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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경제 현황 및 전망 (2편 : 인구 증가 및 분포도 변화)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11-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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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경제 현황 및 전망 (2편 : 인구 증가 및 분포도 변화)
보고일자 : 2007.11.29.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KOTRA LA 무역관에는 캘리포니아의 2007년 주요 이슈 및 2008년 주요 과제를 살펴보고 시장기회, 향후 전망 등을 알아 보기 위한 ‘캘리포니아 경제 현황 및 전망’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1편 ‘2007 주요 경제지표’에 이어 ‘2편: 인구 증가 및 분포도 변화’를 중심으로 기사를 게재합니다.
연재순서
1편 : 2007 주요 경제지표
2편 : 인구 증가 및 분포도 변화
3편 : 주택시장 전망
4편 : 무역현황
5편 : 향후 경제 전망
– 편집자 주
□ 캘리포니아 인구 3744만 명 육박, 연간 평균 50만 명 증가
○ 2000년 이후 350만 명 증가, 특히 새크라멘토와 산호아킨벨리 지역이 두드러짐.
- 2006년 집계된 캘리포니아의 인구수는 3744만 명으로 2000년 3400만 명보다 약 350만 명이 증가했음.
- 캘리포니아 지역 중 가장 많은 인구 증가를 보인 지역은 새크라멘토와 산호아킨벨리였고 로스엔젤레스 지역은 세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음.
- 2006~16년 사이에는 연간 평균 50만 명, 1.3%가 증가해 42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이로써 2006년 캘리포니아는 미국 전체 인구 중 약 12.5%, 일자리 중 11.5%를 차지했으며 2008년 까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캘리포니아는 미국 내 상당한 규모의 소비자 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구매력, 유통체계, 정부지원 등이 지속적으로 캘리포니아에 몰릴 것으로 보임.
○ 인구 증가의 주요 원인은 이민
- 지난 10년간 출생으로 인해 연간 30만 명의 새로운 거주인이 탄생했고 향후 10년간 비슷하게 유지될 것으로 보임.
- 해외 이민으로 인한 인구 증가는 지난 20년 동안 매년 20~25만 명에 이르렀고 이 중 합법 이민은 15만 명, 불법 이민은 5~7만 명으로 추정됐음.
캘리포니아 이주 인구
(단위 : 만 명)
연도
1990~00
2000~06
2006~16
합법이민
14.1
16.2
16.7
불법이민
7.3
7.3
7.3
미국 내 이동
-12.4
1.7
-6.0
자료원 : 상동
○ 연령대 중에서는 20대와 베이비부머 세대가 가장 많이 증가
- 2006~16년 사이 55~74세 베이비부머 세대가 260만 명이 늘어났고 20~30대 초반은 100만 명이 늘어났음.
- 15세 이하의 어린이 수도 향후 10년간 70만 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초등학생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임.
- 반면 30대 중반과 40대 초반 사이는 감소하고 있음.
○ 캘리포니아의 3분의 1은 히스패닉계
- 2006 집계된 바 캘리포니아의 인구 중 35%인 1300만 명이 히스패닉 계인 것으로 나타났음.
- 히스패닉계는 2000년 이후 증가된 400만 명 중 무려 62%를 차지했고 2016년에는 이 수가 1억7000만 명으로 증가될 전망이며 이는 캘리포니아 전체 인구 중 4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히스패닉계는 특시 LA 와 산호아킨 벨리 지역에 집중적으로 거주하고 있으며 이 지역의 43%에 육박함.
- 아시아계는 2000년 이후 증가한 400만 명 중 20%를 차지했고 2006년 470만 명에 달했으며 10년 후에는 57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반면 백인은 2000~06년 사이 40만 명 정도 늘어나 미미한 증가를 보였고 향후 10년 동안도 1.2% 증가에 그칠 것으로 보여 인종 중에서 가장 낮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음.
- 특히 로스엔젤레스, 샌프란시스코와 산호아킨 벨리 지역은 백인의 분포도가 50% 미만으로 집계됐음.
□ 시사점
○ 이민으로 인한 캘리포니아 인구 증가
- 캘리포니아의 인구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특히 해외 이민자들이 인구 증가의 주요인이 되고 있음.
- 멕시코 등 북미, 중남미 지역에서의 이민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의 이민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다양한 이민자들인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인종 소비자들을 겨냥한 서비스와 상품들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일례로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상품 설명서, 영어 교육 프로그램 등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고 식품, 의류 등도 다양한 인종의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시점임.
○ 특히 베이비부머와 히스패닉계 주목
- 노년층의 증가는 건강식품, 편한 신발, 간단한 테크놀로지 상품 (예: 숫자와 버튼이 큰 핸드폰) 등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미 실버 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실정임.
- 이와 더불어 캘리포니아에서는 인구중 무려 3분의 1을 차지하고 막강한 소비력을 보유한 히스패닉 소비자들의 입맛과 스타일에 맞는 상품 개발이 절실함.
자료원 : Center for Continuing Study of the California Economy, California Department of Finance, Census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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