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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주얼리전시회로 본 홍콩주얼리시장 진출전략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9-03-20
  • 출처 : KOTRA

 

홍콩주얼리전시회로 본 홍콩주얼리 시장 진출 전략

- 8년만에 처음 참관객 수 감소, 해외바이어 수 15% 감소, 미국, 유럽 바이어 급감 -

- 디자인과 R &D 투자 확대, 온라인 쇼핑몰 공략, 홍콩 3.6.9 전시회 참가 -

 

 

 

□ 2009년 3월 홍콩보석전시회 현황

 

 ○ 참관 바이어 수 8년 만에 감소

  - 홍콩에서 열린 2009년 3월 홍콩보석전시회에는 46개국 및 2360개사(홍콩기업 1299개사, 해외기업 1061개사)의 기업이 참여해 역대 최다 참가기업 수를 기록했음.

  - 하지만 전시회 주최 측 집계에 따르면, 올해 보석전시회 참관객 수는 3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약 5%가 하락했으며 해외 바이어 수는 약 15% 급감함.

  -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참가 바이어 중 홍콩의 주요 수출국인 유럽, 미국의 바이어의 수가 급격히 감소했으며, 참가한 업체들조차도 신용 경색에 대한 우려로 판매에 매우 신중한 모습을 보임.

  - 올해 보석전시회 바이어의 감소폭은 주최 측의 예상보다는 컸지만 스위스, 이탈리아,  마카오 등의 경쟁 보석 전시회보다는 감소 폭이 낮았다고 함.

 

2009년 홍콩보석전시회 한국관 모습

 

 ○ 신흥시장 바이어 증가

  - 홍콩무역발전국에 따르면 신흥시장 바이어의 수는 약 40%가 증가했으며, 그 중 중국 12%, 폴란드 36%, 튀니지 45%, 탄자니아 33%, 칠레 18%, 아르헨티나 41%, 사우디아라비아 13%가 각각 증가함. 홍콩무역발전국은 참가업체가 새로운 거래선을 발굴할 수 있도록 올해 특별히 8만 홍콩달러(약 1400만원)를 투입해 바이어를 유치했으며 새로운 시장에서 귀금속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한다는 사실을 반영함.

 

 ○ 패션 주도 신규 주얼리 감소

  - 이 전시회를 통해 매년 참가기업들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고, 패션을 주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해 왔지만, 올해는 예년과 비슷한 디자인의 주얼리들이 출시됐음. 경기 침체로 주얼리 업계도 R &D 투자를 할만한 여력이 없었던 것으로 분석됨.

  - 다만, 몸집을 약간 줄이고, 디자인을 심플하게 해 가격을 낮춘 주얼리들이 출시됐으며, 경기 불황으로 가격에 민감한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높았음.

 

□ 한국관 참가기업에 듣는 2009년 홍콩보석전시회

 

 ○ 바이어 수 눈에 띄게 감소

  - 보석전시회에 참가한 한국의 N사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바이어 수가 예년에 비해 눈에 띄게 감소했으며, 특히 아시아 바이어의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함. N사는 주로 호주, 캐나다, 러시아, 독일 바이어들과 상담을 했으나 상담에서 주문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최근 신용경색으로 바이어들의 신용도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수출까지 이어질지 의문이라고 함.

  - 한국의 C사는 미국발 금융 쓰나미 여파로 바이어와의 상담 건수가 눈에 띄게 줄고, 그에 따라  매출도 약 30% 감소했다고 밝혔음. C사는 이런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 예측함.

 

 ○ 환율 덕분에 가격경쟁력 확보

  - 이번 보석전시회에 참여한 한국의 P사에 따르면 전체적인 고객 수는 줄었지만 중동쪽 바이어의 주문량이 많이 증가했으며, 주고객이었던 유럽과 미국 쪽의 바이어가 10~20% 정도 감소했다고 밝힘. 총 주문량은 줄었지만 환율의 영향으로 판매이익은 예년과 비슷하다고 함.

  - 한국의 A업체에 따르면 중동과 베트남 바이어들과 상담을 했으며 18K화이트골드 세트류가 많이 판매됐다고 함.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환율이 오른 덕분에 가격 경쟁력이 생겨 수출이 호조를 보였다고 밝힘.

 

□ 홍콩 참가기업의 반응

 

 ○ 바이어 주문량 50% 이상 감소

  - 홍콩 주얼리 기업 A사에 의하면 올해 전시회의 상담건수는 작년과 비슷하지만 주문을 하는데 있어서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고 함. 작년과 비교하면 주문량은 60% 이상 급감했다고 함.

