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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LCD TV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최숙영
  • 2007-10-31
  • 출처 : KOTRA

칠레 LCD TV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7.10.31.

최숙영 산티아고무역관

choi@kotrachile.cl

 

 

□ LCD TV 시장현황

 

 ○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LCD 가격의 인하로 칠레의 LCD, PDP 모니터 시장은 계속 확대 중임.

 

 ○ 현재 칠레에서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로는 AOC·Belson·Daewoo·Hyundai·LG·Panassonic·Philips·Recco·Samsung·Sharp·Sony·IRT 등이 있음.

 

 ○ 메이커에 따라 구비하고 있는 제품 규격들에 다소 차이가 있으나, LCD의 경우 거의 전 브랜드들이 기본적으로 26인치, 32인치 모델을 구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해당 규격의 LCD TV가 잠재고객층이 크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음.

  - 이는 37인치 이상의 제품에 대한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 층이 크지 않은데다, 대형 LCD TV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층은 PDP TV와 LCD TV 구매를 두고 갈등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요가 갈리기 때문

  - PDP TV는 주로 42인치와 50인치 제품이 대세이나 63인치짜리 초대형 플라스마도 선보이고 있음.   

 

□ 제품 가격 현황 및 주요 유통업체

 

 ○ 칠레에 진출해있는 한국 가전업체 담당자들은 칠레의 TV 소비자 가격이 한국·미국 등 대형시장과 비슷한 수준으로, 시장은 작고 가격은 낮아 수익 내기가 매우 어려운 시장이라고 평가하고 있음.

 

주요 브랜드 LCD TV 규격별 소비자가격

Belson 26"

LG 26"

Panasonic 26"

Philips 26"

Recco 26"

Samsung 26"

Sharp 26"

Sony 26"

$299,900

(US$600)

$387,900

(US$776)

$409,990

(US$820)

$387,890

(US$776)

$399,990

(US$800)

$394,590

(US$790)

$399,990

(US$800)

$436,490

(US$873)

AOC 32"

Daewoo

Hyundai 32"

LG 32"

Panasonic 32"

Philips 32"

Samsung 32"

Sony 32"

$399,990

(US$800)

$399,900

(US$800)

$379,990

(US$760)

$484,890

(US$970)

$484,990

(US$970)

$436,390

(US$873)

$469,990

(US$940)

$484,990

(US$970)

자료원 : www.falabella.cl, www.paris.cl (동급 최저가모델 인터넷 주문가격 기준)

 

주요 브랜드 PDP TV 규격별 소비자가격

LG 42"

Panasonic 42"

Samsung 42"

Samsung 50"

AOC 50"

Panasonic 50"

$678,890

(US$1,358)

$872,890

(US$1,746)

$699,890

(US$1,400)

$999,890

(US$2,000)

$999,890

(US$2000)

$1,551,890

(US$3,104)

자료원 : www.falabella.cl, www.paris.cl (동급 최저가 모델 인터넷 주문가격 기준)

 

 ○ 칠레에는 우리나라의 용산전자상가, 테크노마트 등 전자전문상가의 개념이 발달하지 않아 전자제품 판매가 주로 대형유통망을 통해 이뤄짐.

  - Falabella·Ripley·Paris·D&S 등 대형유통망 진출이 막힐 경우 가전제품 유통이 어려우며, 이들 대형유통망에서는 막강한 유통력을 무기로 제품 납품단가를 낮추고 있음.

 

 ○ 다음은 2006년도 칠레의 TV 주요 수입업체 명단임.

  - 삼성전자·LG전자·대우전자·Sony·Philips·Panassonic 등의 주요 브랜드들은 자기브랜드를 직접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된 제품을 Falabella·Ripley·Paris 등의 대형 유통망을 통해 판매

 

2006년 TV 수신기(HS Code 8528) 주요 수입업체 TOP 20

순위

업체명

수량(unit)

%

 US$ CIF

%

1

RADIO CENTER LTDA(삼성전자)

283,254

12.72

44,450,469.01

15.39

2

LG ELECTRONICS INC. CHILE LTDA

140,750

6.32

38,302,882.30

13.26

3

SONY CHILE LTDA

134,368

6.03

37,431,250.51

12.96

4

PHILIPS CHILENA S.A.

225,925

10.15

24,827,728.91

8.59

5

TELEFONICA MULTIMEDIA CHILE

277,292

12.45

17,613,111.11

6.10

6

DEC CHILE S.A.(대우전자)

133,365

5.99

14,380,601.92

4.98

7

VTR BANDA ANCHA S.A.

