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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TV 홈쇼핑 시장동향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현아
  • 2007-09-30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홈쇼핑 시장동향

- 항공티켓 구매/예약이 35%로 가장 큰 비중 차지 -

- 결제방법으로는 72%가 크레디트 카드 사용 선호 -

- 구매물품 가격은 26%가 S$51~S$100 범주의 물품 구매 -

 

보고일자 : 2007.9.30.

김현아 싱가포르무역관

hellokimmy@kotra.or.kr

 

 

□ 싱가포르인의 홈쇼핑 경향

 

 ○ 최근 싱가포르의 홈쇼핑은 주로 온라인 쇼핑 위주로 구성됐음.

  - 인터넷이 활성화돼 있지 않던 과거에는 주로 우편물 주문이나 TV를 통한 홈쇼핑이 위주였으나, 새로운 디지털 브로드캐스팅 플랫폼(인터넷)이 생기면서 이와 같은 우편물 및 TV 쇼핑은 자취를 많이 감춘 상황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인터넷 성향을 분석한 한 연구에 의하면, 싱가포르인들의 온라인 활용도는 58% 가량으로, 인근 지역에 비해 인터넷 활용시간이 더 많고 방문하는 웹페이지 수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싱가포르 네티즌은 평균적으로 한달에 15.5일, 25.7시간 가량 인터넷을 사용하고 2406개의 페이지를 보며, 인근국과 비교시 인근지역 평균은 한달중 13.8일, 20.2시간 인터넷 사용 및 2171 페이지 방문

 

 ○ 온라인 리서치 회사인 ComScore이 인터넷 침투율이 3~65%에 해당하는 10개 경제권을 대상으로 실시한 World Metrix study에 따르면, 온라인 활동이 가장 활발한 국가는 한국으로, 전 인구의 약 65%가 온라인 활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호주·뉴질랜드 순이었음.

 

 ○ 싱가포르인들은 온라인쇼핑에 대해 전반적인 인지도가 높은 편으로, 10명중 8명은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온라인 쇼핑에서 차지하는 품목·활동 순위

 

 ○ 온라인 쇼핑 경향에 대한 설문조사중 가장 큰 설문조사중 하나로 유럽·아시아·미주 등 38개 시장 2만110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ACNielsen Online Consumer Opinion Survey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인터넷 온라인 구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서적 구매(34%)이며, 그 뒤를 이어 비디오, DVD. 게임(22%), 항공티켓 구매 및 예약(21%), 의류, 액세서리, 신발(20%) 구매 인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싱가포르의 경우에는 온라인시장중 가장 큰 영역은 항공티켓 구매, 예약(Airline Tickets/Reservations)으로 온라인시장의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온라인서적 구매(19%), 의류·액세서리·신발 구매(16%), DVD·비디오·게임(16%) 순인 것으로 조사됨.

 

싱가포르인들의 온라인 주요 구매품목·활동


 

  - 싱가포르인의 구매품목 1위가 항공티켓인 점은 싱가포르인들이 휴가기간을 이용해 주변국으로 여행을 많이 다니는 경향이 있음을 볼 때 그다지 놀랍지 않은 결과임.(같은 조사에서 싱가포르인들이 현금을 소비하고 싶은 활동 2위로서, 여행·휴가가 꼽히기도 함.)

 

□ 결제방법 및 구매품목의 가치

 

 ○ 싱가포르인이 온라인구매 결제시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선호하는 방식은 크레디트 카드를 통한 방법으로서, 설문조사 응답자의 72%가 크레디트 카드를 사용한다고 답했고 52%가 선호하는 방식이라고 밝힘. 그다음 선호되는 방법은 직불카드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금 혹은 수표 지급은 12%로 3번째로 많이 활용되는 방법.

 


 

 

  - 가장 많이 이용되는 크레디트 카드는 Visa로 10명중의 7명이 사용. MasterCard가 21%, American Express 가 6% 차지.

  - 온라인결제와 관련해서 소비자들은 보안문제에 대해서는 그다지 크게 염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싱가포르 정보통신개발청(IDA; 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 of Singapore)이 연구한 또다른 조사에 의하면, 싱가포르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구입하는 제품들의 가치는 전반적으로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님을 암시

  -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26%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51~100싱가포르 달러 범주의 물건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8%는 10~50싱가포르 달러 사이의 물품 구매. 온라인을 통해 500싱가포르 달러 이상 구매하는 사람은 단지 10% 가량.

  - 가장 저가의 제품에서 고가의 제품 범주는 5~1350싱가포르 달러였으며 설문조사 대상인들의 구매가의 중앙값은 135싱가포르 달러임.

  - 이 조사에서는 서적 및 문구류 온라인 구매가 3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인기있는 품목은 소프트웨어나 모뎀과 같은 IT관련제품(20%), 식품/F&B(18%) 등임.

 

□ 온라인쇼핑·구매에 부정적인 요인

 

 ○ 싱가포르인 중 온라인을 통해 쇼핑이나 구매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가장 크게 꼽는 이유는 도소매점으로 직접 방문해 품목을 실제로 보고 가격·품목을 비교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인 점이 35% 차지하는데, 싱가포르에 접근하기 용이한 쇼핑센터가 도처에 많이 흩어져 있고 싱가포르인들의 주요 레저활동의 하나로 쇼핑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들을 미루어볼 때 이해가 가는 이유임.

 

 ○ 그 다음으로는 역시 보안상의 이유로 온라인 결제에 대해 신임하지 않는 이들이 온라인 쇼핑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들중의 11% 차지. 온라인 쇼핑절차에 대한 무지도 10% 차지

 

□ National Trust Council(NTC)

 

 ○ 2001년 3월에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구성된 National Trust Council(NTC)는 안전한 온라인 쇼핑문화 정착을 위해 TrustSg.com.sg이라는 이니셔티브를 통해 온라인 쇼퍼들의 보안·프라이버시 강화 활동 지속

  - 싱가포르 온라인 비즈니스 업자들은 National Trust Council에서 ‘Trustsg’를 획득하기 위해 정해져있는 규제를 따라야함.

 

 

자료원 : ACNielsen Online Consumer Opinion Survey, World Metrix study, 싱가포르 정보통신개발청(IDA, National Trust Council(NT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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