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伊, 마이크로 모터 핸드피스제품 시장현황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정윤서
  • 2007-10-10
  • 출처 : KOTRA

伊 마이크로 모터 핸드피스(Micro Motor Hand pieces) 제품 시장 현황

- 가격·품질 모두 바이어로부터 호평 -

- 현지 전문 유통업체나 에이전트 통해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 -

 

보고일자 : 2007.10.10.

정윤서 밀라노무역관

jys0916@kotra.it

 

 

□ 이탈리아 네일아트용 마이크로모터 핸드피스시장 현황

 

 ○ 2006년도 크림, 젤을 포함한 네일아트 시장규모는 7200만 유로로 올해에는 작년보다 최소한 3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이탈리아 여성들은 네일아트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7~8월 여름 휴가철에는 매니큐어와 페디큐어를 기본으로 하는 네일아트사업이 호황을 누리는 시기임.

 

 ○ 이탈리아 네일아트 서비스는 주로 뷰티샬롱을 통해 이뤄지며 겨울부터 인조손톱의 판매가 활발히 이뤄져 여름으로 접어들면서 각질제거 및 손톱, 발톱 손질과 더불어 라인스톤, 문양이나 컬러의 화려한 제품이 인기를 끌게 됨.

 

 ○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가 아직 없어 비교적 시장진입이 용이하며 소자본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까닭에 이탈리아 남부를 중심으로 사업이 활성화돼 있음. 사업종사자는 일반적인 미용업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여성임.

 

 ○ 시장은 활성화되는데 비해 네일아트 전문인력이 부족한 관계로 네일아트기기 유통업체나 수입업체들이 네일 스타일리스트를 초빙해 강의를 주최하고 기계를 판매하는 영업방식으로 시장을 확장해가고 있음.

 

 ○ 세계적인 네일용품 업체인 미국 O.P.I사의 현지 대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이탈리아 F사는 O.P.I사가 자제적으로 제품을 생산해 도매상들에 200달러 선에 판매를 시도했으나 저가의 중국산에 밀려 재고처리로 고심하고 있다고 밝힘.

 

 ○ F사는 현재 중국으로부터 32달러에 수입을 해 도매상에 약 70유로에 판매하고 있으나 제품 불량이 많아 품질이 좋으면서도 가격 경쟁력이 있는 한국산 제품에 관심이 있다고 밝힘.

 

 ○ 네일아트용으로 판매될 경우 색상이나 디자인도 매우 중요하며 치과 기공기와 달리 그 속도가 2만에서 2만5000 RPM 정도면 충분하다고 밝힘.

 

 ○ 참고로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가격은 다음과 같음.

 

165 유로

115 유로

 

□ 이탈리아 치과용 마이크로모터 핸드피스 시장현황

 

 ○ Micro Motor Hand piece 제품은 치과기공기기로도 판매되고 있는데 이 경우엔 CE 마크를 보유해야 하며 2년간의 보증기간을 보장해야 하고 반드시 WEEE 처리 마킹을 제품에 부착해야 함.

 

 ○ 이탈리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 M 사의 제품은 200유로를 넘는 고가에 최종 소비자에 판매되고 있으며 나폴리 소재 D사를 통해 현지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음.

 

 ○ D사에 따르면 현지 시장에 정통한 치과기기 도매상들은 전국 치과 병원명단을 보유해 정기적으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소개 오퍼 전단을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박람회를 통해 실수요자를 발굴해 주문을 받는다고 밝힘. 참고로 D사가 활용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치과기기 전시회로는 매년 가을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EXPODENTAL이라고 함.

 

 ○ 이미 한국에서 유사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또 다른 유통업체 M 사는 마이크로 모터를 오퍼 할 때 반드시 모터에 연결해 쓰는 부속품도 함께 오퍼하고 있다고 함. 이탈리아 내에서는 관련 부속품 공급선을 찾기가 힘들어 고객들에게 패키지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이 이탈리아 유통업체 M사는 업체는 이 제품의 품질에 고무돼 이 기기 외에 한국산 치과 드릴 High Speed Hand piece 제품을 찾고 있는데 독일의 MK-DENT사의 제품이 이탈리아 시장에 잘 알려져 있음.

 

□ 시사점

 

 ○ 이탈리아는 전국이 각 지자체별로 중소유통망으로 분산돼 있어 시장구조도 다원화돼 있음. 이 같은 복잡한 유통구조, 언어소통의 문제 등을 고려할 때 직접적인 시장 진출보다는 현지시장에 밝은 에이전트나 현지 딜러를 통한 시장 진출이 바람직함.

  - 이상의 사례에서 보듯이 마이크로 모터로 현지 진출을 하고 있는 우리기업들도 현지 유통업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사업파트너로서 현지 유통업체를 선택할 때에는 전문 소매상을 통한 판매가 주종을 이루고 있는 이탈리아 시장 여건상 전국을 커버하면서 대고객 지원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해야 함.

 

 ○ 다품종 소량주문형 시장으로 독점 계약을 요구하는 특성이 있으며 대부분 중소업체로 구성돼 있고 성숙한 거래관계 구축에 시일이 소요됨. 이에 KOTRA 지사화 사업 등을 이용해 소량 오더부터 착실히 수행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거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함.

 

 

정보원 : 무역관 업체 현지 실사 및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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