  - 중국에서 주얼리를 제조해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는 P사도 이번 전시회 실적이 예상보다 안 좋았으며 전년보다 판매량이 50% 이상 감소했다고 함.

 

 ○ 신흥시장 바이어 주문은 여전

  -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중동 바이어를 주도로 한 신흥시장 바이어들의 주문은 여전히 높았음. 반면 유럽과 미국 바이어들은 눈에 띄게 줄었다고 밝힘.

 

 ○ 저가 주얼리 인기

  - 현재는 주문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바이어들은 대부분 저가의 주얼리 제품을 찾고 있음. 바이어들은 가격에 굉장히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고 함.

  - 홍콩 주얼리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Zhang 사장에 따르면, 올해 판매량이 작년보다 30% 감소했으며, 작년 평균 주문액은 4만~5만달러인 반면, 올해는 2만~3만달러에 그쳤다고 함. 예전에는 2~3캐럿 다이아몬드가 가장 잘 팔려 판매액의 50%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20%로 급감했으며, 반면 1캐럿 다이아몬드 판매액은 총 판매액의 80%에 이르렀음.

 

□ 2009년 홍콩 주얼리시장 진출 전략

 

 ○ 차별화된 기술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해 투자

  -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심천의 T사에 의하면, 불황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디자인에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음. 수년 동안 T사는 타기업과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해 현재 10여종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능한 디자이너들을 영입하고 디자인 연구개발에 집중해 동양적 디자인의 주얼리를 출시, 전년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다고 함.

  - 홍콩 보석전시회에서 거래선을 발굴한 경험이 있는 한국의 주얼리 기업에 따르면 모방하기 어려운 디자인과 우수한 코팅 기술력을 집중적으로 홍보한 결과 미국의 대형 바이어 발굴에 성공했다고 함.

 

 ○ 환율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활용

  - 한국 원화 가치가 작년 대비 약 30% 이상 하락함에 따라 국내 업체의 수출에는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음.

  - 이러한 환율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국제 주얼리 시장에서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불황에 가격에 민감한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임.

  - 하지만 최근처럼 환율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을 갑자기 하락시키는 것도 다소 위험성이 있음. 따라서 계약서 작성 시 환율 변화에 따른 조건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 3․6․9 홍콩국제 주얼리 박람회 참가

  - 홍콩은 세계 전시 허브 도시로 홍콩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시회에  참가해 거래선을 발굴하는 것임. 특히 홍콩 전시회는 아시아 바이어뿐만 아니라 많은 글로벌 바이어들이 참가하는 곳으로 홍콩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바이어들을 발굴할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특히 주얼리 전시회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전시회가 많은 편이며, 3․6․9라 불리는 주얼리 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3․6․9전시회는 3월의 홍콩주얼리박람회, 6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를 말함. 특히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람회로 전시회 기간 내내 전시회 바이어들로 북새통을 이룸.

 

2009년 홍콩 주얼리전시회 내역

전시회 

개최장소

주관

기간

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lery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3.4-8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 - June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6.18-21

June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6.18-21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September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4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5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9.23-27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ry Manufacturers'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2009.11.26-29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온라인 마켓 활용

  - 최근 경기 불황으로 오프라인 주얼리 소매업계가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유통 마진과 프로모션 비용을 축소할 수 있는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이 인기를 끌고 있음.

  - 귀금속은 눈으로 직접 보고, 착용한 후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주얼리 쇼핑몰을 애용하고 있지는 않으나, 편리함과 저렴함으로 저변을 점차 확대하고 있음.

  - 따라서 홍콩 주얼리 시장 진출을 노리는 특히 저가 주얼리 취급 기업들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홍콩 에이젼트를 발굴하는 것이 시장진출에 효과적일 것임.

 

 

홍콩 대표 주얼리 기업(ChowSangSang, LukFook) 온라인 쇼핑몰

 

* 참고사항

CEPA를 활용한 홍콩 경유 중국 주얼리 시장 진출

  - CEPA III(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 발효로 2006년부터 홍콩 원산지를 획득한 주얼리는 중국에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음. 홍콩 원산지를 획득하지 않은 주얼리는 중국 수출시 35%의 관세가 부과됨.

  - 귀금속의 경우, 원산지를 나타내는 프로세스인 몰딩은 반드시 홍콩에서 이뤄져야 함. 조립이 요구된다면 역시 홍콩에서 조립돼야 함. 진주, 준보석은 몰딩과 세팅이 모두 홍콩에서 이뤄져야 함.

  - 참고 홈페이지 : http://www.tid.gov.hk/english/cepa/index.html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홍콩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인터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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