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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호주 온라인 미디어 시장 전망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원석
  • 2007-12-31
  • 출처 : KOTRA

2008년 호주 온라인 미디어 시장 전망

- 세분화된 타깃 시장에 주목해야

- Social media Sites의 비즈니스적 중요성 증대

 

보고일자 : 2007.12.31.

최원석 시드니무역관

jmorning@kotra.or.kr

 

 

※ 호주의 유력 경제지 BRW는 2008 온라인 미디어 시장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전망을 제시했음.

 

□ 미디어 분화와 소비자에 의한 통제

 

 ○ 이 개념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나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미디어 경험을 통제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해지면서 미디어 매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는 미디어 콘텐츠를 자신들이 원하는 형태(MP3·VOD 등)로 소비하기를 원하며 기존 미디어 업계는 다른 경쟁자를 따라잡기 위해 경주해야 함.

 

 ○ 기업은 제품정보 전달을 위해 보다 정확한 타깃을 잡은 광고를 해야 하며 이러한 움직임은 규모에 관계없이 미디어 업계의 수익성을 향상시킬 주요한 동력이 될 것임.

 

□ Social media Sites의 마케팅상 중요성 확대

 

 ○ Social media sites(블로그·사이트 등 기존 미디어 사이트에 상대되는 개념의 미디어 사이트를 의미함)는 아직은 그 사용자 수와 시간에 비해 온라인 광고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음.

 

 ○ 그러나 Social media sites에 대한 투자는 계속되고 있으며 기존과 같은 일종의 포털식 Social media sites를 넘어서 틈새 시장을 겨냥한 네트워크의 개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모바일 미디어와 마케팅의 확산

 

 ○ 호주는 상당한 수준의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이미 구축했으며 기업이 사용자 친화적인 상품을 개발해낸다면 많은 시장 기회가 존재함.

 

 ○ 이 분야의 변화는 WiMax·HSDPA와 같은 표준, 새로운 하드웨어의 개발 등과 맞물려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음.

 

 ○ 모바일 미디어와 마케팅에 대한 수요는 매우 크나 급속한 기술 변화로 인해 서비스의 제공자가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구매해야 한다는 점에서 위험요소가 상존하고 있음.

 

□ 인터넷 비디오 시장 확대

 

 ○ 향후 4년간 온라인 비디오 광고 규모는 4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아직까지는 기존 TV 광고를 단순히 전환한 콘텐츠가 대부분이나 인터넷 매체에 최적화된 광고 콘텐츠가 필요함.

 

 ○ 그러나 IPTV 등 유저 편의에 맞춘 온라인 영상 매체의 개발은 상대적으로 느릴 전망인데 이는 케이블 TV 부문의 독과점도가 높아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대한 유인이 적다는 데 기인하고 있음.

 

□ 올인원(all-in-one)이 최선은 아님.

 

 ○ 모든 기능을 하나의 단말기에 통합한다는 비전에도 여전히 소비자는 개별 기능을 가진 개별 하드웨어를 구매하고 있음.

 

 ○ 한 조사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다소 간의 불편함에도 기꺼이 2~3개의 하드웨어를 소지하겠다고 응답함.

 

 ○ 이 같은 추세는 기능 집합(컨버전스)보다는 통합(인터그레이션)이 핵심임을 시사하며, 이를 위해서는 하드웨어 간에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는 기술 확산이 필수적임.

 

□ 경쟁의 글로벌하와 인수합병 증가

 

 ○ 온라인 시장의 경쟁이 전 세계화되면서 온라인 미디어 기업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인수합병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전망임.

 

 ○ 호주 기업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신흥시장에 지속 투자해야 함.

 

 

자료원 : BRW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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