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도미니카(공)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경제·무역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권선흥
  • 2007-11-26
  • 출처 : KOTRA

도미니카(공)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DR-CAFTA 발효로 프랜차이즈 사업 수익성 제고, 2008년은 프랜차이즈의 해 -

 

작성일자 : 2007.11.24.

 권선흥 산토도밍고무역관

  ksh@kotra.or.kr

 

 

□ 정보 내용

 

  DR-CAFTA(도미니카공-미국-중미간 자유무역협정)가 2007년 3월 1일부로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발효된 이후 프랜차이즈 사업이 새로운 각광을 받으며 떠오르고 있음.

 

  도미니카공 프랜차이즈협회(Asociacion Dominicana de Franquicias)의 Oscar Monzon 이사장은 2008년이 도미니카 공화국의 “프랜차이즈 해”가 될 것으로 내다 보고 4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프로젝트로서 “제1차 미국-도미니카공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Amcham(미국상공회의소)과 공동으로 2008년 8~11월 중 개최할 예정임.

  - 여타 프로젝트에는 도미니카공의 이베로아메리카 대학(Unibe) 대학생 대상 프랜차이즈 연수 및 견습교육 프로그램과 아울러 바이오디젤 원료 생산 농가와 이 가공업체를 체인으로 엮어 공정표준화를 거쳐 프랜차이즈화하는 사업 구상도 포함됐음.

 

  Esther Aristy 프랜차이즈 전문변호사 등 관계 전문가에 따르면 DR-CAFTA로 인해 프랜차이즈 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자재와 원부자재를 미국으로부터 무관세로 수입해 들여오는 것이 용이해짐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이 새로이 각광을 받게 된 것으로 보고 있음.

 

  도미니카공화국의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는 DR-CAFTA 이전에는 민법, 상법, 노동법, 세법, 수입법 및 173법(1966) 등에 의거 산발적으로 규율돼 오다가 DR-CAFTA를 계기로 브랜드에 대한 피해, 지적재산권 및 산업재산권 등 프랜차이즈 관련 조항들이 정비됨.

  - 173법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드는 자국 투자자 보호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데, 명백한 사유(Causa Justa)없이 프랜차이즈 공여업주(Franquiciador)가 프랜차이즈 구매업주 (Franquiciatario)의 권한을 박탈(일방적 계약 해지·계약자 대체·계약 연장 거부 등)하는 등 분쟁 발생 예방을 도모하고 있음.

 

  2008년에 도미니카공 시장 진입을 노리고 있는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보면, 스웨덴의 중저가 가구 및 장식용품 브랜드인 IKEA, 미국의 피자체인점 Papa John's, 세계 최대 소매유통점인 미국의 Wal Mart, 가정용품 및 건축자재 체인점 Home Depot 등이 손꼽힘.

 

□ 시사점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이 처음으로 붐을 일으켰던 것은 1970년대 말인데, 당시 Kentucky Fried Chichen, Hertz 등 브랜드가 중심이 됐음.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 프랜차이즈 사업이 제2차 중흥기를 맞이했는데, 이 시기에 도미니카에 진출한 브랜드로는 Pizza Hut·Burger King·Taco Bell·Tropi Burger·Wendy's 등을 들 수 있음.(이 중 웬디스는 경영 악화 및 종업원과의 불화로 2003년에 매장을 철폐했다가 2007년 7월 프랜차이즈 업주를 바꿔 재개장했으며, 고객들이 20분간 줄서서 기다렸다가 먹어도 수용할 만큼 사업 재개가 성공적인 것으로 평가됨.)

 

  이번에 DR-CAFTA 효과로 프랜차이즈 사업이 다시금 떠오르고 있는데, 이번이 제3차 도약기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렇게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외국 프랜차이즈 뿐만 아니라 내국 브랜드도 수입의존형 경제구조 속에서 원부자재와 기자재 등 프랜차이즈사업 추진에 필요한 물품 수입이 용이해짐에 따라 프랜차이즈 사업 추진에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됨.

 

  도미니카 공화국의 자체 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은 제2차 중흥기에 시작됐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아이스크림 전문 체인점인 Helados Bon, 색다른 메뉴를 갖춘 이탈리아식 피자 체인점 Pizzarelli 및 Pala Pizza, KFC와는 맛이 차별화된 치킨 체인점 Pollo Victorina 등을 들 수 있음.

  - 도미니카에서 이러한 유형의 자체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기업은 약 75개사로 집계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사업이 유망한 분야로 세탁소, 아이스크림점, 미장원, 꽃 화원, 윤활유 교체 서비스점, 은행, 약국, 패스트푸드점, 법률사무소 등이 꼽히고 있음.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브랜드 로열티를 보면 무료에서부터 100만 달러 이상까지 다양하나, 보통 1만 달러에서 10만 달러 사이가 보편적인 것으로 집계됨.

  - 일단 프랜차이즈 계약이 성사돼 사업이 개시되면 정기적으로(매월 또는 매분기 등 양자간 합의) 수익금(순매출액)의 일정액(보통 7~20% 사이)을 내야 하는데, Helados Bon의 경우 월 7~10%이며, 프랜차이즈 업체에 따라 15~20%를 받는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원 : Listin Diario(2007.11.21/ 11.13)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도미니카(공)에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