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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최숙영
  • 2007-11-24
  • 출처 : KOTRA

칠레 전자상거래 시장현황

 

보고일자 : 2006.11.23.

최숙영 산티아고 무역관

choi@kotrachile.cl

 

 

□ 칠레 전자상거래 지속 성장세

 

 ○ 산티아고상공회의소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 칠레의 디지털경제 관련 총 거래액은 미화 200억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14% 확대됐음. 이 중 전자상거래가 120억 달러 구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이는 주로 공공분야(Chilecompra 및 단독발주 공기업 포함)의 온라인 거래규모 확대 추세에 기인함. (미화 118억 달러 전망)

  - 일반 소매업체들의 온라인 판매는 3억달러 내외에 불과해 그 규모는 작지만, 2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칠레 B2C 거래규모

 

자료원 :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디지털경제연구원

 

 ○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게 되는 주요 동기는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 쇼핑 구매동기  

자료원 : WIP Chile

 

□ 전자상거래시장 확대 배경  
 

 ○ 칠레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주역은 우수한 온라인 정부조달 시스템 인프라

  - 칠레 정부가 2003년부터 운영 중인 온라인 정부조달 시스템인 ChileCompra는 칠레 기업들의 전자 카탈로그 제작의 기폭제가 됐으며, 현지 중소기업들의 홈페이지 구축, 전자상거래의 중요성 인식 및 활용에 기여함.

 

 ○ 일반인의 인터넷 사용 증가도 전자상거래 시장을 확대시키는 밑거름이 되고 있음.

  - 산티아고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07년 말까지 칠레의 인터넷 사용인구가 700만 명 선까지 증가, 전 국민의 43%가 인터넷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

 

칠레 인터넷 사용인구

자료원 :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디지털경제연구원

 

  -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하는 한편으로, 사용자의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도 증가하고 있음.

  - 가톨릭대학교 주관으로 실시된 있는 WIP(World Internet Project)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칠레인의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2004년 주당 15시간에서 현재는 약 19시간까지 증가했음.

 

 ○ 또한 인터넷의 패러다임이 과거 정보 검색 위주의 수동적인 활용에서 최근에는 사용 당사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유를 골자로 하는 ‘웹2.0’으로 전환되면서 인터넷이 사용자들의 중요한 구매결정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

  - 칠레 인터넷 사용자의 20% 가량이 사진 중심의 블로그인 포토로그를 비롯한 기초적인 형태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관심 제품에 대한 정보제공, 의견교환 등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음.

  - 실질적으로 온라인 구매를 하지 않는 인터넷 사용자라 할지라도 사이버 공간을 제품 검색, 가격비교, 리뷰 검토 등의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칠레인들의 구매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도구로서 인터넷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

 

□ 전자상거래 지속 성장, 업체들의 역량강화가 관건

 

 ○ 전문가들은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는 이유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기피하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온라인시장의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평가

  - 사실상 칠레의 인터넷 쇼핑은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수 주요 쇼핑몰(백화점, 수퍼마켓 등) 및 개인 이용자들의 온라인 직거래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중소업체의 경우 온라인 쇼핑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어 B2C 시장 확대의 제한요인으로 작용

  - 기업들의 온라인 쇼핑 인프라가 갖춰지고 선택의 폭이 커질수록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 또한 더 많은 소비자를 전자상거래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결제와 관련된 정보 보안 강화 노력이 요구됨.

  - 2006년 비자카드에서 중남미 B2C 시장조사를 하면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사기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65.8%), 온라인 결제의 안전성에 대한 불신(45.5%) 등 시스템 상의 보안 취약점이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꺼리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칠레는 온라인 공인인증서 사용이 일반화되지 않은 데다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카드번호만으로 쉽게 제품 구매가 가능한 등 온라인상의 보안 취약점이 많아 정보 보안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선행돼야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WIP Chile,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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