103,277

4.64

9,628,702.67

3.33

8

IND. Y COM. MELLAFE Y SALAS L

44,976

2.02

8,841,398.73

3.06

9

S.A.C.I FALABELLA (백화점)

91,293

4.10

8,808,262.88

3.05

10

SOC. COM. ELECTROCENTER LTDA

34,429

1.55

7,158,744.56

2.48

11

VTR BANDA ANCHA (CHILE) S.A.

86,449

3.88

6,923,239.89

2.40

12

COMERCIAL ECCSA S.A. (Ripley 백화점)

59,590

2.68

5,842,318.16

2.02

13

ENVISION S. A.

15,177

0.68

4,343,669.68

1.50

14

DISTRIB.DE MERCADERIAS GENERA

73,661

3.31

4,150,272.54

1.44

15

PARIS S.A. (백화점)

41,300

1.85

4,145,297.39

1.43

16

DIRECTV CHILE TELEVISION LTDA

57,657

2.59

4,109,038.81

1.42

17

D &S (대형유통망)

64,415

2.89

4,097,894.13

1.42

18

INTCOMEX S.A.

5,834

0.26

3,774,499.12

1.31

19

PANASONIC CHILE LTDA.

17,862

0.80

3,531,084.78

1.22

20

EPSON CHILE S.A.

5,437

0.24

3,121,441.46

1.08

주 : 이 수입통계는 LCD, PDP 이외의 TV 수신기기 수입통계를 포함하고 있음.

자료원 : Lexisnexis

 

□ 수입 동향

 

 ○ LCD, PDP 등 TV 수입의 고급화 추세로 칠레의 TV 수입규모는 최근 4년간 수입액 기준으로 약 3배의 증가를 보임.

 

TV 수신기(HS Code 8528) 연도별 수입추이 (2003~06년)

연도

US$ CIF

2003

99,032,614

2004

138,926,648

2005

189,127,621

2006

288,903,334

자료원 : Lexisnexis

 

 ○ TV 주요 수입국은 멕시코·중국·한국 순

  -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TV는 대부분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우리나라 브랜드의 LCD, PDP TV임.

 

TV 수신기(HS Code 8528) 원산지별 수입추이(2003~06)

국가

수입금액 (US$천)

시장점유율 (%)

증가율

2003

2004

2005

2006

2003

2004

2005

2006

'06/'05

세계

99,033

138,927

189,127

288,903

100

100

100

100

52.8

1. 멕시코

43,079

62,823

88,603

133,173

43.5

45.2

46.8

46.1

50.3

2. 중국

12,188

31,104

48,582

81,392

12.3

22.4

25.7

28.2

67.5

3. 한국

8,206

13,205

20,776

35,899

8.3

9.5

11.0

12.4

72.8

4. 홍콩

3,339

3,047

2,369

14,647

3.4

2.2

1.3

5.1

518.2

5. 브라질

15,137

14,137

12,302

5,210

15.3

10.2

6.5

1.8

-57.7

6. 일본

6,376

7,935

6,947

5,170

6.4

5.7

3.7

1.8

-25.6

7. 미국

2,570

2,947

4,182

4,917

2.6

2.1

2.2

1.7

17.6

8. 대만

340

489

1,212

2,675

0.3

0.4

0.6

0.9

120.7

9. 태국

382

726

955

1,601

0.4

0.5

0.5

0.6

67.7

10. 필리핀

269

5

2

835

0.3

0.0

0.0

0.3

49,443.1

자료원 : Lexisnexis
 

 ○ 일본-칠레 FTA 발효로 일본산 제품의 가격경쟁력 강화 예상

  - 2003~06년까지의 한국·일본산 제품 수입비중 추이를 살펴볼 때, 2004년 4월 한-칠레 FTA 발효로 관세 6%가 인하되면서 일본산 제품의 시장을 한국산 제품이 대체하는 효과가 있었음.

  - 2007년 9월 부로 일-칠레 FTA가 발효돼 일본제품에 부과되던 관세 6%가 면제, 일본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다소 회복될 것으로 보여 일본산 제품과의 경쟁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

 

□ 한국기업을 위한 Tip

 

 ○ “한국 기술” 강조로 브랜드 인지도 극복

  - 칠레인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TV, 가전제품 등 남의 눈에 띄는 것은 되도록 브랜드 제품을 사용을 선호하므로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 구매를 주저함.

  - 한국산 전자제품에 대한 현지인들의 인식이 매우 긍정적인 편이므로 중소기업 생산 제품의 경우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 기술임을 적극적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음.

 

 

정보원 : 수출입통계시스템 Lexisnexis, 무역관 의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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