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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원단, 수년간 문제점 개선되지 않아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8-02-15
  • 출처 : KOTRA

韓國 원단, 수년간 문제점 개선되지 않아

- 원단전시회 바이어 설문 결과, 가격과 품질 '보통' 수준 -

- 독특한 제품개발 및 소량주문 수용 절실 -

 

작성일자 : 2008.2.6.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o 매년 맨해튼 패션중심지에서 개최하는 원단 전시회(Preview In New York)를 방문한 바이어들은 한국 원단가격이 일반적으로 “비싸다”고 알려진 것과는 달리 “보통” 수준임을 보여주는 응답을 지난 3년간 지속하고 있음.

 

 o 뉴욕무역관 2007년 2월 조사에서 한국 원단의 품질이 약간 개선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었지만 2008년 1월 조사에서는 “보통”수준이 높아져 품질경쟁력이 낮아지고 신제품 개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o 한국 원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특한 제품 개발”이 기장 필요하다고 응답하고 이에 부응해 “제품품질 개선”도 요구하고 있음. 아울러 상거래면에서 “소량오더 수주”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음.

 

□ 한국 원단가격 평가

 

 o 2008년 1월 'Preview In New York'을 방문한 바이어들 중 설문에 응답한 128명의 바이어의 68.0%(무응답 제외)는 한국 원단의 가격이 "보통" 수준이라고 응답해 지난 수년간 한국 원단 가격에 대한 평가는 "보통"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음. "보통"으로 응답한 비율은 2005년 9월 53.1%, 2006년 2월 53.5%, 2006년 9월 58.0%, 2007년 2월 67.9%로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한국 제품 가격이 인상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한국 원단 가격 평가

                                                                                                                             (단위 : %)

가격수준/

조사시점

2005. 9월

2006. 2월

2006. 9월

2007. 2월

2008. 1월

이주 높음

5.8(6.2)

5.6(6.0)

1.8(2.0)

4.3(4.6)

5.5(5.8)

높 음

32.7(34.7)

27.1(28.9)

24.1(26.8)

17.2(18.3)

18.9(19.8)

  

50.0(53.1)

53.5(57.1)

58.0(64.5)

67.9(72.2)

64.8(68.0)

  

-(-)

7.6(8.1)

5.4(6.0)

3.2(3.4)

6.3(6.6)

아주 낮음

1.9(2.0)

-(-)

-(-)

-(-)

-(-)

무응답

5.8(0.0)

6.3(0.0)

10.7(0.0)

5.9(0.0)

4.7(0.0)

주 : (  )안의 비중은 무응답을 제외한 경우임.

(자료원 : 뉴욕무역관 자체 설문조사

 

 o 이런 추세는 미국 상무부가 집계하고 있는 국가별 원단 수입 평균단가(FOB 기준)를 보면, 한국산이 對미국 주요 수출국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을 보이고 있음. 이런 현상은 2007년 1년간의 현상이 아니고 지난 수년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어 한국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주요 수입국가별 원단 수입단가 동향
                                                                                                          (단위 : US$/㎡)

국가명

2005년

2006년

2007년 1~11월

  2006.2

2007.2

2008.1

2006.2

2007.2

2008.1

2006.2

2007.2

2008.1

이주 좋음

40.5

30.7

42.2

17.1

9.5

11.7

67.7

65.6

61.9

  

46.9

53.0

39.7

29.1

37.3

17.5

27.4

28.3

25.8

  

11.9

16.3

16.4

36.0

37.3

54.4

4.9

3.8

8.2

  

0.8

-

0.9

12.8

13.9

14.6

-

0.7

3.1

아주 부족

-

-

0.9

5.2

1.9

1.9

-

-

1.0

주 : 무응답 제외

자료원 : 뉴욕무역관 자체 설문조사

 

□ 시사점

 

 o 미국 바이어들은 한국 원단이 선진국형 제품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주문하고 있음. 이 주문은 그동안 무역관이 바이어와 한국 업체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와 같게 나타나고 있음. 즉, 바이어들은 독특한 신제품 개발과 소량주문 수용을 지난 3년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음.

 

 o 한국 원단의 가격은 '보통 수준'이고 품질은 '보통 수준'으로 향하고 있어 이런 상태가 지속될 경우 한국 원단은 후발개도국들의 제품과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부딪힐 것으로 판단됨. 이럴 경우 무엇보다도 가격경쟁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출혈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임.

 

 o 따라서 바이어들이 조언하듯이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개발 능력 향상과 제품품질 개선, 그리고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활동(현지 직접 판매 포함)이 한국 원단 생산업체에 가장 중요한 과제로 판단됨.

 

 

자료원 : 뉴욕무역관 자체 설문조사, 미국 세관 수입통계, 수입상 접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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