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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톱5 의류판매 온라인 쇼핑몰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2-29
  • 출처 : KOTRA

美, 탑 5 의류 판매 온라인 쇼핑몰

- 올 해 온라인을 통한 의류판매는 21% 성장 전망 –

 - 의류 전문 쇼핑몰의 약진, 대형 할인마트는 약세, 이베이(EBAY)의 매출 규모 돋보여 -

 

보고일자 : 2007.12.28.

소병택 뉴욕무역관

btsoh@kotra.or.kr

 

 

□ 개요

 

 ○ 온라인을 통한 의류와 액세서리, 그리고 신발류의 판매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Forrester Research에 따르면 2006년 이 상품들이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규모는 183억 달러에 이르며, 올 해에는 이 규모가 전년대비 21% 증가한 22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리서치 전문 기관인 Nielsen/NetRatings사는 2007년 7월 한 달 동안, 미국의 의류와 액세서리, 그리고 신발류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을 집계해 순위를 발표함. 매출규모 기준으로 1위에 오른 사이트는 EBAY로 수많은 회원수와 경매시스템 기반의 거래방식이 장점이며 고객 1인당 구매액수는Victoria’s Secret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미국의 5대 온라인 의류 판매점

            (단위 : US$)

순위

쇼핑몰

2007년 7월 매출액

1인당 평균 구매액

1

EBAY

2.98 million

35.83

2

VICTORIA’S SECRET

663,000

177.74

3

J.C. PENNEY & CO

568,000

68.65

4

CHADWICK’S

305,000

62.15

5

L.L. BEAN

271,000

122.40

자료원 : NIELSEN/NETRATINGS MEGAVIEW RETAIL

 

1. EBAY

 

  - 미국 최대의 온라인 소매업체 중 하나로 온라인 결재 시스템인 PayPal, 온라인 전화 시스템인Skype 등 다양한 온라인 브랜드의 통합으로 고성장세를 구가중임.

  - 캘리포니아의 산호세에 본사들 둔 이 회사는 경매 시스템을 거래의 기반으로 삼고 있으므로 수많은 개인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나는 거대한 온라인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거래액 또한 다른 경쟁 사이트를 압도하는 수준임.

  - 그러나 경매 거래의 특성상 낮은 마진율과 1인당 구매액이 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2. VICTORIA’S SECRET

 

 

  - 이 브랜드는 미국의 대표적인 의류 기업인 Limited Brands Inc.의 소유로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최근 속옷(innerwear)부분과 뷰티상품 부분을 보다 집중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음.

  - 이 회사는 온라인상 1인당 판매액이 상위 5위 기업 중에서 가장 높은 수준($177.74)을 기록함. 이는 고마진의 속옷상품 판매와 더불어 향수와 목욕용품과 같은 다양한 뷰티케어 상품의 판매도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남성고객들을 타깃으로 선물용 상품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어 고마진의 수익 구조를 창출하고 있음.

 

3. J.C. PENNEY & CO.

 

 

  - 미국의 대중적인 백화점 브랜드로 동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이트 중의 하나로 2006년 인터넷 부분은 전체 매출(200억 달러)의6%를 차지함.

  - 2007년 6월 발표된 ForeSee Results의 조사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온라인 쇼핑몰은 소비자 만족도 부분에서 4위에 랭크됐으며, 이러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방문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구매전환율(10.1%)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4. CHADWICK’S

 

 

  -  쇼핑몰은 Redcats USA사의 소유로 프랑스의 대기업인 PPR의 계열사임. PPR은 Gucci와 Yves Saint Laurent 등을 소유한 패션전문 기업임.

  -  쇼핑몰은 올 해 75만 벌의 의류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의류와 더불어 보석류와 핸드백과 같은 패션 액세서리 판매도 이루어짐.

 

5. L.L. BEAN

 

 

  - 1912년 우편주문 판매회사로 시작된 이 회사는 메인주의 Freeport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성과 여성, 그리고 아동의류 판매가 중심임.

  - 이 사이트는 월 평균 230만 명의 방문객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여성과 백인(Caucasian), 그리고 고학력의 중장년 층인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미국의 의류판매 온라인 쇼핑몰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의 확산과 업체간 프로모션 경쟁 심화, 그리고 고유가 등의 요인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특히 의류는 온라인 상으로 고객들이 구매하는데 있어서 거부감이 감소되고 있으며,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이에 업계는 무료 배송과 세금 면제(tax free)의 효과를 내세우며 오프라인 매장과의 가격의 우위성에 차별화를 강조함.

 

 ○ 상위 10위권을 살펴보면, 속옷 전문 브랜드인 Victoria’s Secret, 의류 전문기업인 CHADWICK’S와 L. L. BEAN과 같이 의류 전문기업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가 두드러짐을 알 수 있으며,  Wal-Mart(13위)나 Target(17위)과 같은 대형 할인매장의 온라인을 통한 의류판매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 상기된 5대 온라인 쇼핑몰 이외에 6위는 여성의류 전문 쇼핑몰인 LAND’S END($263,000), 7위는 COLDWATER CREEK, 8위는 LANE BRYANT, 9위는 QVC, 그리고 10위는 KOHL’S가 차지함.

 

 

자료원 : WWD, Forrester Research, NIELSEN/NETRATINGS MEGAVIEW RETAIL, ForeSee Results, 무역관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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