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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주얼리 산업 동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해열
  • 2007-10-31
  • 출처 : KOTRA

홍콩 주얼리 산업 동향

 - 온라인 시장, 브랜드 차별화, 골드 미스 겨냥 -

 

 보고일자 : 2007.10.31.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산업 개요

 

 ○ 홍콩의 주얼리 산업은 홍콩 대표 산업 중의 하나이며, 세계 4위 규모임. 수출 및 내수시장이 활성화돼 있으며, 이미테이션 주얼리 수출은 세계 1위임.

 

 ○ 2001년까지 홍콩은 두자리 수 성장을 꾸준히 해 왔으며, 2005년에 최고로 성장해 수출액이 32억 달러에 달했음. 하지만 2006년부터는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음.

 

 ○ 홍콩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소싱 허브지역으로, 매년 많은 전세계 기업들이 홍콩 주얼리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음. 2007년 3월 홍콩무역발전국에서 주최한 “HONGKONG Jewellery Show"에는 41개국 2180개 기업이 참가함.

 

 ○ 홍콩의 주얼리 상품의 가격대는 저가에서부터 고가까지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홍콩은 오랜 동안 순금 및 옥 제조 분야에서 우위를 점했으며, 최근에는 작은 원석 패션주얼리 제조에 강점을 보이고 있음. 그리고 진주 유통분야도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음.

 

 ○ 부가가치 프로세스는 여전히 홍콩에 머물러 있으나, 제조 관련 프로세스는 중국, 특히 심천과 판위로 이전하고 있음. 또한 많은 제조업자들이 제품 개발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 수공예보다는 컴퓨터 이용 생산을 늘리고 있음.

 

 ○ 중국과 홍콩간의 경제협력 강화 조약인 CEPA III(Closer Economic PartnershipArragement) 발효로, 2006년 1월 1일부터 홍콩 원산지 보석에 대해서는 중국에서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음.

 

 ○ 홍콩 최대 수출국은 미국이며, 2005년까지는 50% 이상 점유했으나 최근에는 중국의 성장과 유럽의 강세로 점차 감소추세임. 영국과 EU국에도 많이 수출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에 많이 수출하고 있음.

 

홍콩 주얼리 시장 규모

    (단위 :  HKD 천)

Precious Jewelry

by Market

2005

2006

JAN - JUL 2007

Value

(HKDmn)

Growth

(%)

Value

(HKDmn)

Growth

(%)

Value

(HKDmn)

Growth

(%)

Domestic Expotrs

265

+10

410

+55

330

-13

Re-Expotrs

30,582

+22

40,717

+33

43,804

+17

Of Chinese

 Mainland Origin

4,651

+22

5,518

+19

5,844

+16

Total Exports

30,847

+22

41,127

+33

44,133

+17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은 이탈리아, 미국, 인도 다음의 세계 4위 파인 주얼리 수출국임. 2005년 파인 주얼리 수출액은 255억 홍콩달러로 23%의 급성장을 보였음. 하지만 2006년부터 성장세가 완화되고 있으며 이는 파인 주얼리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이미테이션 주얼리 수출국임. 2005년 이미테이션 주얼리 수출액은 75억 홍콩 달러에 달했으며, 25% 성장했음. 하지만 2006년에는 성장률이 2005년에 비해 3%로 둔화됐음.

 

 ○ 제조 및 판매 프로세스

  - 홍콩 주얼리 산업은 수출 지향적임. 중소 제조업자들이 몰드메이킹(MoldMaking), 정밀 주조(Precision Casting), 세팅, 연마(Porishing), 그리고 전도도금(Electroplating) 등을 수행 후, 더 큰 제조업자나 로컬 주얼리 소매상들에게 인계함. 수출 전용 주얼리는 대부분 바이어 브랜드 네임과 로고가 표기돼 있음.

 

  - 몇몇 홍콩의 주얼리 메이커들은 판매 확대를 위해 해외사무소와 아웃렛 매장을 세우고 있음.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가 급격하게 늘고 있음.

 

  - 또한 홍콩 주얼리 기업들은 프랜차이징 및 기업협약을 통해 그들의 소매 네트워크를 중국 본토로 확장하고 있음. 홍콩무역발전국에서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중국의 쇼핑객들은 중국 로컬 주얼리 브랜드나 다른 해외 브랜드보다 홍콩 주얼리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홍콩 주얼리 브랜드가 중국에서 성공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임.

 

 ○ 홍콩 주얼리 업계 현황

 

  - 홍콩 주얼리 상품은 점차 패션 지향적으로 흘러가고 있음. 최근 홍콩 주얼리 기업은 현재 젊은 중산층과 상류층을 주 타겟으로 제조 및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특히 브랜드 주얼리를 제작해 ?은 중산층에 어필하고 있음.

 

  - 그 동안 홍콩 기업들은 수공업에 의지했으나, 최근에는 대량생산 체재를 갖추기 위해서 전자도금(Electroforming)과 같은 발전된 생산 기술을 도입함. 홍콩 제조업자들은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단순 결함을 수정하는 것 외에, 디자인의 정확도를 증가시키고, 독창적인 패션 주얼리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음.

