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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가구시장 주요 경쟁기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7-11-29
  • 출처 : KOTRA

中, 가구시장 주요 경쟁기업에서 배우는 마케팅 전략

 

보고일자 : 2007.11.28.

김윤희 상하이 무역관

alea@kotra.or.kr

 

□ 중국 가구시장 현황

 

 ○ 세계 유수기업 진출에 따라 중국 가구시장의 경쟁심화 추세

  - 신축 주택의 증가, 2008 베이징 올림픽, 2010 상하이 엑스포 개최에 따른 관광업의 발전, 중국 정부의 문화 교육사업 발전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가정용 실내가구 및 호텔용 가구·의료·체육·문화 교육 사업 등 공공사업과 관련된 가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중국 내 기업의 해외진출과 더불어 2005년 수입가구 관세 철폐로 세계 유수가구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져 중국 가구시장은 국제화 추세를 보임.

   ․ 최근 홍콩 가구 기업이 중국 대륙으로 공장을 이전하고 있고, 유럽 및 미국의 유수 가구업체 역시 중국으로의 수출 활로를 넓히기 위해 중국 본토업체와의 합작을 적극 고려 중임.

  - 특히, 중고급 가구시장 및 전문 판매점 등의 영역에서 치열한 경쟁 양상을 띠고 있음.

 

 주요 경쟁기업 및 경영전략

 

 IKEA(宜家家居)

  - 세계적 조립식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는 1999년 중국의 상하이, 베이징에서 판매점 개설하면서 성공노선을 밟고 있음. 향후 5년 내 중국 가구시장에 3억5000만~7억 달러 투자를 확대할 계획임.

  - 이케아의 강점은 유통경로를 줄여 제품의 원가를 최소한 낮췄으며, 저가격·고품질의 심플하고 세련된 유럽식 디자인으로 중류층의 눈길을 사로잡았음.

  - 독자적으로 이케아 카달로그를 직접 제작, 회원들에게 무료 배송하는 방식을 이용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 일리노이(伊力諾依)

 

  - 중국 본토 가구 기업 중 일리노이(伊力諾依)는 중·고급 가구를 위주로 고가전략을 펼치며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고 있음. 2010년 내 100개의 영업점을 설립할 계획임.

  - 이케아의 유럽풍 디자인과 대조적으로 중국 민족정서에 맞는 화려한 색상의 아시아풍 디자인을 주력 상품으로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지셩웨이빵(吉盛偉邦)

 

  

 

  - 중국 본토 가구 소매점 가운데 지셩웨빵(吉盛偉邦)의 인지도가 높은 편임. 특히, 상하이 국제가구촌(上海打造國際家具村)에 적극 투자하면서 브랜드 입지를 넓히고 있음.

 

□ 마케팅 전략

 

 ○ 심플한 디자인, 목재 가구가 인기

  - 홍콩무역발전국(香港貿易發展局)의 조사에 따르면, 가구의 실용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브랜드·디자인·품격 등이 가구 구매기준의 조건이 되고 있으며, 심플한 디자인, 목재를 사용한 가구가 인기가 있음.

 

 ○ 젊은 중산층을 주요 타깃으로

  - 젊은 중산층은 유행을 선도하는 부류로 가구 선택에 있어서도 유행하는 가구를 선택하며 가격의 민감도는 낮은 편이라 젊은 중산층을 주요 타깃으로 할 필요가 있음.

 

 ○ 세트가구는 고급스럽게

  - 세트가구는 참신하고 일체감을 주는 디자인과 실용성 등의 이유로 인기가 높음.

  - 특히, 중류층 이상의 도시 거주 시민에게 인기가 있으며 소득이 높을수록 세트 가구의 구매율이 높으므로 세트 가구는 고급화 전략을 세워야함.

 

소득별 세트가구 구매 수량

소득수준

2005년(세트)

성장률(%)

05/04

04/03

03/02

02-05년 평균

전국 총 평균

77.6

1.5

4.6

4.0

3.4

중상

83.0

1.6

5.4

2.0

3.0

89.2

3.4

7.0

4.9

5.1

최고

100.4

1.7

5.7

9.1

5.5

자료원 : 국가통계년감

 

 ○ 경영 전량에 따라 소비 유통 경로 모색해야

  - 기존 유통 방식에 연쇄점·전문점 등 새로운 유통 방식 출현했음. 특히, 전문 브랜드 점은 외국가구 기업들이 비교적 많이 채용하는 방식임.

  - 경영 전략에 따라 소비 유통 경로를 모색해야할 필요가 있음.

 

 ○ 전시회, 잡지를 통한 제품 홍보, 유통망 확보

  - 전시회를 통해 제품 홍보 및 사업 파트너를 찾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임.

  - 스상쟈쥐(時尙家居), 뤼리즈쟈(瑞麗之家)와 같은 중국 내 비교적 인기있는 가구 관련 잡지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넓히는 것도 좋은 방법임.

  - 2007년 하반기~2008년 상반기 중국 내 개최될 비교적 영향력 있는 가구 전시회는 다음과 같음.

 

07하반기 08 상반기 주요 가구 전시회 현황

기간

전시회명

개최지

07년 7월 6~9일

제5회 중국가박람회 가구 전람회

닝뽀국제회잔중심

(寧波國濟會展中心)

07년 8월 19~22일

제 21회 심천 국제 가구전

션?회잔중심(深玔會展中心)

07년 9월 12~15일

제 13회 중국 국제 사무용 가구 전람회

상하이 신국제박람중심

(上海 新國際博覽中心)

푸동 전람관(浦東展覽館)

08년 3월 16~20일

국제 명가구(東莞) 전람회

광둥(廣東)현대 국제 전람 중심

(現代國際展覽中心)

08년 5월 9~11일

2008년 6회 중국(上海) 국제가구전람회

상하이 신국제박람중심

(上海 新國際博覽中心)

 

 

자료원 : HKTDC 및 기타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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