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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신발산업 클러스터 업체의 회생을 위한 노력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8-02-18
  • 출처 : KOTRA

伊 신발산업 클러스터 업체의 회생을 위한 노력

- 공동마케팅과 시장 포지션 전환을 통해 매출 확대를 추진 -

 

보고일자 : 2008.2.18.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伊 신발산업 클러스터 Riviera del Brenta 현황

 

 O Riviera del Brenta는 신발 클러스터로 유명한 곳임. 위치는 파도바와 베니스 사이에 있으며 연간 2200만 켤레의 신발이 생산되고 있음. 이 지역의 신발생산량은 이탈리아 전체 신발 생산의 약 11.5%를 차지하고 있음

 

Riviera del Brenta 위치

 

 O 하지만 전 세계 신발 생산량이 140억 켤레임을 고려할 때, 이 지역의 신발생산은 전 세계적인 관점에서는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음. 특히 최근 중국·베트남 등지에서 저가 신발이 대량으로 생산돼 전 세계적에 매우 싼 값으로 공급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전세계 시장에서의 위상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Riviera del Brenta 지역 업체의 해외 수출 마케팅을 위한 공동 노력

 

 O 이를 위해 이 지역 신발생산업체는 consortium 형성을 통한 공동 마케팅 활동을 추진해 최근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이 같은 노력의 대표적은 사례로 공동 쇼룸 운영을 들 수 있음. 이 지역 신발생산업자협회인 ACRIB는 1998년 뉴욕에 쇼룸을 오픈하고 2003년에는 북경에 또 하나의 쇼룸을 운영하고 있음. 이들 쇼룸을 통해 Riviera del Brenta 지역에서 생산된 신발을 선진국 대표 시장과 개도국 대표 시장에 홍보해나가고 있음.

 

 O Riviera del Brenta 지역 신발업체의 수출진흥을 위한 컨소시엄 형성은 1976년 최초로 형성됨. 이 컨소시엄은 이 지역 총 신발 수출 17억5000만 유로 중 90%를 유도했음.

 

□ 경쟁력 강화를 위한 Riviera del Brenta 지역업체들의 구조조정 노력

 

 O 이 같은 공동 수출 마케팅 말고도 지역 신발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타깃시장을 리포지셔닝하는 과정을 거쳐 과거 중상급 제품에서 고급제품으로 공략 대상을 변경함. 1990년대 중후반부터 아시아산 제품이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나오고 이탈리아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면서 기존의 중상급 제품을 선호하던 고객층이 약화됨에 따라 이 지역 신발 업체는 기존 시장을 고수할지 새로운 시장을 타깃으로 정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이게 되었음.

 

 O 이 지역업체들은 가격경쟁력 확보의 어려움과 기존 고객층의 약화를 되돌릴 수 없는 트렌드로 결론 내리고 고급제품 시장을 타게팅 대상으로 설정하고 사업 추진 방향을 변경함. 이후 새로운 유통망을 구축하고 유명 브랜드 제품과 조인트 벤처를 추진하기도 하며 디자인이나 기술측면에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도 하였음.

 

 O 하지만 이 지역의 기업이 대부분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아 고급화를 추진한다고 해도 자체 브랜드 생산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해유명 브랜드의 하청업체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음. 이 지역에서 신발 산업 관련 고용은 1만3000명 가까이 창출하고 있으나 업체당 평균 고용인원 수는 17명 수준에 불과한 것이 현실임.

 

 O 이에 자체 브랜드 생산을 통한 수익성 향상을 위해 제3의 독립 법인을 생산 명품 수준의 사치품이 아닌 접근 가능한 수준의 명품(affordable luxury)제품을 생산할 것을 추진 중에 있음. 현재는 인력이나 자금이 부족해 품질은 뛰어나도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는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중가 시장과 고가 시장의 틈새 시장을 효과적인 유통망을 구축해 공략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예상

 

□ 시사점

 

 O Riviera del Brenta 신발 클러스터는 선진국에서는 사양산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신발산업 회생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음.

 

 O 미국·중국 등 주요 시장에 공동 쇼룸을 운영해 홍보비용을 절감하고 클러스터 차원의 공동마케팅 기관을 구성, 전문성에 근거해 효과적으로 해외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은 신발산업 수출확대에 주요한 전략임을 알 수 있음.

 

 O 또한 수익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자체 브랜드 제품 생산을 위해 참여 희망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제3의 독립 법인을 출범시키는 방식이 향후 어떻게 실현이 돼 가는지도 관찰해볼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됨.

 

 

* 자료원 : 이탈리아 무역공사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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