 

  - 전세계 주얼리 산업의 합병 바람으로, 주얼리 제조업자가 감소 추세에 있으며, 홍콩 기업들도 예외가 아님. 또한 월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들이 주얼리 시장을 장악하면서 홍콩 기업들도 공장도 가격 인하 압박에 시달리고 있음.

 

  - 최근 홍콩 주얼리 시장의 신규 판매채널로는 온라인 쇼핑을 들 수 있음. 주얼리 업계에 온라인 상거래(e-Commerce)가 접목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따라서 온라인으로 프로모션 하는 홍콩 기업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 홍콩 제조업자들은 중국의 급성장을 비롯해 태국, 인도 등 주도국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과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에서 OBM(Original Brand Manufacturing)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음.

 

 ○ 홍콩 주얼리 산업과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

 

  - 중국과 홍콩 경제 협력 강화협정인 CEP□ III 발효로, 중국 정부는 2006년 1월 1일부터 홍콩에서 들어가는 주얼리 제품(원산지가 홍콩으로 표시된 제품)에 무관세를 적용하고 있음. 홍콩에 제조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35%의 관세가 적용됨.)

 

  - 귀금속의 경우 원산지를 나타내는 프로세스인 몰딩은 반드시 홍콩에서 이뤄져야 함. 조립이 요구된다면 역시 홍콩에서 조립돼야 함. 진주, 준 보석의 경우에는 몰딩과 세팅 두 가지 모두 홍콩에서 이뤄져야 함.

 

  - 자세한 정보 : http://www.tid.gov.hk/english/cepa/files/mainland_2007.pdf.

 

 ○ 홍콩 주얼리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TIP

 

  - On-line 시장을 뚫어라.

   ․ 최근 홍콩 주얼리 기업들의 판매채널이 Off Line에서 On Line으로 확대되고 있음. 유통 단계 축소로 인한 가격 하락으로 소비자들은 환영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프로모션 비용 감소에 적극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고 있음.

   ․ 온라인 판매를 주로 하는 바이어들은 전 세계 주얼리 제품에 대해 Sourcing을 빈번하게 하고 있으며, “홍콩 yahoo"와 같은 곳에 온라인 쇼핑몰 개설도 고려해 볼만함.

 

  - “브랜드”로 시장을 공략하라.

   ․ 뚜렷한 특징 없는 금, 옥 주얼리 분야에서 탈피 홍콩 주얼리 업계는 자기 회사만의 주얼리 “브랜드”를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음. 따라서 한국 주얼리 기업도 홍콩 주얼리와 차별화된 “브랜드” 주얼리로 홍콩시장 진출을 노려볼만 함.

 

  - 골드 미스를 겨냥하라.

   ․ 2006년 통계에 따르면 1억 원 이상의 고액 연봉자는 홍콩에 3만5000명이 존재하며,특히 여성 고액 연봉자의 비율이 51%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처럼 고학력, 고임금의 홍콩 골드미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따라서 엄청난 바잉 파워를 갖춘 골드 미스를 타켓으로 한 “럭셔리” 컨셉의 주얼리 제품 진출을 고려해 볼만함.

 

  - 색깔 있는 주얼리를 주목하라.

   ․ 현재 홍콩의 주류는 화이트 메탈이나, 최근에는 색깔 있는 주얼리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황금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있으며, 가볍고 단단하며,인체에 무해한 티타늄도 인기를 얻고 있음. 또한 캐럿골드와 합금을 사용한 독창적인 주얼리 아이템도 일부 고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의류 패션 트렌드를 쫓아라.

   ․ 홍콩 주얼리 디자인은 의류 패션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 특히 세계적으로도 유행에 민감한 홍콩 여성들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해 주얼리 및 악세사리 착용을 더욱 늘리고 있음. 최근에는 청바지와 같은 캐쥬얼과 함께 착용하는 주얼리 패션인 “Mix & Match"가 유행하고 있음.

 

  - 중국 최대 보석 가공기지 “광동성”을 공략하라.

   ․ 광동성은 중국 최대 보석 가공기지로, 심천에는 2000여개의 금 관련 보석가공업체가 모여 있으며, 광저우에는 1000여개의 보석 알 가공업체가 가동 중임. 광저우․심천에서 가공되는 보석의 규모는 연간 100억 달러를 초과하며, 이 중 전반은 홍콩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음. 따라서 광저우·심천을 홍콩시장과 통합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광동성 보석 가공기지를 수출에 이용할 만함.

 

珠大福(Chow Tai Fook)

1929년 중국 광저우에서 설립된 홍콩계 최대 보석 회사로, 연간 매출액이 10억 달러가 넘음. 광동성에 생산기반을 두고 있으며, 3000여 명의 공장 근로자들은 매년 250만 개의 주얼리를 생산하고 있음. 중국 전역 60개 도시에 340개의 매장을 갖고 있음. 2006년 중국 500대 브랜드  56위에 랭크됐으며, 중국의 다이아몬드 시장과 중저가 보석시장을 석권하고 있음. 광동성에서 생산한 보석들의 절반은 미주, 유럽, 아시아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음.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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