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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08년 주목시장, 개호복지용구 및 용품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신태철
  • 2007-12-28
  • 출처 : KOTRA

日 2008년 주목시장, 개호복지용구 및 용품

 

보고일자 : 2007.12.28.

신태철 오사카무역관

stc69@kotra.or.kr

 

 

□ 소자녀·고령화 추세 가속

 

 ㅇ 2007년 기준 일본의 인구는 1억2769만 명이며, 이 가운데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2745만 명으로 전체의 21.5%를 차지, 초고령화사회로 돌입

  - 65세 이상 인구의 증가율도 매년 3% 전후로 지속 증가 추세

  - 의료수준 향상, 생활환경의 개선으로 평균수명이 두드러지게 늘어나 고령자가 증가하는 한편, 여성의 취업률 증가, 만혼화(晩婚化) 등으로 출생률은 매년 저하되는 추세

  - 이 결과 14세 이하의 인구는 1982년이후 지속 감소해 1997년에는 노령인구를 하회해 현재에 이름.

 

□ 시니어 시장과 주니어 시장의 분화

 

 ㅇ 세대주 65세 이상의 시니어 세대는 주택대출금(주택론) 등의 대형 부채를 대체로 상환해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층 이상으로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편

  - 70세 이상의 시니어 세대를 보면 평균저축액은 2536만 엔으로 전체 평균 1682만 엔을 크게 상회(물론 연금생활자가 절반을 점하는 등 빈부의 차도 큰 연령층이기도 함)

  - 전체적으로 보면 개인금융지산 1400조 엔의 절반 이상을 60세 이상의 고령자가 보유하고 있는데서 보듯 고령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본시장 전체의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음.

 

 ㅇ 한편 소자녀화로 어린이 관련시장 전체의 파이가 줄어드는 가운데 근년들어 8~14세의 연소자를 타겟으로 하는 시장에서 고가의 아동복이 폭발적으로 팔리고 나아가서는 속옷·화장품·문방구·과자 등에도 파급하는 현상이 보임.

  - 이같은 주니어시장에서 수많은 브랜드를 히트시켜 급성장한 나루미야 인터내셔널은 “Happy Family : 어린이가 귀여운 옷을 입으면 어른도 행복”이라는 컨셉에 관련정보지와의 연계를 도모하는 등의 마케팅전략을 채택, 시니어세대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음.

  - 한 자녀 가정의 어린이이기 때문에 부모와 조부모 합계 6명의 어른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에서 “Six Pocket"에 지지를 받은 시니어시장은 소자녀화뿐만 아니라 고령자의 잠재적 구매력까지도 흡인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음.

 

□ 주목되는 단카이세대의 동향

 

 ㅇ 일본에서는 종전직후의 한시기(1940년대 후반)에 출생률이 상승했는데, 고도성장을 비롯한 시대의 흐름을 체현해온 단카이세대(현 50대 후반)는 그 이전의 세대와는 분명하게 다른 가치관, 소비행동양식을 가진 세대로 분류되고 있음.

 

 ㅇ 자녀양육이 끝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고 주택개보수, 자동차의 교체 구입, 고가 가전제품 등의 대형 소비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

 

 ㅇ 거대한 구매층인 이 세대는 향후 수년내에 정년을 맞게 되는데 자유로운 시간을 갖으면서 다음 시니어시장의 니즈도 더욱 확대되고 다양화될 것으로 예상됨.

 

 ㅇ 단카이주니어세대(30대 전반)도 결혼적령기를 맞아 자녀를 갖기 시작하는데 단카이 세대의 어머니(M&D, Mother&Daughter)는 함께 즐기는 것을 전제로 하여 패션·건강·미용관련 서비스, 여행 등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경향이 있음.

 

□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 전망

 

 ㅇ 초고령화사회 진입 가속으로 일본의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도 2003년에 전년대비 6.8% 증가한 2263억4000만 엔, 2006년은 4.0% 증가한 2596억1000만 엔, 2007년에는 3.8% 증가한 2693억6000만 엔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010년에는 7.1% 증가한 3202억9000만 엔으로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을 예상(야노경제연구소 전망)

  - 이 전망치에 나타난 대로 일본의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은 고령자인구의 증가, 개호보험의 정착으로 개호복지용구용품 수요 증가, 단카이세대 고령자시장 편입 확대 등으로 지속 확대 전망

 

 ㅇ 2006년의 개호보험제도 개정으로 개호 예방이 주축이 돼 고령자 근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머신 등 새로운 기기·용품 수요도 기대되고 있음.

  - 개호보험제도(2000년 4월 시행, 2006년 4월 개정) 자체의 향배도 향후 복지용구용품 시장 동향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됨.

 

 ㅇ 2006년4월 시행 개호보험제도의 주요 개정내용

  - 예방중시형 시스템 확립

  - 시설급부의 개정(재택생활자와 개호보험3시설 거주비간의 격차 해소

  - 새로운 서비스체계의 확립(지역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개호 서비스 체계 확립)

   - 서비서의 질적 수준 향상(사업자간 경쟁, 이용자의 선택 강화)

  - 부담 완화, 제도운영의 개정

 

 ㅇ 개호복지용구용품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성인용기저귀로 시장규모는 2007년에 1388억 엔으로 전년대비 7.4%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0년에는 전년대비 9.3% 증가한 1822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야노경제연구소)

  - 이밖에 2007년 기준 주요품목의 시장규모는 재택개호용 베드 226억3000만 엔, 홈엘리베이터 175억5000만 엔, 휠체어 174억8000만 엔 등임.

 

일본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단위 : 억 엔, %)

제품분류

 2006년

2007년(추정)

2008년(예상)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재택개호용 베드

230.9

2.0

226.3

-2.0

228.5

1.0

에어매트

71.7

4.4

73.0

1.8

74.0

1.4

휠체어

175.0

0.1

174.8

0.1

176.5

1.0

보행보조차

44.9

2.0

45.3

0.9

45.5

0.4

전동3·4륜차

44.2

0.9

43.3

-2.0

43.0

0.0

전동휠체어

18.5

5.1

18.0

-2.7

18.0

0.0

리프트

27.3

0.7

27.5

0.7

27.6

0.4

홈 엘리베이터

173.8

3.0

175.5

1.0

177.2

-2.1

계단승강기

32.5

0.0

32.5

0.0

32.5

0.0

특수입욕기구

210.0

0.0

210.0

0.0

199.5

-5.0

입욕용품

68.2

1.0

68.9

1.0

70.0

1.6

성인용기저귀

1,292.0

7.7

1,388.0

7.4

1,667.0

29.0

휴대용 변기

62.2

3.0

64.1

3.1

66.0

3.0

간이변기

12.8

-3.0

12.5

-2.3

12.1

-3.2

개호용 의류

56.8

0.0

56.8

0.0

57.7

1.6

요실금 관련상품

36.9

1.1

37.3

1.1

37.3

0.0

렌탈 신규 5품목

38.4

3.5

39.8

3.6

40.3

1.3

합계

2,596.1

4.0

2,7696.6

3.8

2,792.0

3.7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주 : 렌탈 5품목은 입용용리프트·단차해소기·자동 휠체어·슬라이딩보드·6륜보행기임.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개호복지용구용품시장분석 및 메이커 전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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