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07-10-22
  • 출처 : KOTRA

[러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보고일자 : 2007.10.22.

이승래 모스크바무역관

707245@kotra.or.kr

 

 

□ 러시아의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러시아 프랜차이즈 사업은 1993년부터 시작돼 2002년 이후로 급속하게 발전했음.

 

 ○ 러시아 내의 프랜차이즈 종류는 2006년 기준 600여 종류이며, 이 중 외식업이 250종, 서비스업이 130종, 소매상점이 85종 규모인 것이, bpotal 포탈싸이트의 관련전문가의 분석임.

 

 ○ 프랜차이즈 사업은 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 노보시비리스크, 니쥐니 노브고라드, 옴스크 등의 대도시에서 성행하고 있으며, 기타 지방도시에까지 프랜차이즈 사업이 진입하기에는 다소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러시아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 가맹점보다는 활동지역이 넓지 않은 소형 가맹점이 주로 이루고 있음. 이는 대부분의 가맹점이 재원능력이 크지 않아 내부 인테리어 등의 큰 투자를 요구하는 대행 가맹점 운영이 다소 벅차기 때문임. 이러한 이유에서 러시아에는 투자비용이 저렴한 간이식 프랜차이즈가 거리에 많음.

 

 ○ 맥도날드, 로스틱, 스바로 피자 등의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분야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러시아 소비자들은 다국적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비교적 높고, 늦은 시간까지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으로 인해 늦은 시간까지 영업하는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인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러시아의 젊은 층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맥도날드는 러시아의 첫 번째 외식업 프랜차이즈로 러시아 총 외식업의 15%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에는 아이스크림 전문점, 커피전문점, 스시전문점 등 새로운 분야에도 프랜차이즈 사업이  행하고 있음.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러시아 전문조사기관(Production & Advertising Agency) 의 2006년 말 조사

 (* : 낮음, ** : 보통, *** : 높음)

 

 ○ 휘트니스 클럽 “프라트네타-피트니스”

     

 

  - 소비자 인지도 : **

  - 광고 지원도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호감도 : ***

  - 프랜차이즈 가치도 : **

  - 현재 러시아에 16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휘트니스 클럽 회원 이용가는 1년에 1000달러 선임. 불과 몇 년 전에만 해도 피트니스 클럽은 고소득 층만 이용했지만, 최근 들어 회원가가 저렴해져 중산층도 많이 이용하고 있음. 관련 프랜차이즈로는 “오렌지 피트니스” 와 “리복 피트니스” 가 있음.

 

 ○ KFC “ 로스틱”

     

 

  - 소비자 인지도 : **

  - 광고 지원도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호감도 : ***

  - 시장 경쟁도  : *

  - 외식업 종류로 현재 러시아에 4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백화점이나 쇼핑센타 내 점포 입점 시에는 17만 ~20만 달러가량의 투자금액, 독립 점포개설 시에는 25만~35만 달러가량의 투자금액이 예상됨.(150㎡).

 

 ○ “Sport Master”

      

 

  - 소비자 인지도 : ***

  - 광고 지원도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호감도 : ***

  - 시장 경쟁도 : **

  - 스포츠 의류 및 장비 판매점으로 러시아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Sport Master” 를 알고 있음. 현재 러시아에 50 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6년에만 모스크바에 7개, 기타 도시에 13개의 점포가 개설됐음. 이미 러시아의 70%의 스포츠 상품이 이 매장에서 소비되고 있음. 점포개설을 위해서는 200㎡ 면적을 최소크기로 하여 20만~30만 달러 가량이 요구됨.

 

○ “야키토리아”

    

  - 소비자 인지도 : *

  - 광고 지원도 : **

  - 사업 지원도 : ***

  - 소비자 호감도 : ***

  - 시장 경쟁도 : **

  - 일본식 레스토랑으로 현재 모스크바에 10개 정도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러시아에서 일본식 레스토랑은 다른 국가의 레스토랑보다 비싼 편임. 러시아에서 젓가락의 사용여부에 따라 부의 척도로 평가한다고 할 만큼 일본 레스토랑은 고소득층에서 매우 인기가 높음. 주로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350㎡의 점포 개설을 위해서 20만~25만 달러의 비용이 예상됨.

 

 

자료원 : 포탈사이트 bpotal, 프랜차이즈 전문채널 iptv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