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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시장] 2008년, 이것이 바뀐다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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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홍콩 시장 이것이 바뀐다
- 관광사업 증가와 CEPA 확대 -
보고일자 : 2007.12.20.
박해열 홍콩무역관
silver90@kotra.or.kr
□ 2008년, 관광 산업 증가 - 베이징올림픽
○ 2008 베이징 올림픽과 홍콩관광산업
- 홍콩관광국(HKTB, Hong Kong Tourism Board)은 2008년 올림픽 승마경기개최를 관광산업의 중심행사로 보고 있음.
- 경마가 인기있는 오락으로 자리잡은 홍콩은 기존의 우수한 시설 및 관리체계를 장점으로 베이징 올림픽의 승마경기를 개최하게 돼있어, 이에 따른 관광객 유입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전망됨.
- 홍콩관광국은 올림픽게임을 통한 해외투자유치 증가를 위해 해외의 각 여행사들과 베이징-홍콩을 포함하는 일정의 중국 여행패키지 프로모션을 진행중임.
- CEPA에 의해 홍콩 여행사들은 광동지역에 독자 및 합자회사를 설립해 홍콩과 마카오투어를 운영할 수 있으며, 2008년 기간 중 다수의 홍콩 여행사들이 해당 서비스 제공을 시도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증진할 것으로 전망됨.
□ CEPAⅤ발효(2008.1.1) - 혜택영역 확장
○ CEPA Ⅴ
- ‘중국-홍콩간 긴밀한 무역협정’인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의 제5차개정안 CEPA Ⅴ가 2008년 1월 부로 발효함.
- 서비스 산업에 대한 혜택 확대가 주요 내용인 CEPAⅤ 시행에 따라 CEPAⅣ보다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산업 영역이 혜택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 홍콩무역발전국이 지목하는 주요 4대 변화는 아래와 같음.
구분
CEPAⅣ
CEPAⅤ
비고
원산지 규정
혜택 수혜 품목 수
1,448개
1,465개
17개 품목 증가
(품목리스트-첨부화일 참조.표1)
수혜서비스영역
27개
38개
11개영역 첨가
(신규추가서비스영역 -첨부화일 참조.표2)
(중국내) 홍콩인 개인상점 운영가능 업종
15개 소영역
6개 영역 추가
항목확대
(항목분류-첨부화일 참조. 표3)
재무,전시분야의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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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홍콩의 재무분야 협업 증진
중국금융업의 홍콩진출 및 이에 따른 금융허브로써의 홍콩의 지위유지. 홍콩은 중국내 대형전시개최 지지를 받음.
자료원 : HKTDC
□ 홍콩 가공무역 - OEM에서 브랜드화로
○ 기존의 대부분의 홍콩업체들이 중국 내 제조 후 외국회사에 수출하는 OEM방식을 취했으나, 이제 홍콩기업들은 자체 브랜드 제작 및 디자인제품에 눈을 돌리고 있음. 이는 중국정부의 제조업 축소정책과 중국내 임금상승 등에 기인함.
○ 비록 중국소비자들이 홍콩브랜드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갖고 있으나 국제적 브랜드들이 중국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홍콩기업들의 브랜드 파워는 매우 약함. 참고로 홍콩 브랜드 중 국제적 인지도를 확보한 것은 Cathay Pacific·HSBC·Giordano·Lee Kum Kee 등이 있음.
○ 필연적으로 홍콩은 브랜드이미지 강화에 점차 주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사점
○ CEPA Ⅴ에 의해 홍콩원산지 제품 대상 무관세혜택 품목수가 1465개로 증가함에 따라 신규품목의 가공업라인형성이 예상됨.
○ 홍콩무역발전국에 의하면 대중국 수출시 무관세혜택의 최대 수혜산업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짐.
- 기존의 세율 대비 인하율이 높은 품목
- 중국이 아닌 해외에서 수입된 원료사용한 품목
- 홍콩산 제조로 명성이 높은 품목(Made in Hong Kong의 브랜드가치 높음.)
- 브랜드, 디자인, 품질, 기술 등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고가품(노동집약적 제품 제외)
- 지적재산권 보호가 보장되는 품목
- 한정 수량품(대량생산품 지양)
- 홍콩의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품목
자료원 : HKTDC보고서 “Hong Kong Export Outlook2008”,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무역관
첨부화일 : 표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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