경우 독일 브랜드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 선호도가 실질적 판매량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임.

 

자동차 브랜드 소비자 선호도

순위

1

2

3

구분

브랜드명

선호도(%)

브랜드명

선호도(%)

브랜드명

선호도(%)

외제 승용차

BMW

31.3

Benz

18.0

Lexus

12.9

외제 RV

BMW

28.1

Lexus

23.5

Benz

8.5

자국산 승용차

Toyota

39.4

Nissan

24.7

Honda

8.6

자국산 RV

Honda

26.5

Nissan

18.3

Toyota

18.0

자료원 : 管理雜誌

 

 ○ 자동차 구매 고려 조건

  - 대만의 차량 소유주는 자동차 구매 시 5대 비교 조건으로 합리적인 가격·차체의 성능·연료 절감정도·외관디자인·안전성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임.

  - 성별별로 여성(38.9%)은 남성(21.7%)에 비해 차체의 디자인을 중시하는 경향이 짙으며, 연령대별로는 연장자층에 근접할수록 안정성에 대한 중시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또한 25~29세, 35~39세 소비자층의 성능과 마력에 대한 중시도는 평균 30%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비중이 할애되고 있음.

 

순위

고려조건

비중(%)

순위

고려조건

비중(%)

1

가격대

45

6

브랜드 이미지

16.8

2

성능, 마력

30.3

7

내부 디자인

13.2

3

연료 절감

29.7

8

내구성

9.7

4

외관 디자인

26.8

9

넓은 내부 공간

9.0

5

안전성

23.8

10

추가 옵션

8.7

자료원 : 東方線上

 

□ 한국 자동차·부품의 진출 동향

 

對대만 자동차·부품 수출추이

(단위 : US$ 천)

주 : MTI 3단위 기준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현지 자동차 시장의 수요 급락에 더해 일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집중과 전반적인 체감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됨. 이에 따라 우리 브랜드 자동차의 대만 마케팅이 여전히 고전을 면하기 힘들 것으로 보임.

  - 기존에는 가격경쟁력하에 일본 브랜드의 중저가 차량과 경쟁했으나 2007년 이후 한화 환율 인상으로 인해 기존의 가격 경쟁력마저 소진돼 수출이 70% 이상 급감

  - 자동차 부품 수출 역시 완성차 수출 미진에 더해 중국과 태국산의 저가품 유입에 따라 2007년도 수출액은 전년대비 33% 이상 급감함. 2007년 11월 기준, 대만의 국가별 자동차 부품 수입비중은 일본이 56%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12.25%) ▷태국(5.97%) ▷독일(4.93%), 한국이 4.17% 비중을 차지하는 데 그침.

  - 대만 자국(대만)산 승용차와 레저용 차량의 모델별 판매량 통계를 기준으로 한국 자동차는 현대 Tucson 모델이 6위로 7.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제외하고 대부분 일본 브랜드 모델이 대만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임.

  - 2008년 1월 한국 브랜드의 자동차 판매량은 자국(대만)산 RV 차량을 위주로 현대 Santa Fe가 668만 대, Tucson이 220대 판매됐으며, 수입 RV 차량 현대 Trajet가 12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됨.

 

2007년도 자국산 승용차 판매량 Top 10

순위

모델명

판매량(대)

월평균 판매량(대)

시장점유율(%)

1

Toyota Corolla Altis 1.6/1.8

23,085

1,924

18.5

2

Toyota Camry 2.0/2.4/3.5

20,086

1,674

16.1

3

Toyota Yaris 1.5

17,974

1,498

14.4

4

Toyota Vios 1.5

11,883

990

9.5

5

Nissan Tiida 1.6/1.8

10,801

900

8.7

6

Honda Civic 1.8/2.0

8,980

748

7.2

7

Suzuki Swift 1.5

8,150

679

6.5

8

Ford Tierra 1.6

8,045

670

6.5

9

Mitsubishi Colt Plus 1.6

7,949

662

6.4

10

Nissan March/Verita1.3

7,508

626

6.0

자료원 : U-CAR

 

2007년도 자국산 레저용 차량 판매량 Top 10

순위

모델명

판매량(대)

월평균 판매량(대)

시장점유율(%)

1

Honda CR-V 2.0/2.4

17,590

1,466

25.5

2

Toyota Wish 2.0

11,626

969

16.6

3

Toyota Zace 1.8/2.4

5,963

497

8.5

4

Mitsubishi Canter 3.5

5,935

495

8.5

5

Mitsubishi Veryca 1.2

5,241

437

7.5

6

Hyundai Tucson 2.0D/2.0/2.7

5,119

427

7.3

7

Mitsubishi Verica 1.2

5,022

419

7.2

8

Mazda Mazda5 2.0

4,951

413

7.1

9

Mitsubishi Savrin 2.0/2.4

4,932

411

7.0

10

Mitsubishi Delica 2.4

3,841

320

5.5

자료원 : U-CAR

 

□ 시사점

 

 ○ 대만의 자동차 시장은 소비자의 일본과 독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은 상황으로 단시간 내에 이러한 현지 시장여건을 개선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뿐 아니라 현지 시장 자체의 수요 저하에 따라 우리 브랜드의 시장확대가 여의치 않은 상태임.

 

 

자료원 : U-CAR(www.u-car.com.tw), 管理雜誌, 東方線上, 臺灣區車輛工業同業公會, 工商時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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